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한국의 ‘안전 워스트’ 대상은 박근혜, 금상엔 강신명·김진태”
안전사회시민연대, ‘생명안전 워스트 11’ 인물-기관 발표
등록날짜 [ 2016년01월04일 10시58분 ]
팩트TV 고승은 기자
 
【팩트TV】 안전사회시민연대가 지난해 안전을 가장 크게 해친 인물로 박근혜 대통령을 꼽았다. 생명안전 워스트 기관에는 경찰청이 선정됐다.
 
안전사회시민연대(대표 최창우)는 4일 '2015 생명안전 워스트 11'(인물·기관)을 발표하고 안전 워스트 대상으로 박 대통령을 선정했다. 아울러 강신명 경찰청장과 김진태 새누리당 의원이 공동 금상에 선정됐다.
 
시민연대는 박 대통령을 대상으로 선정한 이유로 메르스 컨트롤타워 책임 포기와 세월호 진상규명 방해(세월호 특별법 무력화 시행령 강행 등) 및 비협조, 물대포 직사에 의한 살인적 탄압을 한 강신명 경찰총장에 대한 인사조치 회피를 꼽았다.
 
사진출처-한겨레TV 영상 캡쳐
.
 
시민연대는 강신명 경찰청장에 대해선 물대포 직사로 백남기 농민을 사경에 빠뜨린 책임을 들었고, 김진태 의원에 대해선 세월호 인양 반대 등 세월호 진상규명 방해와 백남기 씨 중상 책임을 개인에게 돌려(일베에서 나온 주장을 인용) 진실을 호도하고 경찰에게 면죄부를 주려고 한 책임을 들었다.
 
시민연대는 세월호 특조위 여당 추천위원인 이헌 부위원장, 고영주·석동현·차기환·황전원 위원도 선정했다. 이유로는 “세월호 사건 당일 박 대통령의 행적과 청와대의 직무 수행에 대한 조사 의결을 거부하고 세월호 특조위의 조사행위를 방해했다”고 꼬집었다. 
 
이들은 지난 11월 특조위가 세월호 사건 당일 청와대의 대응을 조사하기로 의결하자, ‘대통령 사생활을 조사하는 것이냐’고 강변하며 집단으로 사퇴 의사를 밝힌 바 있다. 이들은 지난달 열린 세월호 청문회를 보이콧한 바 있는데, 특히 석동현·황전원 의원은 청문회가 열리는 시각 새누리당 예비후보로 공천 신청을 해 빈축을 사기도 했다.
 
지난 4월, 세월호를 인양하지 말자고 주장했다가 유가족의 거센 반발을 산 김진태 새누리당 의원(사진-김진태 의원 트위터 캡쳐)
 
워스트 11 인물 중에는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 구은수 서울경찰청장, 문형표 전 보건복지부 장관(현 국민연금공단 이사장), 현명관 한국마사회 회장도 선정됐다. 시민연대는 이들에 각각 세월호 진상규명에 대한 미온적인 대처, 백남기 농민을 사경에 빠뜨린 책임, 메르스에 대한 초동 대처 실패와 주도적 대응 실패, 용산 화상경마장 및 키즈카페 설치 강행을 선정 이유로 들었다,
 
이밖에도 이재용 삼성그룹 부회장,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과 신동빈 롯데회장 등 재벌총수들도 안전을 해치는 인물로 꼽혔다.
 
특히 2년 연속으로 워스트에 선정된 인물은 박 대통령, 김진태 의원, 현명관 회장이다.
 
한편 안전 워스트 기관으로는 경찰청, 국회, 삼성, 새누리당, 대법원, 정부, 주식회사 에버코스, 한국마사회, 한국코레일, 서울메트로, 물대포가 선정됐다. 대상으로는 경찰청, 공동금상은 국회와 삼성이 각각 선정됐다.
 
.
올려 0 내려 0
팩트TV 고승은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백남기 농민 딸 백도라지 “새해에 기적 일어났으면…”
‘메르스 무능’ ‘담뱃세 폭탄’ 문형표, 4개월만에 ‘화려한’ 컴백?
세월호 청문회 증인들, 사전 ‘입 맞추기’ 의혹
정청래 “세월호 청문회, 많은 아쉬움 속에서도 몇 가지 성과 있어”
세월호 청문회 불참하고, 새누리 공천 신청한 與특조위원들
“노동자들 사람답게 살게 해달라던 한상균, 농사 짓게만 해달라던 백남기”
4·16연대 "여당추천 특조위원, 얼굴 빳빳히 들고 야바위짓"
‘박근혜 7시간’만 나오면 ‘초비상’ 새누리, 또다시 ‘세월호 특조위’ 방해공작
경실련, 고영주·최경환·홍준표·현명관 등 ‘불성실 피감기관장’ 선정
세월호 특조위 예산 7개월 넘게 끌다 결국 ‘반토막’낸 정부
세월호 시행령 강행에, 특조위 돈줄도 틀어막은 정부여당
‘친박-삼성맨’ 현명관의 마사회, 주민 반발에도 용산화상경마장 개장 강행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추미애 “김한길 탈당, 막장정치” (2016-01-04 11:28:33)
“안철수신당, 친박·친노 심판위해 총선 특별공천 할 것” (2016-01-04 10:36: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