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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남권 신공항 밀양-가덕도 경쟁, 새누리는 ‘전전긍긍’
더민주 부산시당, '가덕 신공항 유치 비상대책본부' 출범 예정
등록날짜 [ 2016년06월07일 17시50분 ]
팩트TV 고승은 기자
 
【팩트TV】 정부가 이달말 동남권 신공항 입지 결정 발표를 예고한 가운데 지방자치단체 중 대구·경북에선 '밀양'을, 부산은 '가덕도' 유치를 각각 주장하고 있다. 동남권 신공항 건설에는 최대 20조원의 천문학적 국고가 투입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만큼, 각 지역에선 유치를 위해 사활을 건 모양새다. 
 
이와 관련, 더불어민주당의 부산 의원들은 7일 동남권 신공항 평가항목에서 밀양에게 불리한 '고정장애물'이 제외된 것에 대해 "공항의 안전성을 무시한 채 특정지역에 손을 들어주기 위한 불공정한 평가 기준이 만들어진 것"이라고 반발했다. 
 
김영춘(부산진갑) 최인호(사하갑) 김해영(연제) 등 더민주 부산지역 의원들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동남권 신공항 입지 선정 용역에서 항공기의 안전과 직결되는 고정 장애물이 독립적 평가항목에서 제외됐단 사실이 확인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들은 "동남권신공항 입지 선정 과정에서 일반적인 국제 기준과 다른 평가 기준을 적용하는 것은 결코 용납될 수 없으며, 객관성을 상실했다고 밖에 판단할 수 없다"고 질타했다.
 
이들은 특히 "동남권 신공항 건설 사업은 단순한 지역 사업이 아니라 인천공항에 이은 '제2의 국제공항'을 건설하는 대규모 국책사업"이라며 "박근혜 정부가 입지 선정의 객관성과 투명성을 상실한 채 불공정하게 몰고 간다면, 이 사업은 이명박 정부의 4대강 사업과 같이 졸속 추진에 따른 실패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고 비난했다. 
 
나아가 “동남권 신공항 건설 사업은 PK와 TK라는 지역의 대결이 아니라, 국책사업을 농간하려는 세력과 정상적으로 추진하려는 세력의 대결"이라며 ▲국토부와 용역사의 깜깜이 입지 선정 추진 중단 및 평가 기준 가중치 즉각 공개 ▲항공항적 검토 중단 ▲고정장애물 평가기준 개선 등을 촉구하며, 이뤄지지 않을 경우 ‘불수용 운동’을 하겠다고 밝혔다.
 
더민주 부산시당은 오는 8일 오후 부산역 광장에서 '가덕 신공항 유치 비상대책본부'를 출범하고 결의대회를 개최키로 했다. 
 
사진-채널A 뉴스영상 캡쳐
 
반면, 새누리당 내 대구·경북 의원들은 지역 주민의 밀양 유치 기대를 의식할 수밖에 없어 부산 지역 의원들과의 갈등 기류가 형성되고 있다. 지난 1일 김세연 의원 등 부산 의원들은 '김해공항가덕이전시민추진단'과 정진석 원내대표 간담회를 주선하며 가덕도 유치를 압박했다. 그러자 ‘진박 감별사’로까지 불리는 조원진 의원을 포함한 대구 지역 의원들이 바로 다음날인 2일 정 원내대표를 만나 밀양 유치를 압박했다.
 
신공항이 어느 쪽으로 결정 나든, 배제된 지역에선 정권에 대한 반발이 폭발하고 이는 내년 대선에도 분명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특히 대표적인 친박 인사인 서병수 부산시장은 동남권 신공항의 가덕도 유치에 시장직까지 걸었다. 
 
또 김정훈 의원(부산 남구갑)은 6일자 <국제신문>에 "시간이 날 때마다 청와대와 국토부에 '신공항을 가덕도에 주고 대구는 달랠 수 있어도, 밀양에 주고 부산을 달랠 방법은 없다. 신공항이 밀양으로 가면 대선은 물론 부산시장 선거에서 새누리당의 참패를 막을 수 없다'는 점을 강력히 전달하고 있다"고 강조하며 가덕도 유치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만약 신공항이 밀양으로 결정날 경우 부산시장 재보선은 물론, 부산 지역내 새누리당의 입지가 급속하게 위축될 수밖에 없어 전전긍긍하는 모양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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