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문화일보, 이재명 시장에 “유감의 뜻 전한다”…한 달 만에 오보 인정
이재명 “할 일 산더미라 이 정도에서 끝내겠다”
등록날짜 [ 2015년07월07일 14시34분 ]
팩트TV 고승은 기자
 
【팩트TV】 <문화일보>가 6일 뒤늦게 오보를 인정하고, 이재명 성남시장에 사과했다. 거의 한 달 만에 정정보도를 한 것이다.
 
<문화일보>는 6일 오전 '[바로잡음] 메르스 정보공개, 정부 '뒷북' vs 지자체는 '오버''라는 제목 하에 "'이재명 성남시장이 자신의 페이스북에 메르스 1차 양성 판정 여성 의료진의 세부 정보를 공개해 개인정보 침해 논란이 격화되고 있다'는 취지의 내용을 보도했으나 이 시장은 메르스 양성 판정을 받은 환자의 연령과 환자번호, 아파트 동수는 공개하지 않았다는 사실이 확인되었습니다."고 정정보도했다.
 
<문화일보>는 또한 "기사에 등장하는 '30대 후반의 여간호사 A 씨'는 이 시장이 공개한 환자와 동일인물이 아니며 A 씨 지인의 말을 인용한 부분도 사실과 다르기에 바로잡습니다. 이 보도로 이 시장과 해당 환자의 명예를 훼손한 데 대해 정중히 유감의 뜻을 전합니다."고 밝혔다.
 
앞서 <문화일보>는 지난 6월 8일 송 모 기자가 작성한 해당기사를 통해 '삼성서울병원 30대 후반의 여간호사 A씨'가 자신을 병문안했던 지인을 통해 "'시장이 정치인으로서 어떤 대중의 인기를 위해 자신을 악용했다고 생각지 않지만 만에 하나 그렇다고 하면 큰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문화일보>는 또한 "이 시장은 '60번 환자(삼성서울병원 간호사)가 발열 직후 마스크를 쓰고 다녔고 사람들과 접촉을 줄이는 등 노력했기 때문에 시민들이 불안해할 필요가 없다고 설득시키기 위해 공익 차원에서 공개한 것'이라고 해명했다."고 보도했다.
 
이재명 성남시장(사진-한겨레TV 영상 캡쳐)
 
이에 이 시장은 해당 보도에 대해 "창작인가 보도인가? 메르스 격리 환자를 병문안해서 들었다고요? 접촉자이니 그 사람도 격리해야 되겠네요. 문화일보는 신춘문예지로 바꾸던가 정정 사과하라"고 강하게 질타했다.
 
특히 이 시장은 A간호사의 정보 중 '삼성서울병원 근무 여성 의료 전문가', '통근수단', '자녁가 다니는 학교명'만 공개했는데도 <문화일보>가 환자의 근무직(간호사)과 30대 후반이라는 나이, 환자번호까지 공개했다고 지적했다.
 
또한 이 시장은 "임종조차 금지된 격리 메르스 환자 병문안하고 이재명 시장 비난하는 대화까지 했다는 문화일보. 나는 문화일보 기자와 통화조차 한 일조차 없는데 나를 인터뷰했다고 쓴 문화일보"라고 강하게 질타한 뒤, 정부 메르스괴담 신고센터에 <문화일보>를 신고한 바 있다.
 
이 시장은 나아가 “허위왜곡 보도는 수년이 걸리더라도, 다른 일을 못하게 되는 한이 있더라도 반드시 끝까지 책임을 묻겠다.”라며 <문화일보>의 사과와 정정보도가 없을 시 강경대응 방침을 거듭 밝힌 바 있다.
 
<문화일보>는 간호사가 30대 후반의 나이라고 했지만, 실제 40대 초반의 나이인 것으로 확인됐고 환자번호인 60번도 사실관계가 다른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이 시장은, <문화일보>의 정정보도에 대해 “이를 수용한다”라며 “이를 계기로 민주주의 사회의 제 4부권력으로서 언론의 책임을 직시하고, 정론직필을 통해 대한민국 국민의 인권과 민주질서를 수호하는 고귀한 역할에 매진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밝혔다.
 
그는 <문화일보>의 공개사과를 접한 한 네티즌이 이 시장 트위터에 "이것으로 문화일보 대전은 일단락? 아쉬움이..."라고 말하자, 이 시장은 "솔직히 크게 피해 입은 것도 없고, 정정과 사과 정도에서 끝내려구요...세상에 할 일은 산더미인데 여기에만 계속 매달릴 수도 없고"라고 전했다.

[팩트TV후원 1877-0411]
 
.
올려 0 내려 0
팩트TV 고승은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이재명, ‘음해성 찌라시’ 유포하는 ‘일베충’에 전쟁 선포
이재명 시장, 이번엔 연간 100만원 ‘청년배당’ 도입
[풀영상] 이재명 “친일·독재·부패, 꼭 한 번 ‘작살’ 내야한다”
“‘판교 환풍구 참사’ 허위보도한 이데일리, 성남시에 1500만원 배상하라”
이재명, 새누리·조선·동아 집중포격에도 ‘위풍당당’
이재명 “변희재, 본보기로 혼내기 딱 좋은 사람”
이재명 시장 “꼬리를 잡아 몸통을 흔드는 도전, 멈추지 않겠다”
이재명 “괴담조작 문화일보, 사과 안하면 불매운동-조작오보 시리즈 시작”
이재명 시장 “메르스 괴담 유포 혐의로 문화일보 신고”
이재명 “문화일보, 메르스 격리 환자 병문안해서 들었다고?”
이재명 시장, 허위사실 유포자에 “행위에는 책임이 따른다”
이재명 시장 “메르스 공포, 정부가 정보공개 안하니 커지는 것”
차명진, 이재명 시장에 사과…“사실확인 부족했다”
법원 “이재명 명예훼손한 차명진, 700만원 배상하라”
이재명 “문화일보, 조작질 공격 시작”
이재명 시장, ‘허위사실 유포’ 차명진 무혐의에 억울함 토로
이재명 “오보 사과할 때까지 서울신문과 전쟁 시작”
이재명, 檢 출석 요구에 “내가 종북이면 이명박-박근혜는 원조 종북”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박근혜법’에 발끈한 청와대…“대통령 이름을 함부로 붙이다니” (2015-07-07 16:19:07)
새정치, 1998년판 ‘박근혜법’ 발의한다 (2015-07-07 13:50: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