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복귀한 ‘당대포’ 정청래 “야당다운 야당 위해 할 말은 하겠다”
“박근혜, 북한 인권문제 거론한 것처럼 한국 인권도 신경썼으면 좋겠다”
등록날짜 [ 2015년09월30일 14시35분 ]
팩트TV 고승은 기자
 
【팩트TV】 정청래 새정치민주연합 최고위원은 30일 '징계 사면' 이후 처음으로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했다. 146일만에 최고위 복귀다.
 
앞서 그는 지난 5월, 주승용 최고위원에게 “사퇴하지도 않으면서 사퇴할 것처럼 공갈치는 것이 더 문제"라며 "자중자애하고 단결에 협조하라"고 발언해 새정치민주연합 윤리위원회에 제소됐고, 이후 당직 자격정지 6개월을 받은 바 있다. 그에 대한 징계는 지난 23일 해제됐다.
 
정 최고위원은 이날 발언을 통해  "오랜만에 고향집에 온 듯한 기분이다. 앞으로 더 지혜롭게 말하겠다"면서도 "야당다운 야당을 위해 할 말은 하겠다"고 말문을 열었다.
 
그는 박근혜 대통령이 유엔총회에서 북한 인권문제를 거론한 것을 언급한 뒤, 이를 “잘했다”면서도 "마찬가지로 한국 인권도 신경썼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146일만에 복귀한 정청래 새정치민주연합 최고위원(사진-팩트TV 영상 캡쳐)
 
그는 이어 "매년 하락하고 있는 한국의 인권지수가 걱정"이라면서 “국가인권기구 국제조정위원회(ICC)가 국가인권위에 대해 3차례 연속 등급 보류 결정을 했다. 역사상 처음 있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그는 바실 페르난도 아시아인권위원회 위원장이 ‘한국의 민주주의와 인권 수준은 백 점 만점에 40점’이라고 혹평한 것, '국경없는 기자회'의 우리나라 언론자유지수 하락 등을 거론했다.
 
국경없는 기자회는 지난 2월, 올해 한국의 언론자유지수를 60위라고 발표한 바 있다. 참여정부 시절이던 2006년에는 31위까지 올랐으나 MB정권인 2009년 62위까지 타락했고, 이후에도 50위권을 맴돌고 있다.
 
정 최고위원은 “얼마 전 민주노총 집회에서 연행되었던 민주노총 간부들을 경찰서에서 이미 연행한 이후에 수갑을 채워놓고 조사를 하는 매우 충격적인 일이 벌어졌다.”면서 “경찰장구의 사용에 대한 법적 규정은 현행범이거나 사형, 무기 또는 장기 3년 이상의 징역이나 금고에 해당하는 죄를 범한 범인일 경우에만 이렇게 수갑을 채우고 조사를 할 수 있다고 한다”고 지적한 뒤, “유념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정 최고위원의 ‘공갈 사퇴’ 발언에 최고위원직 사퇴를 선언했다가 먼저 복귀한 주승용 최고위원은 "반갑다. 그동안 마음고생이 심하셨다"며 "우리 모두 제1야당으로서 잃어버린 민심을 되찾는 데 전력을 다하자"고 말했다. 
 
 
.
올려 0 내려 0
팩트TV 고승은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정청래 vs 박근혜’…“이 판넬을 박근혜에 선물하고 싶다”
정청래 “청와대가 여당 공천 룰까지 개입하다니…박정희 유신 때나 가능한 일”
정청래 “청와대에 병풍처럼 앉아있던 기자들, 전쟁터에 총도 총알도 없이 출전한 병사 같아”
정청래 “마티즈가 항공모함이냐?”…119, 차량에서 27분 뒤에야 시신 발견
정청래, ‘국정원 해킹’ 파문 다섯 가지 핵심의혹 지적
정청래 “조중동-종편, 내가 출연 안해도 3년간 3,385건 보도”
정청래 “유승민은 새누리당 유승민일 뿐!”…그 이유는?
정청래 “여왕님 눈 밖에 난 김무성의 야망은 이제 끝났다”
‘정청래 일병 구하기’ 동료의원들도 대거 동참
“정청래 징계는 부당”…새정치 마포구 시·구 의원들 선처 호소
[풀영상] 정청래 “경찰청장, 세월호 집회 과잉대응 불법 인정하세요. 아니면 재판장 같이 가던가”
정청래 “성완종 측근은 긴급체포, 이완구-홍준표는 ‘증거인멸’ 대서특필돼도?”
정청래 “꼬꼬방을 아시나요?”…TV조선-채널A에 직격탄
정청래 “‘꼬꼬댁’ 때문에 국민들 기가 찬다”
정청래 “유민아빠 목조른 경찰, 당신들도 사람이냐”
정청래 “성완종 리스트 파문, 10번이든 100번이든 탄핵 사유”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김재원 “오픈프라이머리 폐기…'추석합의'도 논의 수준 불과” (2015-10-01 10:44:35)
새정치 "청년희망펀드, 기부동원 졸속이벤트 전락했다" (2015-09-30 12:27: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