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검찰, ‘성완종 리스트’ 이완구·홍준표 빼곤 서면조사로 끝?
거의 두 달 만에…박근혜 대선캠프 관련자 처음 조사
등록날짜 [ 2015년05월29일 14시17분 ]
 
【팩트TV】 '성완종 리스트'를 수사 중인 검찰이 메모에 적힌 8명의 정치인 중 이완구 전 총리, 홍준표 경남지사를 제외한 6명에게 서면질의서와 자료제출 요청을 보냈다.
 
검찰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검사장)은 남은 인물 6명에 대해 '일괄적으로 리스트 의혹 관련 서면질의와 자료제출 요청서를 보냈다'고 29일 밝혔다.
 
성완종 전 새누리당 의원이 스스로 목숨을 끊으며 남긴 메모에는 '허태열 7억, 홍문종 2억, 유정복 3억, 홍준표 1억, 부산시장(서병수) 2억, 김기춘 10만불 2006. 9. 26일 독일 벨기에 조선일보, 이병기, 이완구'라고 적혀 있다.
 
앞서 성 전 의원은 스스로 목숨을 끊기 직전 지난달 9일 <경향신문>과의 인터뷰에서 2006년 9월, 박근혜 대통령이 독일을 방문할 당시 동행했던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당시 한나라당 의원)에게 10만 달러를 롯데호텔 헬스클럽에서 전달했다고 밝힌 바 있다.
 
성완종 리스트, 이완구 전 총리와 홍준표 경남지사를 제외하곤 박근혜 대선·경선 캠프와 밀접한 연관이 있다.(사진출처-YTN 뉴스영상 캡쳐)
 
또한 성 전 의원은 2007년 한나라당 대선후보 경선 때 허태열 전 청와대 비서실장(당시 한나라당 의원, 박근혜 캠프 직능총괄본부장)에게 현금 7억원을 전달했다고 전했다.
 
성 전 의원은 이병기 청와대 비서실장에 대해선 구체적으로 언급은 피했지만, 그에 대한 배신감을 토로한 뒤, 구체적인 내용을 묻는 질문에만 “아이고 뭐, 뭐, 하면 그 사람 물러날 텐데”라고 말한 바 있다. 한편 감찰 특별수사팀은 지난해 3월부터 약 1년 동안 성 전 의원의 휴대전화 통화 기록을 분석한 결과, 이 실장과의 착·발신 기록이 무려 140여차례나 된다는 사실을 파악한 바 있어 이들이 상당한 친분관계를 유지하고 있었으리라 추측된다.
 
성 전 의원은 홍문종 의원에 대해선 "2012년 대선 때 홍 의원이 당시 (박근혜 대선캠프 선대위 조직총괄) 본부장을 맡았다. 제가 한 2억원 정도 현금으로 줘서 조직을 관리했다."고 말한 뒤, 그 돈은 대선자금으로 회계처리되지 않았다고 설명한 바 있다. 
 
성 전 의원이 유정복 인천시장과 서병수 부산시장에 대해선 구체적인 내용을 언급하지 않았지만, 이들 역시 지난 대선 박근혜 캠프에서 각각 선대위 직능총괄본부장, 선대위 당무조정본부장을 맡아 이들 이름 옆에 언급된 돈도 ‘불법 대선자금’ 의혹이 불거질 수밖에 없는 이유다. 
 
이들 중에서 홍 의원의 경우에는 검찰 소환조사를 피하기 쉽지 않을 거라는 전망도 나온다. 경남기업 전직 재무담당 부사장 한모 씨가 검찰 조사에서 '2012년 대선을 앞두고 성 전 회장의 지시에 따라 2억원을 마련했고, 이 돈이 당시 새누리당 캠프에 몸담았던 김모 씨를 통해 새누리당 대선 캠프에 전달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한 바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29일 김 씨의 자택을 압수수색했으며, 이날 오후 3시에 서울고검 청사에 출석할 것을 통보했다. 검찰이 성 전 의원의 대선자금 제공 의혹과 관련해서 사건에 연루된 의혹을 받는 인물을 직접 겨냥해 압수수색을 벌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사건 발생 거의 두달 만에 있는 일이다.
 
[팩트TV후원 1877-0411]
 
.
올려 0 내려 0
팩트TV 고승은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이완구 ‘유죄’ 인정, 그러나 “정말 재판받아야할 인물들은 재판정에 서지 않았다”
“성완종 리스트, 왜 계좌추적도 안하고 끝냈나요?”
“성완종 리스트에 노영민 있다” 허위사실 유포한 네티즌 약식기소
홍준표, 태풍 피해에도 ‘세숫대야 폭탄주’, 또 노래방에서…
서병수 “모든 언론 상대로 손배소송 청구하려 했었다”…‘성완종 리스트’ 보도 불만 토로
노건평 “검찰의 성완종 수사 발표, 심각한 명예훼손”…국가 상대 손배소송 제기
홍준표 반발 “검찰, 성완종과 아무 관련없는 나만 옭아매”
‘성완종 리스트’ 수사 흐지부지 마감한 검찰…역시 “친박실세, 무혐의“
검찰, 노건평 기소로 ‘성완종 리스트’ 매듭짓는다
김한길-이인제 檢 소환 불응…檢의 “친박핵심, 무혐의”에 반발?
검찰 “성완종 리스트, 불법대선자금 없다”…하지만 노건평 씨는 기소?
검찰 “성완종, 김한길에 수천만원-이인제에 2천만원 자금 제공 의혹 수사”
검찰. 김한길-이인제-노건평 소환예정…메르스 국면 전환용?
성완종 금고지기 2명, 경남기업 자금횡령 혐의로 재판에…
검찰, 김한길 소환통보…‘성완종 리스트’ 外 첫 野 정치인
‘메르스 대란’ 와중에 ‘성완종 리스트’ 마무리 짓는 검찰
홍준표, 노동당 여영국 경남도의원 명예훼손 고발
‘성완종 리스트’ 수사, 마무리 수순
검찰, ‘성완종 리스트’ 친박핵심 6명엔 ‘맹탕 서면질의서’ 발송
‘대선자금 3인방’도 ‘전·현직 청와대 비서실장 3인방’도…
‘박근혜 불법 대선캠프’ 파문, 그러나 외면한 언론
박근혜 불법대선캠프, 임대료 ‘먹튀’ 논란까지…
野 "박근혜 불법 대선캠프 의혹, 마땅히 특검해야“
심상정 “시사저널 보도, ‘성완종 리스트’ 불법대선자금 의혹 뒷받침해줘”
시사저널 "박근혜 최측근들, 불법대선캠프 비밀 운영“
노회찬 “죄질로 보나 혐의로 보나 박근혜 불법대선자금 수사가 더 중요”
추미애 “김기춘이 성완종-유병언 사건 중심”
“성완종의 경남기업, ‘이명박근혜’ 정부에서 계속 특혜 받았다“
‘유체이탈’ 박근혜 “난 ‘성완종 리스트’와 아무 관련 없다”
“성완종 리스트, 박근혜 불법대선자금 의혹은 어디에?”
새정치 “이완구 사퇴? 끝이 아닌 시작…핵심은 박근혜 불법대선자금”
문재인 “성완종 리스트, 박근혜 대선-경선자금도 걸린 일”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황교안 “애국가 4절까지 완창해야 나라사랑”…‘못한’ 검사들에 훈계 (2015-05-29 14:48:04)
전병헌 “메르스에 탄저균까지…대책없는 정부” (2015-05-29 12:15: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