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김한길-이인제 檢 소환 불응…檢의 “친박핵심, 무혐의”에 반발?
새정치 “검찰, ‘친박 게이트’ 사건의 본질 흐리지 마라”
등록날짜 [ 2015년06월29일 19시16분 ]
 
【팩트TV】 새정치민주연합이 29일 '성완종 리스트' 관련 김한길 의원에 대한 검찰의 3차 소환통보에도 불응하기로 했다. 김 전 대표에 대한 검찰의 소환을 야당에 대한 탄압으로 규정하고 당 차원에서 ‘소환거부’ 방침을 정한 데 따른 것이다. 검찰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대전지검장) 2차례 출석 요구에도 김 의원과 이인제 새누리당 의원이 응하지 않자 28일 3차 통보를 보낸 바 있다.
 
김영록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우리 당은 앞으로 몇 차가 될지 모르지만, 김 전 대표에 대한 부당한 수사에는 결코 응할 수 없다."며 “이번 3차 소환에 응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수석대변인은 "여권과 야당에 대해 확연히 다른 검찰의 잣대를 보며 어느 누가 '성역 없는 수사이고 야당 탄압이 아니다'라고 말할 수 있겠는가"라면서 "이것이 우리 당이 김 의원의 검찰의 소환 통보에 불응해야 한다는 이유이자 특검이 필요한 이유로, 검찰은 지금이라도 ‘친박게이트’라는 사건의 본질을 흐리는 수사행태를 중지하라"라고 말했다.
 
김한길 의원은 지난 2013년 5월 당시 민주당 대표 경선을 앞두고 성완종 전 새누리당 의원으로부터 3,000만원을 전달 받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김 의원은 이같은 의혹을 강하게 부인하고 있으며, 24일과 26일 두 차례 소환 통보에 응하지 않은 채 “검찰의 부당한 소환에 응해선 안 된다는 당 지도부의 방침을 따르겠다.”는 입장이다.
 
이인제 새누리당 의원-김한길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사진출처-SBS 뉴스영상 캡쳐)
 
또한 검찰이 ‘성완종 리스트’ 관련해 수사하고 있는 이인제 의원은 지난 총선을 앞두고 성 전 의원으로부터 2,000만원을 수수한 의혹을 받고 있다. 이 의원과 성 전 의원은 각각 선진통일당의 대표와 원내대표를 맡은 바 있고, 새누리당과의 합당을 주도했었다.
 
이 의원은 해외출장 일정을 일부 취소하고 26일 귀국해 27일 검찰에 출석할 예정이었지만 출두 당일 연락 없이 소환에 불응했다. 이 의원은 아직까지 수사팀과 연락이 닿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수사팀은 두 의원이 계속 소환에 불응할 경우 서면조사로 대체할지, 조사 없이 곧바로 기소할지를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그러나 검찰은 ‘성완종 리스트’에 이름이 오른 8명 중 친박핵심 5명(김기춘·허태열·유정복·서병수·이병기)에겐 소환조사는커녕 ‘맹탕’ 서면조사로 마무리한 바 있다. 반면 ‘성완종 특사’ 의혹과 관련해 노무현 전 대통령의 형인 건평 씨를 이미 소환조사했고 기소할 방침인 만큼, ‘망신주기 수사이자 형평성을 잃은 수사’라는 질타가 이어질 전망이다.

[팩트TV후원 1877-0411]
 
.
올려 0 내려 0
팩트TV 고승은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탈당’ 예고한 김한길 “다시 한 번 마지막으로 문재인에…”
김한길 “혁신위, ‘뺄셈의 정치’ 시도-패권정치 강화” 원색비난
노건평 “검찰의 성완종 수사 발표, 심각한 명예훼손”…국가 상대 손배소송 제기
검찰 “성완종 리스트, 불법대선자금 없다”…하지만 노건평 씨는 기소?
검찰 “성완종, 김한길에 수천만원-이인제에 2천만원 자금 제공 의혹 수사”
성완종 금고지기 2명, 경남기업 자금횡령 혐의로 재판에…
검찰, 김한길 소환통보…‘성완종 리스트’ 外 첫 野 정치인
‘메르스 대란’ 와중 “성완종 리스트, 친박 무혐의” 발표 시기만 간보는 검찰?
‘메르스 대란’ 와중에 ‘성완종 리스트’ 마무리 짓는 검찰
홍문종 검찰 출두, “성완종 돈 안 받았다”…면죄부 부여 수순?
검찰, 참여정부 시절 청와대 비서관 서면조사…성완종 특사 의혹 규명
‘성완종 리스트’ 수사, 마무리 수순
검찰, ‘성완종 리스트’ 친박핵심 6명엔 ‘맹탕 서면질의서’ 발송
검찰, ‘성완종 리스트’ 이완구·홍준표 빼곤 서면조사로 끝?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문재인 “연평해전 당시 김대중 리더십 뛰어났다…이명박근혜는 안보무능의 극치” (2015-06-30 11:59:57)
YS 차남 김현철 “박근혜, 이젠 본색 확실히 드러내시는구먼” (2015-06-29 17:27: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