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헬조선 돌파구가 박정희 새마을운동이라니. 정말 어이없는 靑 보고서
박정희 위인전에나 볼법한 찬양 내용도 수록, “박정희야말로 시대의 영웅” “빈곤 탈출 위해 헌법을 여섯 번이나 바꿨다”
등록날짜 [ 2016년08월02일 11시04분 ]
팩트TV 고승은 기자
 
【팩트TV】 청와대 경제수석실이 국민 세금으로 박정희 전 대통령의 유신 독재를 찬양하고 헬조선 돌파구는 새마을운동이라고 강변하는 등, 어이없는 내용이 담긴 보고서를 작성한 것으로 드러나 논란을 자초했다.
 
2일 <경향신문>에 따르면, 청와대 경제수석실이 880만원을 들여 1970~1980년대 독재정권의 중앙집권식 경제개발 이데올로기를 일방적으로 옹호하고 새마을운동의 성과를 과대 포장하는 내용의 용역 보고서를 발주·채택한 사실이 확인됐다.
 
청와대 비서실이 공개한 보고서 <대한민국 경제발전 경험의 세대 간 공유연구>는 ‘헬조선’의 돌파구로 새마을운동과 신상필벌의 리더십, 강한 컨트롤타워 등을 제안했다. 
 
구미시에 있는 새마을 운동 테마공원 앞의 거대한 박정희 동상(사진출처-국민TV 영상 캡쳐)
 
해당 연구 용역은 지난해 9월 열린 ‘한국 선진화 포럼 창립 10주년 기념 세미나’에서 안병직 시대정신 이사장, 유장희 이화여대 명예교수, 좌승희 박정희대통령기념재단 이사장 등이 발표한 내용을 담고 있다. 한국선진화포럼은 지난해 11월 발표내용을 정리해 보고서의 형태로 청와대 경제수석실에 제출했다.
 
보고서는 개발독재 시기의 경제발전 경험을 공유하면 헬조선으로 상징되는 부정적 인식을 돌파할 수 있다고 강변했다. 보고서는 특히 “세대 간 경험과 정보의 공유가 미흡하고, 차세대는 한국 경제발전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확산돼 있다”며 “본 연구는 한국 경제발전 경험을 공유해 한국의 경제적 성공에 대한 이해도·자부심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면서 박정희 개발독재 시기의 경제발전을 적극 찬양했다.
 
보고서가 세대 간 이해의 간극을 줄이기 위해 가장 먼저 내놓은 경제발전 경험은 새마을운동이다.
 
보고서는 “새마을운동으로 경쟁이 촉진되고 성과가 향상되고 시장의 차별화 기능이 저절로 우리 모두의 의식 속에 각인되면서 경제 시장화가 급속도로 진전돼 전대미문의 경제적 도약 배경으로 작용했다”고 썼다. 이들은 과거 고도성장을 이끈 요인들이 현세대에도 적용될 수 있다며 “신상필벌의 원칙을 세운 리더십을 확립해야 한다”고 주문하며 박정희식 독재를 찬양했다.
 
더 나아가 “평등의 원칙보다는 경쟁을 통해 확실히 보상하고 잘못하는 것은 과감히 정리하는 보상의 차별화가 필요하다”며 차별을 정당화했다.
 
일방적인 개발독재 옹호도 이어졌다. 
 
보고서는 “박정희 대통령이야 말로 차별화 리더십의 전형이며 새마을 운동이야 말로 차별화 리더십의 생생한 시현과정”이라며 “빈곤 탈출, 효율적 성장, 신속한 정책결정을 위해 해방 이후 헌법을 여섯 번이나 바꾸고 정부 조직도 필요에 따라선 정권 특성에 맞춰 바꿨다”고 기술했다. 개발독재도 “정부 일방적 정책발표가 아닌 여론 수렴과 참여, 절차의 개방과 투명성으로 정책집행 효과성을 높였다”고 포장했다.
 
특히 “나는 박정희 대통령이야말로 빈곤을 퇴치하고 후진국을 발전시킬 새 모델을 만드신 이론과 지도력을 겸비하신 시대의 영웅이라고 확신한다”는 박정희 위인전에서나 볼법한 낯뜨거운 표현도 들어가 있다.

 
.
올려 0 내려 0
팩트TV 고승은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박근혜는 ‘사드’ 언급하다 생뚱맞게 박정희-육영수를 소환했다
박정희 때 도입된 ‘전기요금 누진제’, 야당들 “가정용 ‘요금폭탄’ 손보겠다”
혈세먹는 박정희 기념사업, 출생 100주년엔 300억 퍼붓는다고?
“세월호 진실 지우기 위해 특조위 예산 지급은 막고, 박정희 신격화엔 세금 쏟아붓는 정권”
‘위안부’ 삭제된 초등 국정교과서, ‘박정희 업적(?)’은 줄줄줄…
‘박정희 신격화’ 비용만 1900억, 구미엔 ‘탄신 TF팀’까지…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정진석 “북핵 대응책은 오로지 미핵…야당, 사드배치 반대로 한미동맹 훼손시켰다” (2016-08-02 11:14:47)
‘대권주자’ 없는 새누리, 친박 이주영 “안철수-손학규도 잠재적 새누리 대선후보” (2016-08-02 10:35: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