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안철수 “메르스 대란 34일 동안 국가 있었나”
“국가의 존재이유를 망각한 무능을 넘어 철학도 없는 정부”
등록날짜 [ 2015년06월23일 14시35분 ]
 
【팩트TV】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23일 자신의 첫 대정부질문에서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의 자진사퇴를 강하게 촉구하며, 강하게 몰아붙였다.
 
의사 출신인 안 의원은 이날 오전 두 번째 질의자로 연단에 올라 문 장관을 향해 “메르스 사태를 초기에 진화할 수 있었던 큰 기회를 4번이나 연속해서 놓쳤다."며 "자진사퇴할 의향은 없느냐"고 추궁했다.
 
이에 문 장관은 "어떤 이유에서, 어떤 의로도 책임을 회피할 생각은 없다."면서도 "제가 지금 해야 할 일은 메르스 사태를 조속히 마무리 짓는 일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라고 즉답은 피했다.
 
안 의원은 그러자 "사망자나 환자 가족을 볼 면목이 있느냐"고 거듭 따졌고, 문 장관은 "그 점은 정말 송구스럽고 안타깝다. 책임을 느낀다.“고 말했다.
 
23일 대정부질문에 나선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사진출처-YTN 뉴스영상 캡쳐)
 
안 의원은 황교안 국무총리를 향해서도 “메르스 대응에서 기본 원칙이 전혀 지켜지지 않았다.”며 “국민들이 정부 대응에 대해 ‘참 한가하고 한심하다’고 느끼고 있다.”고 정부의 무능을 지적했다.
 
안 의원은 특히 ▲감염병 관리 기본원칙 무시 ▲메르스 발생 1년 전부터 대규모 병원감염 확산경고 무시 ▲국가방역관리망 뚫린 이후에도 늑장대응 ▲삼성서울병원에서의 허술한 관리감독 등 4가지 패착을 꼬집었다.
 
그는 또 나아가 "한 아이의 아버지로서 메르스 사태에 과연 국가가 있었는지 묻고 싶다.“며 "확진환자가 발생하고 온 국민이 메르스에 맞서 싸우기 시작한 지 벌써 34일째이지만 그동안 국가가 있었냐"고 반문한 뒤 "사태를 장악하고 빠르게 대처해야 할 컨트롤타워도 없었고, 국민의 정보공개 요구도 거부했다. 정부는 지난해 세월호 사건에서 아무런 교훈도 얻지 못했다"고 목소릴 높였다. 
 
그는 박근혜 대통령을 향해서도 “긴급명령권 발동은 차치하더라도 대통령이 나서서 모든 국가 및 지자체 행정력이 집중될 수 있도록 독려했어야 했다”며 “그럼에도 박 대통령의 모습은 보이지 않았다.”고 강하게 비난했다.
 
안 의원은 나아가 "만약 정부 초기대응 실패와 정보공개를 하지 않은 이유가 국가이미지, 경제에 미칠 영향 때문이라면 그것은 국가의 존재이유를 망각한 무능을 넘어 철학이 없는 일"이라고 맹질타했다.

[팩트TV후원 1877-0411]
 
.
올려 0 내려 0
팩트TV 고승은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메르스 무능’ 에도, 국감 증인 채택마저 가로막는 청와대?
‘메르스’ 풍자한 무한도전에도 징계내린 방심위…‘중동’ 두 글자 뺐다고?
메르스 대란 계기로 ‘감염병 정보 제공-교육 강화’ 법안 발의됐다
개콘 ‘민상토론’, 결방에 이어 제재까지…메르스 대란 풍자했다고?
“외국인 관광객, 메르스로 사망 시 1억 보상”…‘안심보험’ 강행
[풀영상] 세월호 촛불 "압수수색은 메르스 국면 돌파용"
[풀영상] 박래군 “황교안, '메르스 진압'보다 '세월호 진압'이 먼저?”
김을동, 이번엔 메르스 대란 거론하며 “4대강 담합건설사 선처해야”
메르스 대란에 ‘은근슬쩍’ 삼성서울병원에 ‘원격진료’ 허용
다음 창업자 “다음카카오 2년 연속 세무조사, 메르스 때문?”
‘메르스 대란’ 와중 “성완종 리스트, 친박 무혐의” 발표 시기만 간보는 검찰?
박근혜 “손씻기 잘하면 메르스 무서워할 필요 없다”
‘메르스 대란’ 와중에 ‘성완종 리스트’ 마무리 짓는 검찰
메르스 사태로 해외에까지 ‘민낯’ 드러낸 박근혜 정부
청와대, 메르스 대란에도…“朴 인기 너무 높아 경호원 땀 뻘뻘 흘리며…”
메르스는 못 잡고 박원순만 잡는다?
野 “김무성·유승민, 메르스 계기로 의료민영화 언급하나”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검찰 “성완종, 김한길에 수천만원-이인제에 2천만원 자금 제공 의혹 수사” (2015-06-23 15:20:08)
‘공공산후조리원 불허’에 이재명 “토목공사는 해도 되지만, 주민복지는 안된다고?” (2015-06-23 10:55: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