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노영민 “MB 자원외교, 정권 출범 이전부터 이너서클서 주도”
“당선자 시절 훨씬 이전부터 치밀하게 준비”
등록날짜 [ 2015년04월07일 12시00분 ]
팩트TV 고승은 기자
 
【팩트TV】 국회 해외자원개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노영민 위원장(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7일 "MB정부 자원개발은 정권 출범 이전에 내부에서 주도되고 기획됐다."고 주장, MB의 국정조사 증인 출석을 요구했다.
 
노 위원장은 이날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이같이 말하며 구체적으로 "이명박 대통령 당선인 시절 체결한 자원개발 1호 MOU인 쿠르드자치정부와의 MOU 체결은 공식기구가 관여하지 않고 비선에서 추진됐다."고 근거를 제시한 뒤, MB가 나와서 증언해야 한다고 말했다.
 
노 위원장은 또한 "정권 출범 보름 만에 청와대, 총리실, 외교부, 민간 협회 등 모든 기구와 회의체의 출범을 완료한다. 당선자 시절 훨씬 이전부터 치밀하게 준비됐다는 것을 반증한다"며 "누가 과연 어떤 목적으로 이렇게 치밀하게 사전에 기획하고 준비했는지 역시 이명박 전 대통령이 증언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자원외교 국정조사특위 위원장인 노영민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사진-팩트TV 영상 캡쳐)
 
그는 "MB정부 자원외교는 공기업이 주도하고 민간에게는 성공불 융자를 줬는데 현지 실사를 거의 하지 않거나 생략했다."며 "모든 부실을 공기업과 국민의 부담으로 떠안았다. 이 부분도 증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 위원장은 "투자규모가 국가의 능력, 공기업의 기술과 재정수준을 감안할 때 감내할 수준이 넘는 대규모였다."면서 "자주개발률 설정을 몰아붙여서 단기성과를 보는 M&A(인수합병), 대규모 지분투자 위주였다. 매물 검토 없이 투자가 이뤄졌고 우리나라는 '국제 호갱' 됐고 부정 의혹이 꼬리를 물었다."고 거듭 MB를 비난했다.
 
그는 이어 "천문학적 투자가 이뤄졌는데 대부분 부실자산으로 밝혀졌다. 투자 즉시 회수가 이뤄져야 하는 곳에 투자해야 함에도 정상회수는 이뤄지지 않았다."며 "가장 성공했다는 투자조차 금리 수준 이상 배당은 거의 없다. 계약에 따른 추가 투자는 고사하고 금융차익에 대한 이자 지급도 힘겨운 상황이다. 자원3사 해외 부분은 사실상 파산"이라고 꼬집었다.
 
노 위원장은 "천문학적 국부가 유출된 해외자원개발의 비극은 과거완료가 아니라 현재진행형"이라며 "조만간에 이 부분에 대해서 정리하지 않으면 모두가 국민 부담으로 남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우윤근 원내대표도 "혈세낭비가 심각한데 새누리당은 국정조사 기간연장을 무조건 거부하고 해외자원개발 중요 증인인 MB의 출석을 가로막고 있다."고 지적한 뒤 "문재인 대표가 아무 연관도 없지만 MB 출석을 위해 증인으로 나간다고 했는데 이제 새누리당이 오늘 중으로 답해야한다."고 가세했다.

[팩트TV후원 1877-0411]
 
.
올려 1 내려 0
팩트TV 고승은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檢 출석한 ‘만사형통’ 이상득 “내가 왜 여기 와야 하는지 모르겠다”
“해외자원개발 손실 나도 기관평가-감사 불이익 없도록” MB 정권 지시했다
‘만사형통’ 이상득, 또다시 검찰 소환되나?
감사원 “36조 해외자원투자 실패, 46조 추가투자시 위기”…그러나 MB 등은 책임 없다
석유공사, ‘2조원 국고손실’ 하베스트 살려야 한다? 1조원 지급보증 논란
자원외교 국조, MB 등 증인채택 불발로 ‘활동 종료’
성완종 “나는 MB맨 아닌 MB정권의 피해자”
문재인 “새누리, 전직 대통령 예우 말할 자격 있나”
친이 권성동 "이명박 증인 부르면 나라 체면 말이 아니다“
친이 권성동 “MB와 문재인은 레벨 다르다. MB 절대 못 나와”
문재인 “청문회 나갈 테니 이명박도 나와라”
이명박의 재앙, IS 점령 가스전에 3조원 더 투자해야
홍영표 “이명박, 새누리 등 뒤에 숨어서 큰소리”
새누리 “자원외교, 감당할 수 없는 규모”…뒤늦게 부작용 시인?
[풀영상] 노영민 “광물자원공사 파산위기”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우윤근 “4월 임시국회서 ‘박대통령 세월호 약속’ 검증할 것” (2015-04-07 12:20:45)
을지로위원회 7일 ‘불공정위’ 오명 ‘공정위’ 개선방향 토론회 개최 (2015-04-07 11:50: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