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고소왕’ 청와대, '어버이연합 게이트' 파동에도 '역시나' 소송
‘세월호’ ‘정윤회 문건’ 파동 당시 언론사 상대 소송 남발
등록날짜 [ 2016년04월25일 18시15분 ]
팩트TV 고승은 기자
 
【팩트TV】 청와대가 ‘어버이연합 집회 지시’ 의혹을 보도한 <시사저널> 상대로 별다른 해명은 하지 않고, 비서관 ‘개인 명의’로 언론중재위원회 정정 보도 청구뿐 아니라 민·형사상 고소 및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하는 등 보도 차단에 주력하는 모양새다. 
 
박근혜 정권 들어 청와대의 언론사 상대 소송은 이번만은 아니다. 특히 '세월호 사건'이나 ‘정윤회 국정개입 문건’ 파동 당시에 김기춘 전 비서실장 등 청와대 관계자들은 언론 상대로 소송을 남발했다.
 
지난 2014년 5월,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 등 청와대 관계자 4명은 ‘세월호 참사’와 관련한 허위 보도로 명예가 훼손됐다며 <한겨레>를 상대로 정정보도 및 8천만원의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한겨레>는 세월호 사건 다음날인 2014년 4월 17일 박근혜 대통령이 진도 세월호 사고 현장을 방문해 세월호 생존자 권모 양을 만난 것을 두고 아이를 섭외해 연출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일자 인터넷 판에서 이를 보도한 바 있다. 그러나 재판부는 “김기춘 실장 등은 피해자로 특정될 수 없다”며 원고 패소 판결했다.
 
청와대(사진출처-JTBC 뉴스영상 캡쳐)
 
비슷한 시기, 김 전 실장 등은 CBS에도 소송을 건 바 있다. <노컷뉴스>는 2014년 4월 30일 <세월호 참사 조문연출 논란 할머니, 청와대가 섭외>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청와대가 박 대통령의 조문을 연출했다는 취지의 보도를 한 바 있다. 이에 김 전 실장 등은 CBS 측을 상대로 정정보도 및 8천만원의 손배소송을 제기했다. 지난해 4월 재판부는 정정보도 게시 판결을 내렸으며, 손배소송은 기각했다.
 
김 전 실장은 이밖에도 지난 2014년 5월 말 심재륜 전 부산고검장이 <채널A>에 출연해 '김기춘 전 실장이 1991년 법무부 장관 재직 시 오대양 사건 재수사를 방해했다'고 주장하자, 심 전 고검장과 <채널A>를 고소한 바 있다. 그는 또 지난 2013년 10월, '진영 전 보건복지부 장관(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정부의 기초연금안에 대해 대통령과 면담을 신청했다가 비서실로부터 거절당했다'는 <국민일보> 보도에 대해서도 정정보도 및 손배소송을 제기했었다.
 
2014년 말 <세계일보>가 ‘정윤회 국정개입 문건’ 특종을 터뜨리자, 이재만 총무비서관, 정호성 제1부속비서관, 안봉근 제2부속비서관 등 이른바 ‘문고리 3인방’이라 불리는 청와대 핵심인사들은 <세계일보> 사장, 편집국장, 사회부장, 기사를 작성한 평기자 등 6명에 대해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검찰에 고소한 바 있다. 또 비슷한 시기, 김기춘 전 실장은 <“김기춘, (자신) 교체설 조사 직접 지시했다”>는 제목의 기사를 보도한 <동아일보> 기자를 고소하기도 했다.
 
이들 3인방과 김 전 실장은 지난 2014년 4월에도 ‘3인방과 박지만 씨가 갈등을 빚고 있다’고 보도한 <시사저널>을 상대로 8000만원 손해배상과 정정보도 청구소송을 제기한 바 있다.

 
.
올려 0 내려 0
팩트TV 고승은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전경련, 어버이연합과 ‘연대’한 한국대학생포럼도 적극 지원”
‘어버이연합 게이트’ 한달째 ‘대놓고’ 침묵하는 검찰
잠적 중인 어버이연합 사무총장이 유병재에 이어 ‘개콘’ 이상훈도 고소했다
보름 넘게 잠적 중인 어버이연합 사무총장이 유병재를 고소했다
“청와대, 어버이연합 관제데모 지시”, 시사저널 기사는 ‘합리적’
허현준-최홍재 靑행정관 몸담았던 ‘뉴라이트’ 단체에 정체모를 21억 후원금 ‘논란’
더민주, ‘어버이연합 게이트’ 배후로 ‘리틀 김기춘’ 우병우 靑민정수석 정조준
더민주 “어버이연합-가습기 살균제-정운호 사건 중 유독 어버이연합 건만…”
이상돈 “4대강 사업 반대하다 어버이연합 타깃이 됐었다”
박범계 “전경련의 어버이연합 지원? 청와대-국정원 뒤에 있지 않고선 불가능”
이상돈 “국정화 찬성, 어버이연합-새누리 전희경밖에 없었잖나”
“KBS, 어버이연합 ‘괴물’로 만들었다”
더민주 “어버이연합 게이트, 청와대-전경련뿐 아니라 국정원 그림자도”
더민주 “어버이연합 게이트에 모두가 침묵, 증거인멸-말맞추기하냐”
어버이연합측 “허현준 靑행정관이 JTBC 앞에서도 항의집회하라고…” 파장 확산
“어버이연합은 테러리스트” 일베 회원, 어버이연합에 고소당해
더민주 “어버이연합 게이트, 국정원 각본-청와대 연출-전경련 투자 막장 삼류영화”
어버이연합-전경련 ‘수상한 돈거래’, 배후엔 국정원? 의혹 일파만파 확산
이재명 “온갖 나쁜 짓에는 국정원의 그림자가…”, 어버이연합 게이트 질타
어버이연합, 박원순 시장 상대로 최소 19차례 표적시위. 배후는 국정원?
‘어버이연합 관제데모’ 지시 논란, 靑행정관 고발당해
"전경련에 5억 받은 어버이연합, 돈 들어온 날 전후로 여지없이 ‘관제 데모’"
더민주 "KBS 조우석 이사, 차라리 어버이연합 대변인으로 나서라"
‘어버이연합 게이트’ 파문 확산에도, 청와대는 또 ‘꼬리 자르기’ 열중?
박범계 “청와대-어버이연합, 수시로 연락했을 것. 범죄적 요소 드러나”
어버이연합 “전경련은 우릴 모른다”
“청와대, 어버이연합에 각종 친정부 집회 사주” 파문 일파만파 확산
“어버이연합 돈줄, 전경련·재향경우회” 파문 확산, 더민주 국정조사 예고
어버이연합 ‘먹여 살린’ 전경련·재향경우회?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새누리 조전혁, 낙선하자마자 ‘낙하산’ 타고 한전 사외이사로 (2016-04-26 10:38:52)
김종인 “비상상황 해제는 안일한 판단…호남 지지없는 정권교체 험난” (2016-04-25 17:56: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