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박근혜 약속을 깬 건 언제나 박근혜” 전우용 역사학자의 ‘일침’
2년반 전 개성공단 재가동 당시 합의서 “어떠한 경우에도 정세의 영향을 받음이 없이 공단의 정상적 운영을 보장한다”
등록날짜 [ 2016년02월11일 18시21분 ]
팩트TV 고승은 기자
 
【팩트TV】 박근혜 정권이 10일 개성공단 폐쇄 조치를 기습 강행한 것은 2013년 8월 14일 박근혜 정권이 북한과 맺은 남북 합의를 2년 반만에 스스로 먼저 걷어찬 행위라는 질타가 나온다.
 
앞서 박근혜 정권 인수위 시절인 2013년 2월, 북한의 3차 핵실험이 있었고 이에 따른 한미군사 훈련이 강화되자, 그해 4월 북한은 일방적으로 개성공단 북측 인력을 철수시킨 바 있다. 
 
당시 박근혜 정권은 개성공단 정상화를 위해 2013년 7~8월 7차례의 남북 당국간 회담을 갖고 ‘개성공단 정상화를 위한 합의서’를 채택했다. 
 
2014년 신년 기자회견에서 '통일은 대박'이라고 주장한 박근혜 대통령(사진출처-YTN 뉴스영상 캡쳐)
 
5개항으로 구성된 합의서는 1항에서 “남과 북은 통행 제한 및 근로자 철수 등에 의한 개성공단 중단사태가 재발되지 않도록 하며, 어떠한 경우에도 정세의 영향을 받음이 없이 남측 인원의 안정적 통행, 북측 근로자의 정상 출근, 기업재산의 보호 등 공단의 정상적 운영을 보장한다”고 명기돼 있다. 
 
또한 3항에서도 “남과 북은 개성공단 기업들에 대해 국제적 수준의 기업활동조건을 보장하고, 국제적 경쟁력이 있는 공단으로 발전시켜 나간다.”고도 강조한 바 있다.
 
결국 같은 해 9월 개성공단은 5개월여만에 재가동 됐다. 그러나 이같은 합의서는 2년 6개월만에 휴지조각이 될 운명에 놓였다.
 
이에 전우용 역사학자는 합의서 1항의 "남과 북은 '어떠한 경우에도 정세의 영향을 받음이 없이' 공단의 정상적 운영을 보장한다“는 내용을 거론하며 ”2013년이 노무현 정권 때인 줄 아는 바보들이 더러 있네요. 박근혜의 약속을 깬 건 언제나 박근혜입니다“라고 일침을 날렸다. 
 
이른바 ‘박근혜의 적은 박근혜다’(박근혜의 말은 박근혜의 말로 반박될 수 있다)는 것과 같은 이치다.
 
.
올려 1 내려 0
팩트TV 고승은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전우용 “창조경제혁신센터는 그동안 '기가 막힌 제품' 하나 발명 안하고 뭐했답니까”
“박근혜 재정적자 167조는 외면하고, 테러위협 때문에 비상사태라고 난리” 전우용 역사학자의 ‘일침’
“이명박근혜 8년 동안 북핵 개발자금 대줬다” 시인한 박근혜
‘사드 배치설’ 흘러나오는 대구, 지역구 의원들은 ‘묵묵부답’
어이없는 홍용표, 박근혜에 ‘북핵개발 자금 지원’ 불똥 튀자 “증거자료 없다”
원유철, ‘현실성 제로’ 핵무장론 공식 제안
문재인 “핵무장? 전쟁불사? 국민을 이렇게 불안하게 해도 되느냐?”
김진향 교수 “개성공단 폐쇄, 경제적으로도 군사안보적으로도 평화적으로도 자해행위”
김종대 “5년간 개성공단 폐쇄하면? 한국은 160억달러 손해, 북한은 겨우 5억달러”
표창원 “총선 승리 목적으로 개성공단 폐쇄했다면 큰 죄 짓는 것”
더민주 양향자 “박근혜 정권, 다시는 중소기업 살리겠다는 말하지 말라”
‘현실성 제로’ 핵무장론 연일 ‘막 던지는’ 새누리
‘망연자실’ 개성공단 입주기업들 “소송도 불사하겠다”
북 “개성공단 남측인원 5시까지 추방…입주기업 재산 동결”
문재인 "개성공단 중단은 자충수…朴 대북전략 있기는 한건지 의문"
70개 시민사회단체 "개성공단 폐쇄 즉각 철회해야"
‘사드 배치’ 적극 찬성하는 새누리, 내 ‘지역구’ 배치설엔 펄쩍
“기습적 개성공단 폐쇄, ‘총선용’ 표심 잡기?”
정세현 “北에 혹독한 대가? 전시작전권도 없으면서”
“김무성 말도 김무성 말로 반박 가능”…그의 14년전 발언은?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현실성 제로’ 핵무장론 연일 ‘막 던지는’ 새누리 (2016-02-12 11:30:48)
문재인 "개성공단 중단은 자충수…朴 대북전략 있기는 한건지 의문" (2016-02-11 17:3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