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정윤회 문건’ 조응천 징역 2년·박관천 10년 구형
조응천 “열심히 일한 대가가 이런 것일 줄은…”
등록날짜 [ 2015년09월14일 14시04분 ]
팩트TV 고승은 기자
 
【팩트TV】 검찰이 14일 '정윤회 국정개입 문건' 유출 사건으로 기소된 박관천 경정에게 징역 10년, 조응천 전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에게는 징역 2년의 중형을 구형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28부(재판장 최창영) 심리로 14일 열린 박 전 경정에 대한 결심 공판에서 이같이 구형했다. 박 경정은 유흥주점 업주에게서 '업소 단속 경찰관을 좌천시켜달라'는 청탁과 함께 1억원 이상의 현금과 금괴를 받은 혐의도 적용돼 징역형과 별도로 추징금 9,340만원도 구형했다.
 
박 경정 변호인은 최후변론에서 "검찰의 공소사실에 대해 아무리 살펴봐도 유죄라고 판단할 부분이 없다"면서 "무죄를 선고하고 일부 유죄로 인정되는 부분이 있더라도 장기간 구속 상태로 재판을 받아온 점 등을 참작해달라"고 말했다.
 
조응천 전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 박관천 경정(사진출처-JTBC 뉴스영상 캡쳐)
 
조 전 비서관의 변호인도 "명백한 고의로 남북정상회담 회의록을 공개한 정문헌 의원 등에 대해서는 약식기소라는 가벼운 처분을 했는데도 왜 조 전 비서관은 구속하려 하고 정식기소한 것인지 의문"이라며 무죄를 주장했다. 
 
조 전 비서관은 최후진술을 통해 "<세계일보>에 문건이 유출된 경위로 시작된 수사가 왜 박지만 회장에게 문건이 전달된 것에 대한 수사로 변질됐는지, 나를 피의자로 조사도 한번 안 하고 세상과 단절시키려 체포영장을 청구했는지 의문"며 "열심히 일한 대가가 이런 것일 줄은 꿈에도 몰랐다."고 토로했다.
 
박 경정과 조 전 비서관은 2013년 6월부터 지난해 1월까지 정윤회 씨의 국정개입 의혹을 담은 문서 등 청와대 내부 문건 17건을 박지만 씨 측에 수시로 건넨 혐의로 지난 1월 기소됐다.  박 경정은 구속 상태에서, 조 전 비서관은 불구속 상태에서 재판을 받아왔다.
 
한편 조 전 비서관은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 자신의 교체설이 왜 도는지 알아보라고 지시해서, 이를 알아보고 ‘정윤회 문건’을 작성해 김 실장에게 보고했다.”고 재판에서 밝힌 바 있다. 그의 주장에 따르면, 지시를 받은 조 전 비서관이 김 전 실장의 교체설 관련 소문을 추적하는 과정에서 정윤회 씨와 보좌진 간 회동 첩보를 입수한 것이다. 
 
결국 ‘정윤회 문건'의 최초 제목은 '김기춘 비서실장의 사퇴설과 관련한 언론동향'이었지만 최종적으로 김 전 비서실장에게 보고할 때는 '청 비서실장 교체설 등 관련 VIP측근(정윤회) 동향'으로 제목이 바뀌게 된 것이다. 
 
한편 재판부는 10월15일 오후 2시 선고를 내릴 예정이다.

[팩트TV후원 1877-0411]
 
.
올려 0 내려 0
팩트TV 고승은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검찰이 박지만은 협박하고, 박근혜 사촌형부는 봐줬다”
‘정윤회 문건’ 조응천 전 비서관의 폭로, 또다시 등장한 ‘김기춘’
법원 “4차례 출석거부한 박지만, 강제구인하겠다”
박지만, ‘정윤회 문건’ 재판 증인 네 번째 출석 거부…과태료만 물면 되니?
조응천 ‘정윤회 문건’ 혐의 부인…檢 ‘재판 비공개’ 요청
박관천 "최순실 권력 1위"…박근혜는 정윤회 아래
박관천 “朴 정부 권력 서열 1위 최순실, 2위 정윤회”
세계일보 “김기춘, 박지만에 ‘정윤회 문건’ 유출 허락·묵인했다”
조응천 구속영장 기각…檢 수사 불신 커졌다
檢, 조응천 구속영장 청구…박관천과 같은 혐의 적용
박관천 ‘진술 거부’에…‘1인 자작극’ 결론내린 檢 당혹
박관천 "내가 입 열면 국민 놀랄 것“ 폭로 경고
조응천 “문고리 3인방과 정윤회가 짜고 조작”
박관천 경정 “‘십상시’ 모임 참석한 정윤회 스폰서가 제보”
조응천 전 靑 비서관, ‘정윤회 문건’ 60% 이상 신빙성 있다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마음껏 진압하라?“…경찰, 집회·시위 전담 법률 자문부서 신설 (2015-09-14 15:53:44)
가뜩이나 ‘청년실업’ 넘쳐나는데, 군 입대도 ‘하늘의 별따기’라니 (2015-09-14 12:44: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