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이재명 “중도? 결국 사기치는 것 아니냐?”
새정치 ‘중도강화론’에 일침, “조중동류 언론, 우리보곤 중도로 이동하라고 하지만 기득권 집단한텐 안 해”
등록날짜 [ 2015년11월26일 14시57분 ]
 
【팩트TV】 이재명 성남시장은 새정치민주연합에서 ‘중도강화론’을 외치는 데 대해 “동의가 안 된다”라고 밝힌 뒤 “우리가 오른쪽으로 가면, (유권자들이) 우리를 찍어서 자기 삶에 뭐가 바뀔 거라고 생각하나?”라며 반대 입장을 확고히 했다. 
 
이 시장은 지난 9일 <시사인>과의 인터뷰(24일자 보도)에서 이같이 말한 뒤, “확신을 가진 내부 동력 없이 외부에 영향을 줄 수가 있나? 불가능하다”라고 일침을 날렸다.
 
그는 “지금 상식 대 비상식 진영이 맞붙었는데, 법대로 규칙대로 상식을 회복하자 그것만 제대로 해도 사람들이 열광한다.”면서 박근혜 정권-새누리당과의 대결은 ‘비상식’과의 대결임을 강조한 뒤, “그런데 무슨 ‘잘사는 사람들 편드는 언어를 써야 한다, 그 사람들이 좋아하는 이승만·박정희 얘기를 해야 한다’ 이렇게 생각하는 게 바보짓이라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재명 성남시장(사진출처-한겨레TV 영상 캡쳐)
 
그는 나아가 “결국 사기치는 것 아니냐, 정치라고 하는 게 사람을 설득하는 일인데, 사기 쳐가지고 설득이 되나?”라며 거듭 ‘중도강화론’은 허구임을 강조했다.
 
그는 “(조중동류) 언론이 우리보고는 중도로 이동하라는 주문을 많이 하는데, 기득권 집단한테는 중도로 이동하라는 얘기를 안 한다”라며 그 이유에 대해 “놀아나는 것”이라고 꼬집은 뒤,  “기득권 세력은 이를테면 고용 문제에서 철저히 기업 중심으로 간다. 대놓고 대기업 중심이다. 단단하게 자기를, 핵심 기반을 먼저 조직한다. 저들은 중도로 이동하지 않는다.”라며 핵심 지지기반을 다지는 것이 우선임을 강조했다.
 
그는 자신이 추진하는 공공산후조리원, 중학교 무상교복, 청년수당 정책 등을 ‘공짜 이미지’ 때문에 중도층이 선호하지 않는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나는 일부러 더 강조해 쓴다. 정치라는 것은 언어로 싸우는 전쟁이고, 전쟁에는 전선이 있다. 예를 들면 민주 대 반민주 이런 식으로”라고 반박했다.
 
그는 이어 “무상이라는 건 복지를 받을 시민의 권리를 대표하는 대단히 큰 흐름이었다. 이거 버리면 진보·보수 구도로 돌아갈 텐데 그건 확실히 진다.”면서 “공격에 대응을 못해서 상처 입고 패퇴하는 장군 꼴이 되긴 했지만 당장은 대체할 깃발이 없다. 깃발이 없으면 산산이 분해돼서 각개격파 당한다.”라고 강조했다. 
 
‘깃발이 없으면 산산이 분해돼서 각개격파 당한다’는 주장은, 강하게 결집할 지지층이 있어야 외연 확장도 가능하다는 주장인 셈이다.
 
그는 지난 대선 평가에 대해선 “대선 때 시장하면서 보니까 새누리당 국회의원들은 조그만 행사에도 따라다니면서 진짜 현장에서 열심히 뛴다. 박근혜 얘기를 하면서 '20만원 준다더라' 막 그랬다”면서 “야당 의원들은 보지를 못했다. 마지막 한 표를 챙기지를 않은 거다. 저쪽이 더 치열하고 이기고 싶어 했다.”고 강조했다. 선거에선 새누리 측이 더 열성적으로 한다고 언급한 것이다.

 
.
올려 0 내려 0
팩트TV 고승은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황당’ 검찰, 2018년 치러질 선거인데…이재명 시장 ‘사전선거운동’ 혐의로 수사
‘3대 복지사업’ 방해하는 정부와 전면전 벌이는 성남시
이재명 “보건복지부→복지방해부, 법제처→법왜곡처, 행정자치부→자치후퇴부”
이재명 “나는 채일 때마다 커지는 특이한 돌멩이”
이재명 “곧 군인이 국민 향해 총 쏠지도…살상무기를 직사하다니”
박원순-이재명의 청년수당, 4년 전 박근혜는 훨씬 더 ‘파격’ 정책 내놨다
이재명 “국정교과서? 국방부·청와대·국정원에서 3명씩 뽑아 그냥 써 갈기지?”
이재명, 원유철에 끝장토론 제안…“청년들이 ‘헬조선’ 위에서 비명 지르게 만들어놓고…”
이재명 “국민 반대해도 국정화 강행? 민주공화국에서 여왕이 지배하는 전제군주국으로?”
이재명 “박근혜·황우여는 종북빨갱이, 국보법으로 처벌”…‘역풍’ 맞은 교육부 ‘황당’ 웹툰
이재명 “머슴이 ‘국정화 반대하면 주인 아니다’라는 희대의 X소리까지”…이정현에 직격탄
이재명 성남시장에 이어, 김만수 부천시장도 ‘국정교과서 홍보 반상회’ 거부
이재명 “북한 따라서 국정화하자는 새누리 이명수, 국가보안법으로 고발한다”
이재명 “김무성, 박근혜의 기초연금은 노인표 매수행위?”
김무성 “이재명-박원순은 후안 페론, 청년 마음 돈으로 사겠다니” 맹비난
이재명 “박근혜식 국정교과서? 전국민 ‘일베 만들기’냐?”
이재명, ‘청년배당은 포퓰리즘’ 비방하는 조선일보에 조목조목 반박
이재명 “청년배당이 포퓰리즘? 표 때문이면 노인에게 투자하지”
이재명 시장, 이번엔 연간 100만원 ‘청년배당’ 도입
이재명 “성남시는 시민과 한 공약 지켜야 한다. 공공산후조리원 방해 말라”
[풀영상] 이재명 “친일·독재·부패, 꼭 한 번 ‘작살’ 내야한다”
이재명, 새누리·조선·동아 집중포격에도 ‘위풍당당’
‘공공산후조리원 불허’에 이재명 “토목공사는 해도 되지만, 주민복지는 안된다고?”
이재명 시장, 허위사실 유포자에 “행위에는 책임이 따른다”
이재명 “성남시 얌체 체납자 2600명, 매일 가택수색”
이재명 “남북 집권세력은 ‘적대적 공생관계’…통일 방해하고 있다”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노동당 “재벌, 헬조선의 진짜 주범” (2015-11-26 17:22:37)
‘YS 최측근‘ 김덕룡 “YS는 유신시대의 국정교과서 철폐했는데…” (2015-11-26 14:09: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