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MB 자원외교, 참여정부 '6배 투자'하고 '쥐꼬리' 회수
[팩트9뉴스] 뉴스팔로잉/너나 잘하세요-MB정부와 참여정부의 해외자원외교를 비교한다고?
등록날짜 [ 2014년12월18일 09시58분 ]
팩트TV 고승은 기자



 
【팩트TV-팩트9뉴스】뉴스팔로잉/너나 잘하세요-MB정부와 참여정부의 해외자원외교를 비교한다고? 
  
 
진행 : 전미란 아나운서
 
 
전미란
오늘 뉴스팔로잉은 ‘너나 잘하세요!’입니다.  지난 15일 임시국회에서 긴급현안질문이 있었죠? 이 자리에서 새정치민주연합의 노영민 의원과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MB정부의 자원외교 건을 놓고 치열한 공방을 벌였습니다. 노 의원은 역대 정권의 해외자원개발 성과를 비교한 자료를 통해 MB정부의 해외자원개발 투자액이 참여정부 때보다 6배 이상 많은 반면 회수율은 6분의 1에도 미치지 못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에 대해 최 부총리는 산업통상자원부 자료를 근거로 MB정부를 옹호하다 결국 노 의원에게 “공부 좀 하고 나오라”는 핀잔을 듣기도 했습니다. 팩트TV가 당일 현장에서 취재한 영상을 화면으로 만나보시죠. 
 
MB정부의 해외자원개발 투자 규모를 비교하면 총 투자액은 참여정부의 13.7배에 달하는데요, 그 가운데 공기업 투자액은 참여정부의 27.2배 입니다. 또 해외자원개발 투자 주도는 참여정부 때 민간기업이 63.6%, MB정부 때는 공기업이 72.4% 였습니다. 해외자원 투자 분야를 살펴보면 MB정부는 성공률이 높은 개발, 생산, M&A 분야인 반면 참여정부는 성공 예측이 힘든 탐사 분야가 많았습니다.
 
누적 투자액 대비 회수액을 살펴보면 참여정부는 89%인 반면, 현재까지 MB정부의 투자 회수율은 13.2%에 불과합니다. 
 
그렇다면 앞으로의 회수율 추이는 어떨까요? 참여정부는 임기 후 회수액이 50억 9천만불로 회수율은 130%에 달하는 반면 MB정부는 임기 후 회수액은 14억 2천 5백만불로 
회수율은 19.2%에 불과합니다. 여당은 야당의 해외자원외교 국정조사 제안에 대해 참여정부까지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는데요, 그랬다간 본전이나 찾을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뉴스팔로잉’은 여러분의 참여와 제보를 기다립니다. 좋은 의견들 많이 보내주세요. 팩트나인 뉴스는 유튜브, 아프리카TV, 유스트림, 팩트TV 홈페이지를 통해 생방송 되며, 유튜브와 팟캐스트, 팩트TV 홈페이지와 R-TV를 통해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 팩트TV의 모든 뉴스는 네이버, 다음, 네이트, 구글 등 포털 사이트 뉴스를 통해 제공됩니다. 지금까지 전미란이었습니다. 


 

 
.
올려 0 내려 0
팩트TV 고승은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감사원 “36조 해외자원투자 실패, 46조 추가투자시 위기”…그러나 MB 등은 책임 없다
자원외교 국조, MB 등 증인채택 불발로 ‘활동 종료’
새누리 “자원외교, 감당할 수 없는 규모”…뒤늦게 부작용 시인?
자원외교특위 증인협상 결렬…“이명박-이상득” vs "문재인-정세균“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SNS로 본 통진당 해산 선고 각계 의견 (2014-12-20 10:00:18)
손쉬운 폭설 대처법 '내집앞 눈 치우기' (2014-12-17 10:00: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