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풀영상] 野 “이완구 언론협박 녹취록, 청문회서 공개하라”-與 “취재윤리 위반”
한국일보, 녹취록 공개는 취재윤리 위반…관련자 문책하겠다
등록날짜 [ 2015년02월10일 11시42분 ]
팩트TV 고승은 기자

 
 
【팩트TV】 10일 열린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야당 측은 이완구 후보자의 언론 협박 논란 관련 녹취록을 청문회에서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여당 측에선 언론이 취재윤리를 위반한 것이라며 해당 내용을 다시 공개하는 것은 불가하다고 반박했다.
 
홍종학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이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에서 의사진행발언을 통해 이완구 후보자가 언론사에 압력을 가해 자신의 의혹 보도를 막았다고 한 내용의 녹취록을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홍 의원은 “여야 간사가 논의 한다고 하는데, 인사청문회에서 녹음자료가 공개되지 않은 기록이 없다. 후보자가 언론을 겁박해서 언론에서 보도가 안 되고 있기 때문에 청문회장에서 반드시 (녹취록이) 나와야겠다는 점을 명확히 말씀드리겠다.”고 밝혔다.
 
국무총리 인사청문회에 출석한 이완구 후보자(사진-팩트TV 영상 캡쳐)
 
이에 대해 이장우 새누리당 의원은 “언론도 취재윤리가 있다. 비밀리에 녹취하고 비밀음원을 야당 의원실(김경협 의원실)에 넘기고, 이를 공영방송(KBS)가 9시 메인뉴스에 보도한 언론의 취재윤리위반이다.”라며 “언론의 중립의무를 명백히 훼손한 정치개입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고 반박했다.
 
그는 이어 “언론의 자유는 백번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지만. 이것이 언론의 자유를 뜻하는 것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이날 <한국일보>에 올라온 ‘알려드립니다-이완구 총리후보 녹취록 공개파문 관련 본보입장’을 꺼내보이며 내용을 읽어내렸다. 그러면서 “해당 내용을 다시 녹취하는 것은 불가하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한국일보>는 이날 1면을 통해 이 후보자의 발언을 담은 녹취록 공개논란과 관련해 입장을 밝혔다. <한국일보>는 "점심 식사 당시 본보 기자를 포함해 일부 기자들은 이 후보자의 발언을 녹음했다."며 "본보는 이 후보자의 왜곡된 언론관이 문제가 있다고 보고 기사화 여부를 심각하게 검토했지만, 당시 그가 차남 병역면제 의혹에 대해 매우 흥분한 상태였고 비공식석상에서 나온 즉흥적 발언이었다고 판단해 보도를 보류했다."고 밝혔다.
 
<한국일보>는 이어 “경위가 무엇이든 취재 내용이 담긴 파일을 통째로 상대방 정당에 제공한 점은 취재 윤리에 크게 어긋나는 행동이었다. 당사자 동의 없이 발언 내용을 공개한 것도 부적절했다.“며 ”반대로 관련 내용을 야당에 전달한 것 역시 이 후보자를 의도적으로 흠집내기 위한 것이 아니었다."고 전했다.
 
<한국일보>는 "이번 사태가 취재 윤리에 반하는 중대 사안이라고 보고 관련자들에게 엄중 책임을 묻는 한편, 재발방지를 위한 근본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홍 의원은 앞서 “이완구 후보자가 친인척과 관련해서 의혹이 제기되고 있음에도 자료를 제출치 않고 있다.”면서 “친인척과의 금전거래내역을 밝히고 후보자 자신과 배우자를 비롯한 직계 자녀, 처가 친인척 등의 부동산매매내역을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홍 의원은 “심지어는 이 후보자가 (본인의) 해외거래계좌 관련해서도, 본인과 자녀들의 출입국기록, 외환송금 내역 등을 제출해야 함에도 하지 않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지적한 뒤 “또한 연말정산 자료도 내지 않았다.”고 지적하며, 자료 제출을 요구했다.

 
[팩트TV후원 1877-0411]



 
.
올려 0 내려 0
팩트TV 고승은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난타당한 이완구, 강원도 모처서 칩거중?
靑·與 “이완구 총리 인준 강행처리”-野 “보이콧 불사”
엄성섭 TV조선 앵커 "한국일보 기자, 완전 쓰레기" 논란
[풀영상] 이완구 녹취파일 공개…“언론인들, 내가 대학 총장도 만들어주고”
이완구 “현재 기억상태 혼란…착각 일으킬 수 있다”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풀영상] 진선미 “이완구, 병역 관련 해명 ‘위증’ 했다” (2015-02-10 12:27:25)
[풀영상] 이완구 후보자 "부족함 통렬히 반성한다" (2015-02-10 11:25: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