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황태순, 채널A 출연해 “경찰 뚫리면 박정희처럼 위수령 발동해야”
신지호 “집회 참가자에 ‘테이저 건’ 발사해 연행해야”
등록날짜 [ 2015년11월16일 18시38분 ]
팩트TV 고승은 기자
 
【팩트TV】 종편방송에 단골 출연하는 황태순 정치평론가가 “경찰의 저지선이 뚫려서 시위대가 청와대까지 갔다면 대통령이 위수령을 발동해야 한다”고 발언, 파장이 일고 있다.
 
황 씨는 지난 14일 오후 민중 총궐기대회를 생중계하던 종편 <채널A> ‘뉴스 스테이션’에 출연해 “1차, 2차, 3차 저지선이 뚫리고 통의동 쪽으로 확 뚫려서 (시위대가) 청와대까지 갔다고 생각해 보자"라면서 “그러면 대통령이 취할 수 있는 건 딱 한 가지밖에 없다. 위수령 발동”이라고 말했다. 
 
이에 다른 출연자가 “너무 나간 발언인 것 같다”고 지적하자, 황 평론가는 “지금 위수령 발동이라고 말하니까 깜짝들 놀라시는데, 전두환 대통령 전까지는 위수령을 박정희 대통령은 수차례 발동을 했다”면서 문제될 게 없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황태순 정치평론가(사진출처-채널A 방송영상 캡쳐)
 
황 평론가는 이어 “계엄령과 위수령은 다르다”며 “위수령은 말 그대로 수도권에서 경찰력으로서 더 이상 치안을 유지하기 어려울 경우 군이 나서서 위수령 발동 하에 치안을 유지할 수밖에 없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른 출연자가 거듭 “황 위원님, 이건 너무 나가는 것 아니냐”고 하자 그는 “너무 나가는 게 아니라 지금 저 사태(민중 총궐기)를 보면서 그런 것까지 염두에 못 둔다면…”이라고 답했다.
 
위수령은 박정희 정권시절인 지난 1970년 제정됐고, 군 병력의 주둔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특정 지역에 군부대가 주둔하면서 치안과 수비, 공공질서를 유지하게 되는 대통령령이다. 모든 권한을 군부대에 이관하는 계엄령과 달리, 치안 유지에 관련한 조처는 그 지구를 관할하는 시장이나 군수, 경찰서장과 협의해야 한다.
 
위수령은 1971년 10월 반정부시위가 격렬했을 당시 발동돼 서울대 등 10개 대학에 무장군인이 진주했으며, 유신 말기 부마항쟁 때도 위수령이 내려진 바 있다. 얼마 뒤 10.26 사태로 박정희 전 대통령이 사망하면서, 유신독재가 막을 내렸다.
 
한편 황 씨는 위즈덤센터 수석연구위원으로, ‘노태우 정권의 황태자’라 불리었던 박철언 씨를 비롯, 민주정의당 출신이면서도 김대중 정부 초대 청와대 비서실장과 새천년민주당 대표를 맡았던 김중권 씨의 보좌관을 맡기도 했다. 2007년 17대 대선 때는 대통합민주신당의 정동영 후보 선대위 언론특보를 맡았다. 이처럼 오랜 기간 유력 정치인들의 측근으로 활동하다 정치평론가로 활동하고 있다.
 
또한 함께 출연한 신지호 전 새누리당 의원은 집회 참가자들에게 ‘테이저 건’(전기충격기)을 발사해서 연행을 해야 한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이외에도 <채널A>는 민중총궐기와 관련 시종일관 시위대의 폭력성을 부각시키는 뉴스로 일관했다.
 
 
.
올려 0 내려 0
팩트TV 고승은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최병렬 아들’ TV조선 앵커 “북한 김정은에 애정 있느냐? 정의당은?” 황당질문
‘영상 무단 도용’ TV조선·채널A, 주권방송에 손해배상 판결
‘종편 단골’ 변호사 배승희, ‘유승민 명예훼손’으로 고소당하기도
“그래도 조용하고 깨끗한 광장 원한다구요? 평양의 김일성광장 추천합니다”
“김무성 말도 김무성 말로 반박 가능”…그의 14년전 발언은?
“새누리가 ‘일베’에서 나온 주장 증폭시키는 이유는?”
“박근혜 정권 경찰, 이젠 ‘일베’ 지시까지 받나”
‘일베’ 요청으로 언론사에 민중총궐기 참가자 신원 요구한 경찰
민중총궐기 압박하는 경찰, 단체 대표 40여명에 소환장-8명 구속영장 신청
“누가 살상무기 조준사격하라 지시했나? 사람이 사경 헤매도록 만들다니”
새누리 이완영 “미국에선 경찰이 총 쏴서 시민 죽여도 정당. 이게 선진국 공권력”
민중총궐기 하루에만 물대포 18만 리터 ‘난사’한 경찰, 세월호 집회 때보다도 ‘압도적’
서울경찰청장 “물대포 직사한 경찰, 백남기씨 못 봤다고…”
이재명 “곧 군인이 국민 향해 총 쏠지도…살상무기를 직사하다니”
“배후세력 추적해 엄벌하겠다”는 정부, 과잉진압-'위헌' 차벽 등엔 침묵
“12월 5일 다시 모이자” 민중총궐기, 7시간 가까이 쏟아진 ‘캡사이신 물대포’
경찰 ‘직사’한 물대포에 팔 부러진 20대…구급차 들어갈 때도 발사
무차별 ‘캡사이신 물대포 난사’에 지하철역까지 봉쇄…시민 큰 불편 겪어
쓰러진 70대 농민에 계속 물대포 ‘직사’한 경찰, 현재 생명 ‘위독’
3시간째 캡사이신·색소·콩기름 섞인 물대포 발사 중인 경찰, 곳곳에서 ‘구급차’ 소리
경찰, 캡사이신 섞인 물대포에 색소탄까지…광화문 광장은 ‘아수라장’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팩트TV] 오늘의 생중계 일정(11월 17일) (2015-11-17 10:05:21)
이완영, 세월호 국정조사 때도 심재철·조원진과 거센 질타 받아 (2015-11-16 17:3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