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박근혜 정권 경찰, 이젠 ‘일베’ 지시까지 받나”
백남기 씨 부축한 민중총궐기 참가자를, ‘일베’ 요청에 따라 조사하겠다는 경찰 보안수사대
등록날짜 [ 2015년11월18일 11시51분 ]
 
【팩트TV】 경찰 보안수사대가 민중총궐기 대회 당시 물대포를 머리에 직격으로 맞고 사경을 헤매는 농민 백남기 씨(69)를 부축한 A씨를 인터뷰한 CBS <김현정의 뉴스쇼> 제작진에 전화를 걸어, A씨의 신원을 요구한 것으로 드러나 파장이 일고 있다.
 
특히 해당 경찰은 <김현정의 뉴스쇼> 제작진에 “일베같은 사람들이 계속 연락해 A씨를 조사하라고 한다. 그 사람이 목격자가 맞는지 확인해야겠다”라며 ‘일베’ 요청임을 밝힌 뒤, “직접 방송사로 찾아갈테니 당사자를 만나게 중재해 달라”고 목소릴 높인 것으로 드러났다. 
 
해당 경찰의 행위는 세월호 희생자를 ‘어묵’에 비유하고, 극한 단식투쟁을 벌이는 세월호 가족들 앞에서 ‘폭식투쟁’을 하며 조롱을 일삼는 등, 온갖 사회적 패륜으로 물의를 빚은 ‘일베’의 요청을 받아서 했다는 것도 문제지만, 언론사의 취재원 보호원칙을 정면으로 침해한 것이기도 하다. 
 
사진-노컷뉴스 영상 캡쳐
 
한편 이같은 행태는 그렇게 많이 쐈다던 세월호 집회보다도 몇 배 이상 무분별하게 물대포를 난사함에 따라 집회 참가자가 중태에 빠지는 등 비난 여론이 비등하자, 물대포 피해 상황 목격자를 찾아 나선 것은 폭력진압의 책임을 다른 곳으로 돌리려는 의도라는 지적도 나온다. 간첩 등을 다루는 보안부사대까지 나선 것은 이런 의혹을 더욱 뒷받침한다. 
 
이에 새정치민주연합은 즉각적 진상 촉구를 요구하고 나섰다. 김정현 수석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민주국가에서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대공사건을 주로 담당하는 보안수사대가 이 사건에 나선 것 자체가 이 사건을 ‘종북몰이’로 악용할 의도가 다분한데다, 언론자유의 근간을 이루는 취재원 보호원칙을 정면으로 침해한 반헌법적인 작태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질타했다. 
 
김 대변인은 "더욱이 경찰이 '일베 같은 사람들이 계속 조사하라'고 했다고 말한 대목에서는 기도 안찰 지경"이라며 "이제 박근혜 정권의 경찰은 일베 지시까지 받는가라고 묻지 않을 수 없다“라고 힐난했다.
 
김 대변인은 나아가 “최근 박근혜 정권은 이 대회를 취재보도하는 KBS 기자에게 직접 물대포를 쏘는 등 사상 유례없는 과잉반응을 보여 왔다”면서 “이제 참가자들을 인터뷰한 방송까지 간섭해 들어오는 것은 헌법상 국민의 알권리를 정면으로 침해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지난 17일 KBS 기자협회는 성명을 통해 “민중총궐기 대회를 취재하던 오디오맨의 머리를 겨냥해 경찰이 물대포를 직격으로 발사한 것은 명백한 살수차 운용지침 위반이자 KBS 취재진에 대한 공격”이라며 강신명 경찰총장의 사과와 물대포 사용자에 대한 즉각적 조사를 요구했다. 

 
.
올려 0 내려 0
팩트TV 고승은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일베 광고’까지 해주던 조갑제가 일베 회원 고소한 이유
‘독재자의 딸’ 보도한 미국 외신에 수차례 항의, ‘국제망신-국격추락’ 자초
‘모든집회 불허’ 경찰, ‘복면만 착용해도 재판 넘긴다’ 검찰
전우용 “‘불법집회’란 말 자체가 반헌법적, 모르는 사람 너무 많아”
“그래도 조용하고 깨끗한 광장 원한다구요? 평양의 김일성광장 추천합니다”
“여자는 고추를 잘 먹어야한다” 전북경찰청장에 겨우 ‘구두경고’
경찰, 20년만에 첫 ‘민노총 본부 압수수색‘…민노총 “적반하장 넘은 패륜”
13만 모인 민중총궐기, 충돌에 파묻힌 ‘11개 영역 22개 요구안’
“새누리가 ‘일베’에서 나온 주장 증폭시키는 이유는?”
문재인 “박근혜도 스탈린 외동딸처럼 아버지 잘못을 사죄한다면…”
정청래 “창조적 진압방법 쓴 경찰, 식용유에 미끄러져서 뇌진탕 당하라고?”
‘일베’ 요청으로 언론사에 민중총궐기 참가자 신원 요구한 경찰
민중총궐기 투쟁본부 '대통령 사과·경찰총장 파면' 항의농성 돌입
황태순, 채널A 출연해 “경찰 뚫리면 박정희처럼 위수령 발동해야”
“누가 살상무기 조준사격하라 지시했나? 사람이 사경 헤매도록 만들다니”
새누리 이완영 “미국에선 경찰이 총 쏴서 시민 죽여도 정당. 이게 선진국 공권력”
민중총궐기 하루에만 물대포 18만 리터 ‘난사’한 경찰, 세월호 집회 때보다도 ‘압도적’
서울경찰청장 “물대포 직사한 경찰, 백남기씨 못 봤다고…”
‘당황해서‘ 기자 사칭한 농림부 직원(?)…’불법 사찰‘ 논란
“배후세력 추적해 엄벌하겠다”는 정부, 과잉진압-'위헌' 차벽 등엔 침묵
경찰 ‘직사’ 물대포에 쓰러진 백남기 씨, 뇌수술 받았으나 여전히 ‘위중’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팩트TV] 오늘의 생중계 일정(11월 18일) (2015-11-18 14:10:00)
‘일베’ 요청으로 언론사에 민중총궐기 참가자 신원 요구한 경찰 (2015-11-18 11:14: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