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이재명 “정부예산 5조원(약 1.2%)이면, 성남시 복지 전국으로 확대 가능”
청년배당+무상교복+공공산후조리원+교육지원+보육지원+노인일자리=약 1천억 정도
등록날짜 [ 2016년07월22일 17시00분 ]
팩트TV 고승은 기자
 
【팩트TV】 이재명 성남시장은 “중앙정부가 예산 5조원(전체 예산의 1.2~1.3%)을 배정하면, 성남시가 하는 독자적 복지사업 전국적으로 확대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이 시장은 21일 밤 방송된 JTBC <썰전>에 출연해 “성남시가 자체적으로 하고 있는 (복지사업인) 청년배당, 무상교복, 공공산후조리원 다 합치면 200억원, 또 교육지원, 보육지원, 노인일자리 다 합치면 1000억정도”라며 이같이 말했다.
 
사진출처-JTBC 방송영상 캡쳐
 
그는 “1000억이면 인구 1인(성남시 인구 약 100만)당 10만원이니, 중앙정부로(5천만 전체 인구로) 치면 약 5조원”이라고 덧붙였다. 이 시장은 박근혜 정권이 강행한 지방자치개편안은 딱 1천억 정도를 성남시로부터 빼앗아 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이 시장은 지방자치개편안 강행에 반발, 11일간 단식투쟁을 벌인 바 있다.
 
한편, 함께 출연한 유정현 전 새누리당 의원은 이에 “대한민국 전체가 5조원으로 같이 복지사업하면 좋겠지만, 국가를 경영하는 사람 입장에선 아직 그보다 더 급한 것이 있기 때문에 못하는 게 아닌가라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이에 이 시장은 “그래서 지방자치라는 것은 지역특색에 맞는 새로운 사업을 시험적으로 실험하는 거고, 이게 타당하고 국민에게 공감받을 수 있다면 국가사업으로 옮겨가는 것”이라며 “그게 유럽에서 하는 방식이다. 그런데 이를 한국에선 원천적으로 가로막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예를 들어 청년배당이 훌륭하면 정부가 하면 된다. 성남시의 청년배당을 전국적으로 확대하는데 약 6700억이 든다. 괜찮으면 하면 되고 아니다 하면 안하면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
올려 1 내려 0
팩트TV 고승은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이재명 “거짓말로 국민도 박근혜도 속인 행자부장관 고소하겠다”
이재명 “피노체트 반란군에 기관총 들고 싸우던 아옌데 대통령의 심정. 목숨 건 투쟁 준비”
이재명 “쓰레기통에서 무슨 새로운 삶이 가능한가, 친일·부패·독재 쓰레기 청산해야”
이재명 시장 “검찰은 무마한다해도, 법원은 쉽지 않아요”
이재명, 이석태 특조위원장 만나 “성남시 공무원 파견하겠다. 세월호 진상규명 돕겠다”
이재명 “수리한 중고가 신상이라니? 한글 창조 중인 박근혜”
이재명 “1천억 때문에 성남은 ‘이사오고 싶은 도시’가 되었는데. 과연 정부에 5조원 없어 못할까”
김종인 “당에서 책임지겠다. 믿고 단식 풀어달라”, 이재명 시장 11일만에 단식 중단
朴정부 “90일 일정 내놔라”→ 이재명 “박근혜 7시간 일정부터”
이재명 단식 부른 지방재정개편안, 백혜련 “정부, 4조7천억 반환약속부터 이행하라”
이재명 “밥 대신 희망을 먹으며, 당당히 맞서겠다”
이재명 "220개 지자체 거지 만들더니 우리도 거지 되라는 건가?"
4일째 접어든 이재명 시장 광화문 단식농성 “정말 많은 분들이 방문해서 응원해주셨습니다”
광화문 ‘무기한 단식농성’ 들어간 이재명 시장 “확인사살 총구 앞에 선 심정”
이재명 “박근혜 정권, 서민증세 계속 하고도 빚 150조 늘어. 그런데 복지도 줄여”
이재명 “DJ가 되살리고 盧가 키운 지방자치, 박근혜 정부가 죽이고 있다”
이재명 “동네 음식점보다 재벌 법인세가 더 적으니, 경기 더 나빠진다”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윤상현·최경환·현기환 ‘공천 협박’ 파동, 선관위 “녹취록만으론 공천개입 판단 못해” (2016-07-25 10:23:48)
“이건희 성매매 의혹, ‘민중은 개돼지’ 모욕에 이어 또다시 영화 ‘내부자들’ 떠올리게 해” (2016-07-22 15:45: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