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최민희 “채널A, 조작사진으로 세월호 유가족 폭도로 매도"
"의도된 조작인데도, 가벼운 해프닝성 오보인 듯 넘어가려고?“
등록날짜 [ 2015년05월11일 12시00분 ]
팩트TV 고승은 기자
 
【팩트TV】 최민희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채널A>에 대해 "거짓사진으로 세월호 유가족을 폭도로 매도했다."며 왜곡보도를 질타하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최 의원은 10일 성명을 통해 “<채널A>가 제시한 폭력 시위 사진은 지난 2003년과 2008년 농민시위와 광우병 촛불집회 사진이다. 방송 당시 <채널A>는 ‘단독입수 세월호시위대, 경찰폭행사진’ 자막을 내보내며 사실을 호도하고 자식 잃은 부모들을 폭도로 몰아 씻을 수 없는 마음의 상처주기를 주저하지 않았다.”고 질타했다.
 
앞서 지난 6일 <채널A>의 시사프로그램인 <김부장의 뉴스통>은 세월호 추모집회와 전혀 관련 없는 사진을 당일 집회사진으로 둔갑시켜 방송한 바 있다. 
 
<채널A>는 2008년 6월 28일 서울 광화문 일대에서 벌어진 ‘미국산 수입쇠고기 반대’ 광우병 촛불집회에서 시위대에게 전경이 폭행당한 장면을 찍은 <조선일보> 사진을 ‘세월호 시위대의 경찰 폭행사진’으로 내보냈다. <채널A>는 여기서 그치지 않고, 지난 2003년 한국‧칠레 FTA국회비준을 앞두고 열린 농민집회에서 <오마이뉴스>가 찍은 경찰과 시위대의 몸싸움 장면 역시 세월호 추모집회에서 벌어진 폭행사진인 것처럼 위장해 방송했다.
 
지난 6일 채널A ‘김부장의 뉴스통’ 중(사진출처-채널A 방송영상 캡처)
지난 6일 채널A ‘김부장의 뉴스통’ 중(사진출처-채널A 방송영상 캡처)

이에 대해 최 의원은 "<미디어오늘>의 고발로 관련 보도에서 제시한 사진이 거짓사진임이 밝혀지자, 채널A는 오보를 인정하고 세월호 유가족에게 사과했다."며 "그러나 10년도 더 된 오래된 사진을 찾아내어 ‘단독입수’라는 자막을 띄우고 세월호 시위를 폭력집단 시위로 매도한 것을 어느 누가 실무진의 간단한 실수로 볼 수 있겠는가"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의도된 조작’으로 매도했음이 분명함에도 가벼운 해프닝성 오보인 듯 사과로 스리슬쩍 넘어가려는 <채널A>의 대응행태 또한 기가 막히다."고 목소릴 높였다.
 
최 의원은 "언론보도에 따르면 미국 <CNN>은 지난 1998년 6월 월남전 당시 미군이 사린가스를 사용했다는 일방적 주장을 내보냈지만, 결국 오보로 판명나자 정정 사과는 물론 책임 프로듀서와 관련 평론가도 해고하고 진행자 역시 사실상 해고한 바 있다.“면서 ”더불어 기사의 정확성과 공정성, 책임성을 심사하고 평가하는 기구를 별도로 설치하겠다는 발표까지 하면서 자신들의 오보에 책임을 졌다. 해외언론의 경우 비슷한 일이 터졌을 때 관련 프로그램을 폐지한 예도 있다."고 해외 사례를 설명했다.
 
최 의원은 “우리는 <채널A>에 묻고 싶다. 언론의 기본 중의 기본이 사실보도임을 언론인들이 모를 리가 없다. 그런데 거짓사진까지 동원해 세월호 유가족들을 폭도로 모는 이유가 뭔가? 세월호 가족에게 그렇게 까지 할 이유가 있었는가?”라며 <채널A>의 왜곡보도를 거듭 질타했다.
 
최 의원은 “우리 의원실은 지난 5월 7일 관련 <채널A> 보도를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심의․제재할 것을 요청했다.”면서 “방심위는 <채널A>가 의도된 기획을 했는지, 경영진과 프로그램 관련자들이 이에 연루되어 있는지를 보다 철저히 조사하고 일벌백계의 차원에서 처리할 것”을 방심위에 요구했다.
 
[팩트TV후원 1877-0411]

 
.
올려 0 내려 0
팩트TV 고승은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최병렬 아들’ TV조선 앵커 “북한 김정은에 애정 있느냐? 정의당은?” 황당질문
‘영상 무단 도용’ TV조선·채널A, 주권방송에 손해배상 판결
사진조작으로 ‘세월호 폭력집회’ 매도한 채널A ‘김부장의 뉴스통’ 폐지
황장수 “채널A, 세월호 집회 사진조작 책임 나한테 전가”
채널A 기자들, 사진조작으로 ‘세월호 폭력집회’ 매도한 프로 폐지 요구
416연대 “세월호 ‘조작방송’ 채널A에 법적대응”
채널A, 12년전 사진 동원해 ‘세월호 폭력집회’ 매도 파문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野 "박근혜 불법 대선캠프 의혹, 마땅히 특검해야“ (2015-05-11 15:32:35)
“박근혜, 유승민의 세월호법 시행령 연기 요청도 묵살” (2015-05-11 11:25: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