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국정원, ‘위안부’ 피해자 돕는 정대협 대표 통신자료 열람했다
지난해 5월, 7월 두차례 열람. 테러방지법 통과 이전에도 이랬다
등록날짜 [ 2016년03월22일 15시14분 ]
팩트TV 고승은 기자
 
【팩트TV】 테러방지법이 통과되기 전에도 국정원 등 수사기관이 야당 의원 및 보좌진, 게다가 일반인들의 통신자료를 열람한 것으로 드러난 가운데, 이번엔 한국정신대문제협의회(정대협) 윤미향 상임대표의 통신자료를 열람한 것으로 드러났다.
 
21일 <JTBC>에 따르면, 윤미향 대표가 KT로부터 받은 ‘통신자료 제공요청 결과통지서’에는 국정원과 경찰청이 지난해 세 차례 윤 대표의 주민번호, 주소, 전화번호 등을 KT로부터 받아간 것으로 나온다.
 
통지서에 따르면, 국정원이 지난해 5월6일과 7월20일 두 차례에 걸쳐 윤 대표의 통신자료를 요청해 받아간 것으로 돼 있다. 제공된 정보는 이름과 주민번호, 주소, 전화번호 등이다. 경찰청도 지난해 6월19일 윤 대표의 통신자료를 받아갔다.
 
사진출처-JTBC 뉴스영상 캡쳐
 
해당 기간은 윤 대표가 중국 선양과 미국 워싱턴에서 위안부 문제 관련 회의와 현지 시위에 참석했을 때였다. 
 
현행법상 수사기관은 통신사로부터 영장 없이도 통신자료를 제공받을 수 있어, 정작 본인은 자신의 통신자료가 제공됐는지 여부도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자신의 통신자료가 제공됐는지 확인이 가능해진 것도 불과 1년 전 일이며, 수사기관이 자신의 통신자료를 왜 들여다봤는지 물어봐도 이유를 알려주는 일은 거의 없다. 
 
국정원은 윤 대표의 경우에도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자를 내사하는 과정에서 알아봤다고만 <JTBC> 측에 밝혔다.
 
앞서 <JTBC>는 지난 17일 현역 국회의원 293명의 통신자료 제출 여부를 취재, 더민주 현역의원 5명의 통신 자료를 검찰(청주지검)이 같은 날(지난해 10월 13일)에 조회한 것이 드러났다고 보도했다. 해당 의원은 김영주, 김광진, 장하나, 은수미, 우원식 의원인데, 김광진 의원을 제외한 4명은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의원이다.
 
또 <JTBC>는 김제남 의원과 은수미 의원, 장하나 의원실 보좌관과 홍영표 의원실 보좌관 등 4명도 서울지방경찰청에서 모두 같은 날에 통신자료가 조회됐다고 밝힌바 있다. 
 
.
올려 0 내려 0
팩트TV 고승은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위안부’ 피해 할머니의 울분 “박근혜, 자기 마음대로 한다. 무슨 협상이냐. 용납 못한다”
“국정원·검찰·경찰, 영장도 없이 통신자료 무단수집”, 피해자 5백명 헌법소원 청구
세월호 1주기, 민중총궐기 때 언론인 통신자료 들여다본 수사기관
총선넷 “뻔뻔한 국정원, 선거개입 중단해!”
더민주, 국정원→통일해외정보원 공약 걸었다
국정원, 테러방지법 통과 전에도 기자·세월호 가족 등 휴대폰 몰래 들여다봤다
세월호 가족들 휴대전화도 들여다본 국정원
국정원-청해진해운, 3년간 최소 12차례 접촉했다
"일단 털고보자" 국정원까지 나선 민주노총 통신사찰
‘국정교과서’ 강행에 국정원까지? 野의원 휴대전화 사찰 ‘파문’
장하나 의원에 이어, 문재인 대표 비서 휴대폰도 들여다본 국정원
“국정원 믿어달라”는 새누리, 폰에 '텔레그램' 줄줄이 깔았다
테러방지법 통과되자마자, 국정원은 또 “믿어 달라”
“국정원 눈으로 보기에 저사람 OO해야겠어” 비유한 서영교 의원
김용익 “테러방지법 통과되면, 국정원이 여러분 성생활까지 볼 수 있다”
정청래 “테러방지법, Of the 국정원, By the 국정원, For the 국정원”
정대협 “외교부, 굴욕합의 지켜내려고 할머니들 이간질에 숫자놀음까지”
경찰, 정대협 수사 착수 파문…이젠 위안부 피해 할머니까지 겨냥?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팩트TV] 오늘의 생중계 일정(3월 23일) (2016-03-23 11:14:03)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 LA서도 공로상 ‘여성인권 증진’ (2016-03-22 14:3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