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박근혜, 세월호 유가족 요구 무시하고 팽목항 방문
세월호 가족들, ‘항의 표시’ 팽목항 분향소 폐쇄
등록날짜 [ 2015년04월16일 14시18분 ]
팩트TV 고승은 기자
 
【팩트TV】 박근혜 대통령은 세월호 1주기인 16일 진도 팽목항을 방문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를 출발해 광주공항에서 헬기를 이용, 정오경 진도 팽목항에 도착했다.
 
당초 세월호 유가족들은 박 대통령에게 경기 안산 합동분향소로 와서 '진상규명 무력화' 내용을 담은 정부의 특별법 시행령안 철회와 온전한 세월호 선체 인양 문제에 대한 확답을 줄 것을 요구했다. 그러나 박 대통령은 이를 모두 무시하고 팽목항으로 갔다.
 
16일 정오경, 팽목항을 방문한 박근혜 대통령(사진출처-경향신문 영상 캡쳐)
 
이에 대해 세월호 유가족들은 팽목항 임시 숙소 주변에 "인양 갖고 장난치며 가족들 두 번 죽이는 정부는 각성하라", "세월호를 인양하라", "대통령령 폐기하라", "박근혜 정부 규탄한다" 등의 플래카드를 내건 뒤 분향소를 임시 폐쇄하고 철수했다.
 
박 대통령의 팽목항 방문에는 이병기 대통령 비서실장을 비롯, 김관진 국가안보실장, 박흥렬 경호실장, 민정수석을 뺀 나머지 9명의 수석비서관, 국가안보실 1차장, 대변인 등이 수행했다. 유기준 해양수산부 장관은 팽목항에서 박 대통령을 맞았다.
 
한편 팽목항에 모여있던 추모객들은 박 대통령을 향해 ‘세월호 진실을 밝혀라’ ‘(정부의 세월호)특별법 시행령 폐기하라’고 외쳤지만 경호원들에 둘러쌓인 박 대통령은 아무런 응답없이 차에 올랐다. 경찰들은 피켓을 들고 항의하는 추모객들을 몸으로 가로막았다.
 
 
세월호 인양 공식발표도, 시행령 폐기도 없었다…또다시 ‘돈’ 문제 흘리다 
 
이날 박 대통령은 방파제에서 읽은 메시지를 통해 "얼마 전 세월호 선체 인양이 기술적으로 가능하다는 발표가 있었다."며 "이제 선체 인양을 진지하게 준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필요한 절차를 신속하게 진행해 가능한 빠른 시일 내 선체 인양에 나서도록 하겠다."고 밝힌 뒤 "정부는 실종자들이 가족의 품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모든 조치를 취해나갈 것"이라고 또다시 원론적 입장만 반복했다.
 
그러나 박 대통령은 세월호 가족들이 삭발까지 하며 필사적으로 반대하고 있는 ‘세월호 특별법 무력화’ 정부 시행령에 대해선 "진상규명과 관련해서는 국회에서 세월호 특별법이 제정되었고, 이에 따라 민관 합동 진상규명 특별조사위원회가 출범하여 곧 추가적인 조사가 진행될 것"이라고 했을 뿐, 가족들이 요구하는 시행령 폐기에 대해선 일절 언급하지 않았다.
 
사진-신혁 기자
 
그 대신 박 대통령은 "그동안 정부는 사고 이후 유가족에 대한 긴급지원을 포함하여 다각적인 지원노력을 기울여왔다."며 "앞으로도 유가족과 피해자들이 고통을 덜어드리기 위해 피해 배보상도 제 때에 이뤄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또다시 돈 문제를 흘렸다.
 
박 대통령은 이어 "이제 세월호의 고통을 딛고 그 역경과 시련을 이겨내어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어가는 길에 나서주기를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박 대통령은 메시지 발표 후 상경해 예정대로 이날 오후 중남미 순방에 나설 예정이다.

[팩트TV후원 1877-0411]

 
.
올려 0 내려 0
팩트TV 고승은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이종걸 “박근혜, 약속대로 세월호 가족들 만나달라”
정청래 “유민아빠 목조른 경찰, 당신들도 사람이냐”
정청래 “세월호 1주기, 비정한 권력의 통제령만 나부껴”
[풀영상] 세월호 1주기 추모제…“끝내 우리는 박근혜의 답을 듣지 못했다”
세월호 1주기, 광화문 세월호 광장 빗줄기속 추모물결
세월호참사 1주기, 안산합동분향소 빗줄기속 추모물결
박대통령, 16일 팽목항에서 '시행령폐기 불가·선체인양' 공식선언 할듯
유승민, 팽목항서 거센 항의 받아…위령제 결국 불참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국회, ‘세월호 인양 촉구’ 결의안 통과 (2015-04-16 15:21:28)
세월호 1주기 ‘관변대회’로 마무리하겠다는 정부 (2015-04-15 20:03: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