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TV】홈플러스가 자신의 개인정보 불법 유출 현황 공개를 요구한 회원들에게 자료 보유기간 만료로 폐기했다는 답변을 내놓으면서 책임 축소와 앞으로 소송에 대비해 자료 공개를 회피하려 한다는 비난 여론이 일고 있다.
특히 홈플러스가 최근 개인정보 2,406만 건이 보험사 등으로 유출된 데 따른 사과의 의미로 신선식품을 10~30% 할인판매 하는 ‘4대 혁신안’을 내놨지만 매년 비슷한 기간 해오던 할인행사의 재탕에 불과하다는 지적이 제기된 직후여서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홈플러스 회원과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 참여연대 등 시민단체는 “자신의 개인정보가 언제 어느 보험회사에 제공됐는지 확인하려던 소비자들에게 어처구니없는 일이 벌어졌다”며 26일 오전 서울 강남구 역삼동 홈플러스 본사 앞에서 규탄 집회를 개최한다.
이들은 “지난 9일 홈플러스 회원 81명이 개인정보 제3자 제공현황 열람을 요구했으나 홈플러스는 ‘내부 프로세스상 일정 기간 후 폐기하여 보관하고 있지 않음’이라는 답변을 내놨다”면서 이는 “현재 진행 중인 형사재판과 진행예정인 손해배상 소송에서 책임을 회피하기 위한 조직적 방해”라고 비판했다.
이어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피해 소비자의 증언과 함께 ▲방송통신위원회에 과태료 부과 촉구, ▲검찰에 공소사실에 대한 정보공개 요구 ▲제3자 제공현황 삭제에 대한 수사 의뢰 등 요구사항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들 시민단체는 하루 전인 25일 공동 성명을 내고 “소비자들의 개인정보를 팔아 231억 원이라는 막대한 이익을 챙겨 놓고 이제 와서 피해 사실을 은폐하는 것은 소비자를 우롱하는 무책임한 행위”라고 질타했다.
또한 “앞으로 증거보전 절차 등 권리구제를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할 계획”이라며 “만약 권리 행사를 방해하기 위해 거짓말을 한 것이라면 이에 대해서도 응당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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