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어버이연합 신고 집회 93%가 유령집회인데, 경찰은 100% 허가했다”
어버이연합, 철회신고 한 번도 한 적 없어. ‘허가할 수 없는’ 당일 집회신고도 허가해준 경찰
등록날짜 [ 2016년06월28일 12시31분 ]
팩트TV 고승은 기자
 
【팩트TV】 경찰이 지난해 어버이연합이 집회 당일 집회신고를 했음에도 허가를 내 준 것으로 확인됐다. 현행 집시법에 따르면, 집회신고의 경우 최소 48시간 이전에 하도록 하고 있지만 이를 어긴 것이다. 경찰이 집회시위 주최 측 성향에 따라 편파적인 허가를 해주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논란을 부추길 전망이다.
 
박남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8일 공개한 경찰청과 서울지방경찰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4년부터 현재까지 어버이연합은 총 2728회 집회를 하겠다고 신고했지만 실제 집회를 연 횟수는 184건에 불과했다. 약 93%가 유령집회인 셈이다.
 
현행 집회시위에 관한 법률은 집회주최 측이 집회신고대로 집회를 개최하지 못할 경우 관할 경찰서장에게 그 사실을 신고하도록 의무화하고 있고, 집회신고를 거짓으로 했을 경우 처벌받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이 유령집회 중 어버이연합이 철회신고를 한 집회는 단 한건도 없었다.
 
사진-JTBC 뉴스영상 캡쳐
 
경찰은 여기다 더해, 집시법상 허가를 할 수 없는 당일 집회신고에 대해서도 어버이연합측에 허가를 내 준 것으로 드러났다. 어버이연합은 지난 6월29일 ‘현대사 왜곡, 거짓방송으로 건국대통령 이승만 비하하는 KBS 규탄집회’를 KBS 본사 앞에서 하겠다고 영등포경찰서에 신고를 했다. 이 집회신고서에 접수했다고 표시된 날짜는 집회 당일인 6월29일이다. 
 
현행 집시법은 집회시위 시작하기 최소 48시간 전에 신고서를 제출하도록 하고 있어 현행법상 허가가 불가함에도 경찰이 집회를 허가해 준 셈이다. 특히 당일 집회를 실제로 진행하지도 않았음에도, 실제 집회 여부 확인도 없이 ‘묻지마 허가’를 해준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이 어버이연합에 대해서는 집시법을 어겨가면서까지 집회를 허가한 반면, 민중총궐기 관련 집회 신고에 대해서는 무더기 금지통고를 한 것으로 확인됐다. 
 
민중총궐기국가폭력조사단이 발간한 ‘민중총궐기 국가폭력조사단 보고서’에 따르면, 경찰은 민중총궐기 관련 집회신고 91건 가운데 27건에 대해 금지통고를 내렸다. 금지통고율이 29.7%로 10건 중 3건을 금지한 것으로, 이는 지난해 전체 집회시위 금지통고율 0.1%의 297배에 이른다. 
 
박남춘 의원은 “공정하게 이루어져야 할 경찰의 집회시위 관리가 주최측에 따라 얼마나 차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속속 드러나고 있다. 집회시위 관련 경찰의 이중잣대가 지나치다”면서 “경찰이 집회를 자의적으로 금지하는 관행을 안행위 차원에서 반드시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
올려 0 내려 0
팩트TV 고승은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친박 윤상현 “어버이연합은 자유민주주의 수호 단체 아닌가”, 황교안 “네”
“야당의 ‘어버이연합’ 의혹 제기, 정부 길들이기”라는 새누리 원내대변인
이원종 靑 비서실장 “어버이연합이 일개 행정관 얘기에 좌지우지됐겠나”
“재향경우회 신고집회도 98%가 유령집회인데, 경찰은 100% 허가했다”
검찰, ‘어버이연합’ 게이트 파문 두 달이나 지나서야 추선희 소환
롯데 앞에서 240번 유령집회한 어버이연합. ‘롯데 규탄’ 시위 차단용?
고발된 지 두 달 지나서야, ‘어버이연합 게이트’ 조사 착수한 검찰
“어버이연합 수사는 솜방망이조차 꺼내지 않는다”
한상균 위원장에 8년 구형한 검찰, 어버이연합 건은 어떻게 처분할까
관제시위 지원·지시 처벌하는 ‘어버이연합법’이 발의됐다
경찰은 어버이연합의 3580건 집회를 모두 허가했지만, 세월호 집회는 가로막았다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재향경우회 신고집회도 98%가 유령집회인데, 경찰은 100% 허가했다” (2016-06-28 13:06:08)
특조위 “세월호, 승인 적재량보다 1228톤 과적” “철근 410톤중 일부는 제주 해군기지용” (2016-06-28 11:0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