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정청래 일병 구하기’ 동료의원들도 대거 동참
‘당직 자격정지’ 1년 중징계, 새 윤리심판원 25일(오늘) 재심
등록날짜 [ 2015년06월25일 15시41분 ]
팩트TV 고승은 기자
 
【팩트TV】 정청래 새정치민주연합 최고위원에 대한 징계 선처 탄원이 줄을 잇고 있다. 
 
25일 정 최고위원의 발언에 대한 윤리심판원 재심을 앞두고 정 최고위원의 동료 및 선‧후배 의원 68명이 그에 대한 선처를 요청하는 탄원서에 서명했다. 앞서 정 최고위원은 지난달 주승용 최고위원에게 ‘사퇴 공갈’ 발언을 해 당 윤리심판원으로부터 당직 자격정지 1년이라는 중징계 처분을 받은 바 있다.
 
탄원서에는 심판원이 정청래 최고위원의 이른바 '사퇴 공갈' 발언에 대해 '당직 자격정지 1년' 이라는 징계를 내린 것은 과도한 측면이 있고, 당이 더욱 단결하여 혁신에 집중할 수 있도록 선처해 달라는 내용이 담겨 있다. 
 
또한 정 최고위원이 여수를 찾아가 주 최고위원에게 직접 사과의 뜻을 전했고 주승용 최고위원이 이를 수락한 점, 6월 3일 열린 의원워크숍에서 주 최고위원과 정 최고위원이 공개적으로 화해한 점도 포함돼 있어, 정 최고위원이 이미 정치적 징계를 받고 자숙의 시간을 갖고 있는 점도 참작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정청래 새정치민주연합 최고위원(사진-팩트TV 영상 캡쳐)
 
이 밖에 원외 지역위원장 55명, 광역의원 190명도 탄원서에 이름을 올렸다. 특히 새정치민주연합 소속 서울시의원 75명 중 단 1명을 제외한 74명이 모두 서명에 동참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주 최고위원은 4.29 재보궐 선거 패배 이후 정면돌파 의지를 밝힌 문재인 대표를 향해 “선거에 패배하고도 그대로 있는 것은 하나의 불공평이라 생각한다.”며 계속 지도부 총사퇴를 촉구한 바 있다. 이후 주 최고위원은 스스로 사퇴 의사를 밝혔지만, 동료 의원들의 만류에 번복한 바 있다. 
 
주 최고위원은 지난달 8일 최고위원회의에서도 “선거에 패배하고도 그대로 있는 것은 하나의 불공평이라 생각한다.”며 거듭 지도부 총사퇴를 주장하자, 정 최고위원이 “사퇴하지도 않으면서 사퇴할 것처럼 공갈치는 것이 더 문제"라며 "자중자애하고 단결에 협조하라"고 당부했다. 이에 주 최고위원은 ”제가 최고위원직을 사퇴하겠다. 모든 지도부들도 사퇴해야 한다.“고 말하며 문재인 대표의 만류에도 회의장을 빠져나간 바 있다.
 
이후 새정치민주연합 윤리심판원(당시 원장 강창일 의원)은 지난달 26일 정청래 최고위원의 발언과 관련해 ‘당직 자격정지 1년’이라는 중징계를 내린 바 있다. 이에 따르면 정 최고위원은 향후 1년간 최고위원과 지역위원장 등 당직은 정지되나, 당원권은 정지되지 않아 내년 총선 출마는 가능하다. 그러나 총선 출마에는 상당한 불이익을 받을 수밖에 없다.
 
이에 대해 정청래 최고위원은 6월 3일 재심을 청구했고 25일 오후 4시, 새로 구성된 윤리심판원(원장 안병욱 카톨릭대 명예교수)의 재심이 있을 예정이어서 심판원이 어떤 결정을 내릴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지난 16일 임명된 신임 새정치민주연합 윤리심판원은, 전체 구성원 9명 가운데 당외인사로 안 원장을 비롯해 김삼화 변호사, 박현석 변호사, 법안스님, 서화숙 전 <한국일보> 선임기자 등 5명이 임명됐다. 당내인사로는 인재근·민홍철·이개호 의원과 김하중 전 법률위원장이 임명됐다.

[팩트TV후원 1877-0411]
 
.
올려 1 내려 0
팩트TV 고승은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복귀한 ‘당대포’ 정청래 “야당다운 야당 위해 할 말은 하겠다”
“정청래 징계는 부당”…새정치 마포구 시·구 의원들 선처 호소
[풀영상] ‘정청래 일병 구하기’ 네티즌들 팔 걷고 나섰다
[풀영상] 새정치연합 지도부 갈등 폭발…주승용, 최고위원 사퇴
[풀영상] 정청래 “경찰청장, 세월호 집회 과잉대응 불법 인정하세요. 아니면 재판장 같이 가던가”
정청래 “꼬꼬방을 아시나요?”…TV조선-채널A에 직격탄
정청래 “‘꼬꼬댁’ 때문에 국민들 기가 찬다”
정청래 “유민아빠 목조른 경찰, 당신들도 사람이냐”
정청래 “세월호 1주기, 비정한 권력의 통제령만 나부껴”
정청래 “성완종 리스트 파문, 10번이든 100번이든 탄핵 사유”
정청래 “박근혜, ‘세월호 인양’ 세부일정 공개하라”
정청래 “경제위기론, 청와대 전유물이냐?”
정청래 “국정원 대선개입, 박근혜-새누리 입장 밝혀라”
정청래 “김무성은 ‘두 얼굴의 사나이’…참 얼굴 두껍다”
‘당대포’ 정청래 “‘종일편파방송’ 종편, 입에 냄새 안나나?”
정청래 “닉슨은 ‘거짓말’로 하야, 그럼 박근혜는?”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김한길 “검찰 소환에 불응, 무능한 박근혜 개탄스럽다” (2015-06-25 16:13:20)
박근혜, 유승민 ‘공개비난’ 파문…‘배신의 정치’ (2015-06-25 13:10: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