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민변, 황교안 ‘사면 로비’ 의혹으로 검찰 고발
“단순 자문이라면서 공개 거부…청탁 내지 로비 분명”
등록날짜 [ 2015년06월12일 13시38분 ]
팩트TV 고승은 기자
 
【팩트TV】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이하 민변)이 ‘전관예우’ 의혹이 짙은 황교안 총리 후보자를 특정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알선수재) 및 변호사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민변은 12일 오전 검찰청을 방문해 브리핑을 가진 후 고발장을 접수했다. 민변은 황 후보자의 청문회 과정에서 드러난 MB 정부 시절 ‘사면 로비’ 의혹에 대해 이와 같은 혐의가 적용된다며 고발 이유를 밝혔다.
 
고발장 접수에 앞서 민변 사법위원장을 맡고 있는 이재화 변호사는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중대범죄 혐의가 포착됐음에도 총리 후보자라는 이유로 형사처벌되지 않는다면 법치주의는 붕괴된다.”라고 고발 배경을 간략하게 설명했다.
 
민변은 “황 후보자는 검찰 고위직 출신으로 이명박 정부 사면업무를 총괄한 정진영 당시 민정수석과 (사법연수원)동기였다.”며 “특별사면절차는 인터넷 검색만으로도 쉽게 알 수 있고 설령 변호사에게 자문하더라도 외뢰인은 기존 자신이 선임한 변호사에게 별도의 자문료 없이 자문할 수도 있었다.”라고 설명했다.
 
황교안 국무총리 후보자(사진-팩트TV 영상 캡쳐)
 
민변은 또한 “후보자 본인 말대로 단순 자문이었다면 의뢰인과 수임료 액수를 밝히면 될 일인데 그러지 않고 있다는 점에서 이는 자문이 아니라 청탁 내지는 로비임이 명백하다.”며 “검찰은 전직 법무부장관이라는 사실에 구애 받지 말고 철저한 수사를 통해 법 집행의 엄정함을 보여주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민변은 “범죄행위를 저지른 사람이 국무총리가 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황 후보자가 관련 증거를 인멸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신속한 압수수색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황 후보자의 사면 로비 의혹은 국회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제기됐다. 야당 청문위원들은 지난 9일 그동안 논란이 된 황 후보자의 변호사 시절 수임사건 19건에 대한 자료를 비공개 열람한 결과, 황 후보자가 지난 2012년 1월 4일 법무법인 태평양에서 근무하던 당시 사면의뢰 사건을 수임한 사실을 확인했다.
 
황 후보자가 사면의뢰 사건을 수임한 뒤 불과 8일이 지나서, 12일 이명박 정부의 6차 특별사면이 실시됐다. 
 
이같은 의혹에 황 후보자는 “사면 자문을 별도로 수임한 게 아니라, 2012년 1월 법무법인에 민사 사건을 의뢰한 기업인이 사면에 관심이 있어 그해(2012년) 7~8월경 사면 절차에 관해 조언을 했을 뿐이다.  의뢰인은 사면 대상에도 포함되지 못했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황 후보자가 사면 자문을 진행한 시점이 6차 사면을 앞둔 2012년 1월초가 아니라 그해 7~8월이라는 황 후보자 주장이 맞더라도, 2013년 1월 MB 임기말 특사와 연관됐을 가능성이 있다. 당시 특사를 받은 사람은 MB 최측근인 천신일 전 세중나모 회장, 최시중 전 방송통신 위원장을 비롯, 지난해 ‘캐디 성추행’으로 물의를 빚은 박희태 새누리당 상임고문, 친박계 좌장인 서청원 새누리당 최고위원 등이 있다.
 
청문회에서 박범계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황 후보자가 특사자문을 한 인물이 MB의 최측근인 천신일 전 세중나모 회장이 아니냐는 의혹을 강하게 제기하기도 했다.
 
[팩트TV후원 1877-0411]
 
.
올려 0 내려 0
팩트TV 고승은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검찰, 황교안 ‘알선수재’ 고발사건 무혐의 처분
[풀영상] 황교안, ‘사면 로비’ 의혹 고발에 ‘발끈’…“잘못하면 무고될 수 있다”
황교안 “공안정국 올 수도 없고 오지도 않을 것”
황교안 청문회? 이완구 때와 너무도 ‘판박이’
은수미 “황교안이 메르스 컨트롤타워? 공안컨트롤타워!”
문재인 “황교안, 박근혜 지명한 총리후보 6명 중 가장 문제 많다”
노회찬 “황교안 담마진? 장관 청문회 때 처음 들었다”
“전문가 10명중 8명, 황교안 총리 부적합“
노회찬 “황교안, 삼성 X-파일 불공정 수사…총리 자격 전혀 없다”
[풀영상] 황교안 청문회, ‘19금’ 등 자료제출 부실로 파행
황교안 “학교옆 호텔·선상카지노·의료민영화, 경제활성화에 도움”
우원식 “황교안 청문회, ‘한방’이 없는 게 아니라 ‘자료’가 없다”
[풀영상] 박범계 “현직 법무부장관 황교안이 왜 총리에 지명됐을까?”
[풀영상] 황교안 “군면제 당시 아무 배경 없어…대학 들어가고 담마진 앓았다”
여야, 황교안 '19금 수임내역' 비공개 열람…‘전화변론’ 여부 쟁점
김광진 “병무청, 황교안 하나 지키려고 스스로 자폭하나”
황교안, '만성 담마진' 판정 6일 전에 이미 군면제?
황교안 ‘군면제’ ‘16억 수임료’ ‘삼성 X파일’ 거론한 개콘 ‘민상토론’
종교인도 ‘황교안 총리 반대' 나섰다
우원식 “황교안의 ‘19금’ 밝혀내겠다”
우원식 “황교안, ‘새누리 공천헌금’ 사건 수임“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홍대 ‘일베’교수, "盧, 부엉이바위서 떨어져 IQ 69“ ”게으름벵이 대중" (2015-06-12 13:54:47)
여성시대 '탑씨' 논란 인터뷰 - ①'여성시대 사태 관련자모임' 운영자 (2015-06-12 10:51: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