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8차 토요시위 “3월1일 손잡고 함께해주세요”
소녀상 옆 대학생-시민 농성도 53일째
등록날짜 [ 2016년02월21일 03시35분 ]
 
【팩트TV】 20일 오후 찬바람이 쌩쌩 부는 가운데, 한일 ‘위안부’ 협상 폐기와 소녀상 철거 반대를 요구하는 8번째 토요시위가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렸다. 이날 집회엔 100여명의 대학생과 시민들이 참가했다. 또한 지난해 12월 30일 시작된 대학생들과 시민들의 노숙농성은 이날로 53일째다.
 
한편, 현재 정부에 등록된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238인 중 생존자는 44인으로 줄어들었다. 지난 15일 경남 양산시에서 최모 할머니가 세상을 떠난 데 이어, 20일엔 김경순 할머니가 이날 낮 서울 아산병원에서 지병으로 별세했다. 
 
사진-고승은
 
이날 토요시위는 김경순 할머니를 추모하는 묵념으로 시작됐다.
 
앞서, 한일 일본군 ‘위안부’ 합의 무효를 위한 대학생대책위 측은 지난 16일 최모 할머니가 별세하자, 일본대사관 앞에 최 할머니에 대한 분향소를 마련한 바 있다. 이에 대해 경찰 측이 “혐오감을 줄 수 있다”며 철거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을 빚기도 했다. 
 
경찰이 이같이 소녀상 인근의 분향소 설치에 알레르기성 반응을 보인 건 지난해에도 있었다. 지난해 8월, 박근혜 대통령의 동생인 박근령씨의 ‘친일 망언’에 분노해 수요집회 중 분신했다가 세상을 떠난 독립운동가 후손 故 최현열 씨의 일본대사관 앞 임시분향소 설치를 가로막은 바 있다. 당시 경찰은 수차례에 걸쳐 임시분향소를 침탈, 故 최 씨의 영정을 탈취하고 파손하는 것도 모자라 소녀상 주위까지 병력을 동원해 에워싸는 어이없는 행태를 보여 시민들의 질타를 받기도 했다.
 
사진-고승은
 
한편 대학생들은 3.1절인 내달 1일, 소녀상을 지키고 ‘위안부’ 합의를 무효화시키기 위해 거리로 나설 예정이다. 아울러 이날 전국 각지에서는 ‘한·일 일본군 위안부 합의 무효와 정의로운 해결을 위한 전국행동’(전국행동)이 주최하는 대규모 전국행동이 진행될 예정이다.
 
주최 측은 이날 발언을 통해 “손잡고 함께하자”며 3.1절에 많은 이들의 손을 잡고 함께 모여줄 것을 참가자들에 호소했다.
 
한편, 지난주 토요시위처럼 ‘밥차’가 등장, 토요시위가 끝난 뒤 참가자들에게 저녁식사를 제공하는 훈훈한 모습이 있었다.
 
 
.
올려 0 내려 0
팩트TV 고승은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일본 “반기문도 환영했잖나”, UN에서 ‘위안부는 조작’ 생떼
7차 토요시위 "소녀상 지키기는 한반도 평화 지키는 것"
김영종 종로구청장 “소녀상 이전은 없다. 앞으로도 소녀상 많이 사랑해달라”
아베의 위안부 ‘법적 책임’ 부인에 박근혜 응답은? 청와대는 ‘공개 거부’
박근혜 정권의 ‘굴욕’ 합의 때문에,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이 일본에서 ‘무효’ 외친다
박근혜에 보내는 국민소환장 “23일 14시까지 소녀상 앞으로 출석하길 바람”
문재인 “박근혜, ‘소녀상 철거’ 떠드는 일본 정부엔 한마디 반박도 못하면서”
경찰, 정대협 수사 착수 파문…이젠 위안부 피해 할머니까지 겨냥?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 “박근혜 정권, 일일이 방문해 설득하는 짓 그만두라”
위안부 피해 할머니 ‘격노’에, 또 기름 끼얹은 박근혜
아베 “소녀상 이전될 것” “박근혜에 사죄 언급했으니 그것으로 끝”
위안부 피해 할머니 ‘개별 접촉’ 몰래 시도한 외교부, ‘이간질’ 파문
정청래 “경찰, 엄동설한에 소녀상 지키는 대학생들에게까지…”
‘소녀상 지키기’ 대학생들에 소환장 남발도 모자라, 강제소환까지 언급한 경찰
‘위안부 유네스코 등재’마저도 철회, ‘굴욕’ 합의 끝나기가 무섭게…
주말 서울광장서 울려 퍼진 “소녀상을 지키자!” “위안부 굴욕 합의는 무효다!”
'소녀상 지키기' 노숙 대학생들에 소환장 남발하는 경찰…"일본 순사스럽다"
문재인 “참여정부 때 위안부 해결 전기 마련했는데, 한순간에 물거품 만든 朴 정권”
정청래, 위안부 ‘졸속 합의’ 극찬한 반기문에 “이게 UN입장인지?”
이재명 시장이 비유한 ‘박근혜 주도’ 위안부 졸속 협상
“소녀상 철거해야 10억엔 낸다. 한국 정부도 적극 나선다”…일본 언론들 ‘줄줄이’ 보도
엽기적 경찰, 故 최현열 씨 분향 막겠다고 ‘위안부 소녀상’까지 에워싸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세월호 676일, 아직 인양도 진상규명도… (2016-02-21 04:47:46)
영국 가디언 “박근혜 정권, 개성공단 폐쇄로 김정은 손에 놀아나고 있다” (2016-02-19 16:56: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