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김영종 종로구청장 “소녀상 이전은 없다. 앞으로도 소녀상 많이 사랑해달라”
“중앙정부에서 요청 내려온다 해도, 담당 행정기관으로서 철거할 생각 없다”
등록날짜 [ 2016년01월28일 17시36분 ]
팩트TV 고승은 기자
 
【팩트TV】 박근혜 정권이 주도한 ‘위안부’ 문제 합의 후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 소녀상 이전이 거론되면서 시민들의 반발이 거세다. 28일 현재 소녀상 인근에는 청년-대학생들이 추운 날씨에도 30일째 밤샘 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소녀상 관할 지자체장인 김영종 종로구청장(더불어민주당 소속)은 소녀상을 철거-이전할 계획은 전혀 없다고 강조했다. 김 구청장은 27일자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예술작품인 만큼 이전-철거는 없다”고 주장했다.
 
사진-고승은
 
김 구청장은 “우리 정부와 일본 정부 사이에 ‘소녀상 철거’에 대한 합의가 있었던 것으로 보이지도 않고 확인된 사실도 없다.”며 “중앙정부에서 요청이 내려온다 해도 철거할 근거가 없으며, 담당 행정기관으로서 철거할 생각도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일본 정부가 소녀상 이전·철거를 전제로 10억엔(약 100억원)을 주겠다고 했다는 일본 언론의 보도가 있었는데, 만약 그렇다면 ‘12·28 한·일 합의’에서 일본 정부가 진정 사과한 것인지도 의문”이라고 꼬집었다.
 
예술품은 도로법상 도로점용 허가의 대상이 아니다. 게다가 평화비 소녀상이 설치된 도로는 종로구 소유 부지라서 구나 설치 주체가 철거하지 않으면 강제로 진행할 수 없다.
 
앞서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는 2011년 ‘위안부’ 수요집회 1000회를 기념해 지금의 소녀상 자리에 피해자들을 기리는 비석을 설치하겠다고 신청했고, 당시 중앙정부부처인 여성가족부에서도 종로구에 설치 협조 공문을 내려보냈다.
 
건축 전문가 출신으로 2010년 7월 1일 이래 종로구청장직을 수행해 온 김 구청장은 당시 “비석보다는 예술작품인 소녀상이 좋겠다.”고 제안했고, “구체적 모습과 작품명도 조언했다.”고 밝힌 바 있다. 그는 소녀상에 대한 각별한 애정을 보이면서 “앞으로도 종로구민과 전국의 국민이 소녀상을 더 많이 사랑해달라”고 당부했다.
 
 
.
올려 0 내려 0
팩트TV 고승은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8차 토요시위 “3월1일 손잡고 함께해주세요”
아베의 위안부 ‘법적 책임’ 부인에 박근혜 응답은? 청와대는 ‘공개 거부’
박근혜 정권의 ‘굴욕’ 합의 때문에,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이 일본에서 ‘무효’ 외친다
박근혜에 보내는 국민소환장 “23일 14시까지 소녀상 앞으로 출석하길 바람”
문재인 “박근혜, ‘소녀상 철거’ 떠드는 일본 정부엔 한마디 반박도 못하면서”
경찰, 정대협 수사 착수 파문…이젠 위안부 피해 할머니까지 겨냥?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 “박근혜 정권, 일일이 방문해 설득하는 짓 그만두라”
위안부 피해 할머니 ‘격노’에, 또 기름 끼얹은 박근혜
‘위안부 유네스코 등재’ 발 뺀 김희정 “기록 그대로 남겨야”
아베 “소녀상 이전될 것” “박근혜에 사죄 언급했으니 그것으로 끝”
위안부 피해 할머니 ‘개별 접촉’ 몰래 시도한 외교부, ‘이간질’ 파문
정청래 “경찰, 엄동설한에 소녀상 지키는 대학생들에게까지…”
‘소녀상 지키기’ 대학생들에 소환장 남발도 모자라, 강제소환까지 언급한 경찰
‘위안부 유네스코 등재’마저도 철회, ‘굴욕’ 합의 끝나기가 무섭게…
주말 서울광장서 울려 퍼진 “소녀상을 지키자!” “위안부 굴욕 합의는 무효다!”
'소녀상 지키기' 노숙 대학생들에 소환장 남발하는 경찰…"일본 순사스럽다"
“소녀상을 지켜주세요” 일본대사관 앞에서 밤샘농성 들어간 학생들
“소녀상 철거해야 10억엔 낸다. 한국 정부도 적극 나선다”…일본 언론들 ‘줄줄이’ 보도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정청래 vs 박근혜’…“이 판넬을 박근혜에 선물하고 싶다” (2016-01-28 18:06:47)
더민주 "공무원 선발기준 '애국심'…검사출신 총리답다" (2016-01-28 14:45: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