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이재명의 반격 “청년배당-공공산후조리원-무상교복, 전면 시행”
“지방자치단체는 정부 산하기관 아닌, 독립된 자치정부임을 증명하겠다”
등록날짜 [ 2016년01월04일 17시25분 ]
 
【팩트TV】 성남시(시장 이재명)가 보건복지부의 방해에도 공공산후조리원, 청년배당, 무상교복 등 이른바 ‘3대 복지정책’을 올해부터 전면 시행키로 했다. 박근혜 정권이 복지공약 폐기는 물론, 축소도 모자라 ‘지방자치단체의 독자 복지사업 추진 시 교부금 삭감’을 담은 지방교부세법 시행령까지 제정해 복지 포기를 강요하고 있는 데 대한 정면 대응인 것이다.
 
이재명 시장은 4일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성남시는 복지부의 부당한 불수용처분과 대통령의 위법한 지방교부세법 시행령에 대해 헌법재판소에 권한쟁의심판을 청구했지만, 그 결과를 기다리기엔 너무 시간이 없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구체적으로 "재정 패널티에 대비해 재정 패널티가 있는 2019년까지는 절반을 시행하고 절반은 재판결과에 따라 패널티에 충당하거나 수혜자에게 지급하며, 재정 패널티가 없어지는 2020년부터는 100% 온전히 시행하겠다.“고 설명했다.
 
지난달 20일 오전 열린 ‘박근혜 정부 복지 후퇴 저지 토크 콘서트’에 패널로 참석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재명 성남시장(사진-팩트TV 영상 캡쳐)
 
이에 따라 올해부터 성남시에 3년 이상 거주한 만 24세 이상 청년 1만 1,300명이 분기별로 성남시에서만 사용가능한 지역화폐로 12만 5천원씩 연 50만원을 지원받게 된다. 또 올해 성남시내 중학교 신입생 8,900명은 교복비 15만원을 현금으로, 내년부터는 현물로 지원받는다. 공공산후조리지원 관련해선 성남시 신생아 약 9000명에게 예정지원금 50만원의 절반인 25만원을 지역화폐로 지급한다. 
 
성남시는 이를 위해 올해 청년배당(113억)과 공공산후조리지원(56억), 무상교복지원사업(25억) 지원금을 총 예산 194억 원에서 절반 수준인 98억 3,500만원을 우선 지급하기로 했다. 
 
지급 유보된 95억 6,500만원은 헌법재판 승소시에 수혜자에게, 패소 시에는 재정 페널티에 충당하여 성남시의 재정 손실은 전혀 없게 하겠다는 것이다.
 
이 시장은 “최악의 경우에도 교부금 삭감은 2019년까지 연 87억원 정도가 한도이며, 이는 3대 복지정책 집행유보금으로 충당하고도 남아 시의 재정 손실은 없다.”며 “다른 복지사업은 정부제재를 걱정하지 않고 완전자율로 시행할 수 있으므로 진정한 자치권 확보 비용으로 보아도 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정부지원, 지방채 발행, 증세 없이 부정부패·예산낭비·세금탈루를 없애는 등 예산집행의 효율성을 강화하여 만든 가용예산으로 더 많은 주민복지를 시행해 나갈 것”이라며 “이번 과정을 통해 성남시는, 단체장과 의원이 주민직선으로 선출되어 독자적인 집행체계를 갖춘 지방자치단체는 정부 산하기관이 아니라 헌법이 인정하는 독립된 자치정부임을 증명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
올려 0 내려 0
팩트TV 고승은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성남시청 내 ‘아방궁’ 뺀 이재명 시장 “아몰랑으로 수년간 불법점유”
‘황당’ 검찰, 2018년 치러질 선거인데…이재명 시장 ‘사전선거운동’ 혐의로 수사
일베+조중동의 ‘조작 공격’ 일축하며 일침 날린 이재명 시장
김무성, ‘역풍’에도 아랑곳 않고 또 이재명에 ‘악마의 속삭임’ 원색비난
이재명, 불법 시행령으로 ‘3대 복지사업’ 탄압하는 박근혜 정권과 ‘맞짱’
박근혜, 이재명-박원순 복지 정책 겨냥 ‘포퓰리즘’ 맹비난
이재명의 ‘사이다 반격’, “내가 악마면 박근혜와 새누리는 사탄”
이재명·박원순 시장을 ‘악마’에 비유한 김무성
이재명 “김무성, 4572억 빚 갚고도 복지확대 중이니 엉뚱한 걱정 말라”
이재명 “보건복지부→복지방해부, 법제처→법왜곡처, 행정자치부→자치후퇴부”
이재명 “지자체마저도 ‘국정화’하려는 박근혜 정권”
이재명 “나는 채일 때마다 커지는 특이한 돌멩이”
박원순-이재명의 청년수당, 4년 전 박근혜는 훨씬 더 ‘파격’ 정책 내놨다
이재명, 원유철에 끝장토론 제안…“청년들이 ‘헬조선’ 위에서 비명 지르게 만들어놓고…”
이재명 “김무성, 박근혜의 기초연금은 노인표 매수행위?”
이재명, ‘청년배당은 포퓰리즘’ 비방하는 조선일보에 조목조목 반박
이재명 시장, 이번엔 연간 100만원 ‘청년배당’ 도입
이재명 “성남시는 시민과 한 공약 지켜야 한다. 공공산후조리원 방해 말라”
[풀영상] 이재명 “친일·독재·부패, 꼭 한 번 ‘작살’ 내야한다”
‘공공산후조리원 불허’에 이재명 “토목공사는 해도 되지만, 주민복지는 안된다고?”
이재명 “성남시 얌체 체납자 2600명, 매일 가택수색”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이재오 “‘소녀상’ 문건 고쳐야지 않나, 개운치 않다” (2016-01-05 11:39:00)
진성준 “김한길, 해도 해도 너무 한다. 오로지 문재인 사퇴만 주장하다…” (2016-01-04 15:54: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