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세월호 가족·이웃이 합창한 ‘네버엔딩스토리’…눈물과 감동
54명이 107일에 걸쳐 제작한 뮤직비디오…“그리워하면 언젠가 만나게 되는…”
등록날짜 [ 2015년06월01일 18시45분 ]
 
세월호 추모 뮤직비디오 ‘네버엔딩스토리’의 장면 중(사진-뮤직비디오 영상 캡쳐)

【팩트TV】 세월호 가족과 이웃들이 세월호의 아픔을 기억하기 위한 뮤직비디오가 유튜브를 통해 공개됐다. 제목은 록밴드 부활이 지난 2002년 발표한 노래이기도 한 ‘네버엔딩스토리’(Never Ending Story)다.
 
부활의 ‘네버엔딩스토리’를 편곡한 뮤직비디오 속 노래는 세월호 가족 26명과 평화의 나무 합창단, 시민 등 총 54명이 함께 불렀고, 107일에 걸쳐 뮤직비디오가 완성됐고, 총 8분 13초짜리 영상이다.
 
오지숙 ‘리멤버416’ 대표가 지난달 29일 유튜브에 공개한 뮤직비디오를 보면, 영상은 조용한 등굣길에서 시작되는데, 이 길은 안산의 단원고등학교로 향한다. 
 
세월호 추모 뮤직비디오 ‘네버엔딩스토리’의 장면 중(사진-뮤직비디오 영상 캡쳐)
 
텅 빈 운동장이 아이들의 빈자리를 대신 알려준다. 곧 단원고 2학년 3반 故 최윤민 학생의 언니 최윤아 씨가 등장한다. 최윤아 씨는 두 손을 마주잡고 떨리는 목소리로 “손닿을 수 없는 저기 어딘가, 오늘도 넌 숨 쉬고 있지만”라는 가사를 부른다.
 
이후 세월호에서 희생된 학생들과 그 가족들이 찍은 행복했던 시절의 사진들이 겹쳐진다. 주로 아이의 돌잔치, 아이들이 활짝 웃으며 찍은 가족사진, 아이들이 손가락으로 V를 그리며 찍은 사진들이 연달아 지나간다.
 
이어 노래의 하이라이트 부분이라 할 수 있는 “그리워하면 언젠가 만나게 되는/어느 영화와 같은 일들이 이뤄져 가기를/힘겨워한 날에 너를 지킬 수 없었던/아름다운 시절 속에 머문 그대이기에” 가사를 합창단이 열창한다. 노래를 부르는 장면에서 유가족은 중간중간 눈물을 훔치기도 했다.
 
아이들이 태어나 고등학생이 되기까지를 기록한 수많은 사진은 일순간 모자이크처럼 조각조각 모여 배 한 척의 형상을 만든다. 바로 지난해 4월 16일 진도 앞바다에서 가라앉은 세월호다.
 
세월호 추모 뮤직비디오 ‘네버엔딩스토리’의 장면 중(사진-뮤직비디오 영상 캡쳐)
세월호 추모 뮤직비디오 ‘네버엔딩스토리’의 장면 중(사진-뮤직비디오 영상 캡쳐)

지난달 29일 저녁, 서울시 마포구 가톨릭청년회관에서 첫 상영회 겸 제작발표회로 뮤직비디오가 공개된 바 있다. 뮤직비디오 제작부터 섭외까지 총괄한 오지숙 ‘리멤버 0416’ 대표는 “평범하고 행복한 일상을 살던 사람들이 어느 날 가족을 잃었다. 그들의 그리움은 결코 끝나지 않는다.”며 “‘그들의 이야기’가 아닌 ‘우리 모두의 이야기’”라고 소개했다. 오 대표는 뮤직비디오 제작을 결심하고 가족들을 설득해 합창단을 꾸렸다.
 
오 대표는 원곡을 작사·작곡한 부활 리더 김태원 씨에게 “자식과 같은 마음으로 만드신 ‘네버엔딩스토리’를 자녀를 잃은 분들을 위로하는 노래로 사용하고 싶다. 부디 허락해 달라”며 7장짜리 편지를 써 보냈고, 편지를 받은 김태원 씨는 저작물 사용동의서를 오 대표에게 보냈다.
 
제작비는 시민들의 주머니에서 나왔고, 3회에 걸쳐 2,000여만원이 모였다. 뮤직비디오 연출은 김철민 다큐창작소 대표가 맡았다.
 
한편 뮤직비디오 조연출을 맡은 다큐창작소 소속 최아람 씨는 1일 <팩트TV>와의 인터뷰에서 “유가족 분들이 이 노래를 부르며 조금이라도 마음을 치유하시는 데 도움이 됐으면 싶었다.”면서 “실제로도 유가족 분들이 하길 잘 했다고 말씀하시는 것 보니까 다행”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노래하는 사람, 보는 사람 모두에게 치유가 되는 제작과정이자 결과물이라고 생각한다.”며 “또 다른 방법의 '잊지 않는 법'인 것 같다.”고 소감을 전했다.
 
[팩트TV후원 1877-0411]

 
.
올려 0 내려 0
팩트TV 고승은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일요일 오후 홍대거리 지나간 행렬…맨 앞엔 박근혜가?
[풀영상] ‘세월호 인양’ 삼보일배 순례단, 111일만에 광화문 도착…“진실 밝혀지는 날까지…”
‘불금’에 ‘포승줄’차고 홍대거리 지나간 사람들, 도대체 왜?
‘세월호 인양’ 삼보일배 순례단, 97일만에 성남시 도착
[풀영상] 세월호 진상규명 촉구 각계선언…각자 노란종이에 ‘나도 선언’
[풀영상] 세월호 희생자 추모 '네버엔딩 스토리' 뮤직비디오 제작발표회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불금’에 ‘포승줄’차고 홍대거리 지나간 사람들, 도대체 왜? (2015-06-02 10:47:29)
‘세월호 집회 반대’ 천막, 9개월만에 철거됐다 (2015-06-01 14:19: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