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MBC, 권성민 PD 해고 확정한 뒤에도 “예능PD라 할 수 없다” 인신공격
공식 블로그에서 “스스로를 바른 말하는 PD로 미화” “미숙한 방송초년병” 막말
등록날짜 [ 2015년01월30일 20시08분 ]
팩트TV 고승은 기자
 
【팩트TV】 MBC가 30일 권성민 예능PD의 해고를 확정했다. 권 PD가 자사의 세월호 보도를 질타하며 ‘엠병신PD입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인터넷에 올리고, 징계받은 이후에도 자사 비판 웹툰을 자신의 SNS에 남긴 것을 문제 삼아 회사의 명예를 실추시켰다는 것이다.
 
해고를 확정한 이후에도 MBC는 그에 대한 인신공격성 해명을 내 논란을 일으켰다. 
 
MBC는 이날 오후 공식 블로그에 올린 글을 통해 권 PD가 ‘엠병신PD입니다’라는 제목으로 인터넷 사이트 <오늘의 유머>에 올린 게시글 한 구절(“문제는 분별없이 지상파 방송을 시청하는 대다수의 사람들”)을 인용하며 “동료들은 마약제조업자로, 동료들이 만든 프로그램을 보는 소중한 고객인 시청자들은 분별없는 사람들로 비하한 것이다. 그동안 문화방송 예능프로그램을 사랑하고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 준 시청자들이 마약을 복용해 왔다는 말이냐”고 질타했다.
 
이는 MBC가 ‘세월호 전원구조’ 오보를 시작으로, 세월호 정국에서 박근혜 정권의 나팔수를 자처하고 유가족을 철저하게 고립시켜 시청자들과 시민사회, 언론계에서 수많은 질타를 받아왔음에도 이에 대한 평가나 반성은 한 마디도 하지 않은 채 권 PD의 일부 발언만 문제시한 셈이다.
 
권성민 PD의 자사비판 웹툰
 
MBC는 <뉴스타파>가 2년여 전 권 PD 블로그 글(“언론인으로서의 기능을 상실한 방송사의 예능은 마약일 뿐 좋은 예능 PD가 되기 위해 문화방송에 들어왔지, 마약제조업자가 될 생각은 추호도 없다”)을 인용해 보도한 것에 대해선 “권 씨는 지금 이 시간에도 시청자들을 위해 애쓰고 있을 예능PD들이 마약을 제조하고 판매하고 있다고 주장하는 것인가. 문화방송이 마약제조판매회사라는 것이냐”며 상당히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이는 권 PD가 MB시절 김재철 사장 체제 이후로 정권의 나팔수를 자처하고, 내부에서까지 이를 질타하고 몇 달 동안 장기간 파업을 했음에도 귀를 닫은 데에 대해선 어떠한 언급도 하지 않은 것이다. 권 PD는 2012년 당시 수습과정을 거치고 언론노조 ‘170일 파업’에 동참했다.
 
또한 MBC는 2012년 입사한 권 PD에 대해 “여러 면에서 미숙한 방송초년병은 사람에 비유하면 갓 걸음마를 뗐을 뿐”이라며 “권 씨는 예능PD라고 할 수 없으며 그의 유명세는 정파적 주장을 반복하고 회사와 동료에 대한 비방으로 얻은 것”이라고 폄하했다. 
 
이어 MBC는 “권씨는 스스로를 바른 말하는 예능PD로 미화했고 일부 언론들도 권 씨를 대한민국 대표 예능PD처럼 묘사하고 있다”며 사실과 다른 주장을 하기도 했다. 또한 “2012년 문화방송 입사를 본인 스스로 ‘얻어 걸렸다’고 할 만큼 별다른 노력 없이 따낸 것이라면 남보다 더욱 진지하게 실무적 경험 축적과 직업소명의식 단련에 노력했어야 할 것”이라고 권 PD를 원색비난했다.
 
끝으로 MBC는 또 자신을 비판하는 여론마저 ‘외부세력’으로 규정지기까지 했다. MBC는 “권 씨와 권 씨를 두둔하는 노조와 매체, 외부세력들이 문화방송을 정파성에 물든 사상적 마약공장으로 만들고 싶어 하는 것은 아닌지 의문스러울 뿐”이라며 “노영방송과 특정정파의 가치를 추종하던 시절로 복귀하려는 시도에 대해선 엄정하고 의연하게 대처해 나아갈 것”이라고 강변했다. 
 
한편 MBC 해직언론인인 <뉴스타파> 최승호 PD는 권 PD의 해고에 대해 “참 지독한 인간들이다. 앞길이 구만리 같은 젊은 친구를, 미래의 김태호(무한도전 PD)가 될지도 모르는 인재를 무 자르듯이 목 자르다니...뉴스타파 사무실에서 탄식이 메아리친다.”고 탄식했다.
 
그려먼서도 최 PD는 “권피디는 어쩌면 안광한(사장), 이진숙(보도본부장)과 같은 찌질이들의 손아귀에서 빠져나와 더 자유로워졌는지도 모른다. 권피디의 새로운 출발을 축하한다.”며 권 PD를 격려했다.
 
.
올려 0 내려 0
팩트TV 고승은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복직하자마자 ‘정직 6개월’ 이상호 기자…MBC ‘재징계’ 강행
“MBC노조 파업, 업무방해죄 아니다”…항소심도 무죄
세월호 보도 비판한 권성민 PD, MBC ‘해고’ 통보 파문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팩트TV] 오늘의 생중계 일정(1월 31일) (2015-01-31 13:00:00)
사조 그룹, 오룡호 가족들 내쫓아 (2015-01-30 19:1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