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일베’ 요청으로 언론사에 민중총궐기 참가자 신원 요구한 경찰
CBS ‘김현정의 뉴스쇼’ 제작진에 “백남기 씨 관련 취재원 만나게 해달라. 방송국으로 찾아가겠다”
등록날짜 [ 2015년11월18일 11시14분 ]
팩트TV 고승은 기자
 
【팩트TV】 수사기관이 ‘민중총궐기’ 관련자를 색출해내기 위해, 간첩 및 대공사건 수사에 특화된 보안수사대 요원까지 동원한 것은 물론, 언론사에 연락해 집회 참가자 정보를 요구한 사실이 드러나 파문이 일고 있다. 게다가 전화를 건 경찰은 사회적으로 온갖 물의를 일으킨 ‘일베’(일간베스트저장소)가 요구해서 그랬다고 밝혔다.
 
18일 <노컷뉴스>에 따르면, 서울지방경찰청 보안수사대 소속 김모 경위는 전날 CBS <김현정의 뉴스쇼>팀에 직접 전화를 걸어, 민중총궐기 당시 인터뷰에 응했던 취재원 A씨를 만나게 해달라고 요구했다. 
 
앞서 <김현정의 뉴스쇼>는 민중총궐기 참가자 농민 백남기 씨가 물대포에 맞아 사경을 헤매고 있는 사건과 관련, 지난 16일 오전 백씨를 부축한 A씨를 인터뷰한 바 있다.
 
사진-노컷뉴스 영상 캡쳐
 
김 경위는 <김현정의 뉴스쇼> 제작진과의 통화에서 “방송국으로 찾아가겠다. A씨를 만날 수 있게 해달라”고 요구했다.
 
그는 나아가 “일베 같은 사람들이 계속 연락해 A씨를 조사하라고 한다. 그 사람이 목격자가 맞는지 확인해야겠다.”며 A씨에 대한 정보를 거듭 요구했다. 이에 제작진이 취재진 보호를 이유로 "당사자 동의 없이 인터뷰 대상자의 정보를 알려줄 수 없다."고 일축하자 "직접 방송사로 찾아갈 테니 당사자를 만나게 중재해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고 <노컷뉴스>는 전했다.
 
'경찰청과 그 소속기관 직제'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보안부는 ▲간첩 등 보안사범에 대한 수사 및 그에 대한 지도·조정 ▲보안 관련 정보의 수집·분석 및 관리를 주 업무로 한다. 
 
이에 <노컷뉴스>는 “간첩과 좌익용공세력을 수사하는 보안수사대까지 나선 것은 이례적”이라며 “더구나 언론사를 찾아가서까지 정보를 캐내겠다는 것은 어떻게든 공안사건으로 키우겠다는 의지가 드러나는 대목”이라고 힐난했다.
 
.
올려 0 내려 0
팩트TV 고승은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경찰이 민주노총에서 압수한 해머·밧줄·손도끼, ‘민중총궐기’와 무관했다
“노동자들 사람답게 살게 해달라던 한상균, 농사 짓게만 해달라던 백남기”
87년 이후엔 없던 ‘소요죄’로 민중총궐기 처벌?
‘비판 외신’에 항의 계속하겠다는 외교부…“통상적 활동”
‘일베 광고’까지 해주던 조갑제가 일베 회원 고소한 이유
‘독재자의 딸’ 보도한 미국 외신에 수차례 항의, ‘국제망신-국격추락’ 자초
‘모든집회 불허’ 경찰, ‘복면만 착용해도 재판 넘긴다’ 검찰
전우용 “‘불법집회’란 말 자체가 반헌법적, 모르는 사람 너무 많아”
“그래도 조용하고 깨끗한 광장 원한다구요? 평양의 김일성광장 추천합니다”
“여자는 고추를 잘 먹어야한다” 전북경찰청장에 겨우 ‘구두경고’
“김무성 말도 김무성 말로 반박 가능”…그의 14년전 발언은?
경찰, 20년만에 첫 ‘민노총 본부 압수수색‘…민노총 “적반하장 넘은 패륜”
13만 모인 민중총궐기, 충돌에 파묻힌 ‘11개 영역 22개 요구안’
“새누리가 ‘일베’에서 나온 주장 증폭시키는 이유는?”
문재인 “박근혜도 스탈린 외동딸처럼 아버지 잘못을 사죄한다면…”
정청래 “창조적 진압방법 쓴 경찰, 식용유에 미끄러져서 뇌진탕 당하라고?”
“박근혜 정권 경찰, 이젠 ‘일베’ 지시까지 받나”
민중총궐기 투쟁본부 '대통령 사과·경찰총장 파면' 항의농성 돌입
민중총궐기 압박하는 경찰, 단체 대표 40여명에 소환장-8명 구속영장 신청
황태순, 채널A 출연해 “경찰 뚫리면 박정희처럼 위수령 발동해야”
“누가 살상무기 조준사격하라 지시했나? 사람이 사경 헤매도록 만들다니”
새누리 이완영 “미국에선 경찰이 총 쏴서 시민 죽여도 정당. 이게 선진국 공권력”
민중총궐기 하루에만 물대포 18만 리터 ‘난사’한 경찰, 세월호 집회 때보다도 ‘압도적’
서울경찰청장 “물대포 직사한 경찰, 백남기씨 못 봤다고…”
이재명 “곧 군인이 국민 향해 총 쏠지도…살상무기를 직사하다니”
“배후세력 추적해 엄벌하겠다”는 정부, 과잉진압-'위헌' 차벽 등엔 침묵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박근혜 정권 경찰, 이젠 ‘일베’ 지시까지 받나” (2015-11-18 11:51:33)
민중총궐기 투쟁본부 '대통령 사과·경찰총장 파면' 항의농성 돌입 (2015-11-17 17:23: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