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국정원, 미디어오늘 기자 사칭해 천안함 전문가 해킹 시도“
국정원 “대북첩보 업무 일환” 강변…미디어오늘 “법적 책임 묻겠다”
등록날짜 [ 2015년07월15일 18시18분 ]
팩트TV 고승은 기자
 
【팩트TV】 국가정보원이 <미디어오늘> 기자를 사칭해 천안함 사건 관련 연구자의 컴퓨터에 스파이웨어를 심으려고 한 것으로 14일 확인됐다. 국정원은 14일 정보위원회에서 이를 자신들이 작성해 해킹팀에 보낸 사실을 시인했다.
 
<미디어오늘>은 14일 열린 국회 정보위원회에서 이병호 국정원장과 김규석 국정원 3차장이 미디어오늘을 사칭, 천안함 전문가에 보내는 문의사항이 담긴 MS워드 문서를 작성해 이탈리아 ‘해킹팀’에 보냈는지 여부에 대해 “보낸 것은 맞다”고 시인했다는 한 정보위원의 말을 전했다.
 
그러나 해당 정보위원은 “국정원은 ‘우리가 보낸 것이 맞는데, 받은 사람은 중국에 있는 사람으로 국내 인사를 대상으로 한 사찰이나 천안함 전문가를 상대로 한 것은 아니다’라고 해명했다.”며 “국정원은 대북첩보라는 업무의 일환이었다고 해명했다.”고 또다시 대북첩보라고 주장했다. 
 
그는 “국정원이 ‘천안함 관련해서 한 것이 아니라, 메일을 클릭해 (감청) 프로그램이 설치되게 할 목적으로 보낸 것’이며, ‘천안함 관련 다른 건에서 필요에 의해서 보냈다’고 주장했다”고 전했다. 또한 ‘중국어로 써야지 왜 한글로 썼느냐’고 묻자 “그 쪽에 한국말 알아보는 사람에게 보냈다.”고 국정원 3차장 등이 설명했다고 이 정보위원은 밝혔다.
 
이와 함께 국정원이 해킹한 아이피 가운데 천안함 의문을 제기해온 재미 잠수함 전문가의 아이피가 있다는 것도 시인했다고 <미디어오늘>은 전했다. 
 
사진출처-JTBC 뉴스영상 캡쳐
 
다른 정보위원은 미국의 잠수함 전문가 안수명 박사의 아이피도 해킹한 것이 있느냐는 위원 질의에 국정원 3차장은 "그 아이피를 정확히 기억하진 못하지만, 미국 쪽에도 (우리가 추적하는 아이피) 한 명이 있는 것으로 안다."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사실이 확인되자 <미디어오늘>은 15일 국정원에 법적 책임을 묻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미디어오늘>은 “[알림] 미디어오늘 기자 사칭, 국정원에 법적 책임을 묻겠습니다.”란 제목의 사고를 통해 “국정원이 해킹 프로그램을 이용해 국민들을 사찰해 왔다는 정황이 드러났다.”면서 “특히 미디어오늘 기자를 사칭해 누군가에게 천안함 취재 문의를 하는 척하며 스파이웨어를 발송한 정황은 충격적”이라고 전했다.
 
이어 “미디어오늘은 추가 취재를 통해 국정원 사찰 의혹의 전모를 파헤치는 동시에 미디어오늘 기자 사칭에 대해서는 국정원에 법적 책임을 묻고 손해배상을 요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국정원이 ‘해킹팀’에 보냈다는 해당문서는 ‘천안함 1번 어뢰 부식사진 의문사항 문의(미디어오늘 조현우 기자)’ 1장짜리로, ‘1번 글씨가 어떻게 지워지지 않을 수 있느냐’는 에클스 미국 조사단장의 발언과, ‘최근엔 1번 글씨가 쓰여진 부분이 완전히 없어졌다’는 의문을 성명불상의 박사(천안함 전문가)에게 ‘글씨가 시간이 경과하면 없어질 수 있는가‘라고 묻고 있다. <미디어오늘>의 조현호 기자는 이같은 이메일을 작성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팩트TV후원 1877-0411]
 
.
올려 0 내려 0
팩트TV 고승은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풀영상] “불법사찰 범죄조직 국정원 개혁? 당연히 해체해야”
국정원, 자료 제출 하나없이 “국내 사찰 없다. 믿어 달라”
이인제 “검찰, 국정원 ‘셀프 수사’ 부족할 때 나서면 돼”
“이탈리아 해킹팀, 국정원 서버 열어봤을 수도”
“자살한 국정원 직원, 삭제권한 없는데 어떻게 삭제?”
겨우 20명만?…대상만 바꾸면 무제한 감청도 가능
국정원-해킹팀 연결한 나나테크 대표, 캐나다로 출국…‘해외 도피’ 방조한 정부?
‘해킹팀’ 자료 유출, 한국만 과잉반응한다고?
국정원 궁지몰릴 때마다 직원들 ‘자살 기도’하나?
“불법사찰 범죄조직 국정원 해체”…토요일 오후 국정원 앞에서 ‘기습’ 시위
전우용 “조선일보는 거의 007급…정권안위 관련 사안 있을 때마다 ‘단독’ 보도”
이재명 “국정원 구입 해킹프로그램, 북한 OS에 작동 안 돼…오로지 국내용”
“해킹팀 파일서 KBS·KT·서울대·카톡 등 한국 인터넷 IP 138개 존재”
국정원, 불법사찰 파문에 입 열다…“사악한 감시자로 만들지 말라”
새정치 “참 부끄러운 제헌절…청와대 거수기로 전락한 새누리”
카톡 게임하다가도 ‘국정원 해킹’ 걸려든다?
김무성 “국정원, 해킹할 필요 있으면 해야”
[풀영상] 새정치, 국정원 불법 해킹 시연…문재인도 안철수도 ‘화들짝’
새누리 “국정원이 민간사찰 아니라잖나?”…‘대변인’ 자처
‘대선개입’ 원세훈, 오늘 대법원 최종 판결
“북한에게만 썼다” 국정원 ‘유체이탈’에, 이종걸 “믿을 국민 달나라에도 없다”
국정원 “북한의 해킹 대비용으로 구입"
국정원도 유체이탈? “카톡-갤럭시폰 해킹, 대북 정보업무 일환”
전우용 “국정원 사찰 들통났지만, 약속이나 한 듯 입 다문 조선·동아·종편”
“박근혜의 국정원, ‘카톡 사찰-휴대폰 해킹’ 요청“
“국정원, 모든 PC와 휴대폰-SNS 감청 가능”
국정원, 지난 총·대선 앞두고 인터넷 감시프로그램 구매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팩트TV] 오늘의 생중계 일정(7월 16일) (2015-07-16 10:14:47)
민주노총 2차 총파업 “노동시장 구조개혁 철폐하라” (2015-07-15 17:4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