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문재인·이종걸 “김관진, 남북합의 왜곡에 대해 설명하라”
“북이 지뢰도발에 대해 사과하고 재발방지 약속?”
등록날짜 [ 2015년08월25일 12시32분 ]
팩트TV 고승은 기자
 
【팩트TV】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는 25일 "김관진 실장이 합의결과를 발표하면서 북한이 지뢰도발에 대해 사과하고 재발방지를 약속했다고 합의문과 다른 발표를 한 것"이라고 김관진 청와대 안보실장의 발표를 비판했다.
 
문재인 대표는 이날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한반도의 드리워졌던 위기의 먹구름이 걷혔다. 남북당국이 고위급 대화와 협상을 통해서 최근의 조성된 군사적 위기사항을 해결할 수 있는 합의에 도달한 것에 대해서 높이 평가한다."며 남북고위급 접촉 타결을 높게 평가한다면서도 이같이 지적했다.
 
김관진 실장은 앞서 이날 새벽 2시 춘추관에서 남북 합의 공동보도문을 발표한 뒤, "이번 회담에서 북한이 지뢰 도발에 대해 사과하고 재발 방지와 긴장 완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약속한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고 말했다. 
 
김관진 청와대 안보실장이 25일 새벽, 남북합의 공동보도문을 청와대에서 발표하고 있다.(사진출처-YTN 뉴스영상 캡쳐)
 
그러나 합의 공동보도문 전문에는 ”북측은 최근 군사분계선 비무장지대 남측 지역에서 발생한 지뢰 폭발로 남측 군인들이 부상을 당한 것에 대하여 유감을 표명했다.“라고만 나와 있을 뿐, 사과와 재발방지에 대해선 어디에도 언급이 없다. 박근혜 대통령이 북측에 공개적으로 사과와 재발방지 약속을 촉구한 것과는 거리가 멀다.
 
문 대표는 이어 "합의결과에 대한 왜곡일 수도 있고 또 회담 상대에 대한 신뢰를 해치는 일일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이에 대해서는 해명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김 실장에게 해명을 촉구했다.
 
이종걸 원내대표도 "대표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김관진 실장이 당국자회담의 결과를 과장되어 말씀하신 것이 흠으로 지적된다."면서 "이렇게 되면 북한도 창군 70년을 앞두고 김정은 띄우기에 이 회담을 활용하고 제대로 된 내용을 밝히지 않아 북한쪽 주민들의 행동에 할 말이 없어지지 않겠냐는 걱정도 하게 된다."고 가세했다.
 
그러면서도 이 원내대표는 “남북관계는 지금부터 시작이다. 이명박 정부이후에 남북 간의 신뢰는 바닥난 상태였다고 보는 것이 맞을 것”이라며 “역사적으로 남북 간의 신뢰 복원의 원점, 남북관계의 출발지점은 7.4 남북 공동성명, 6.15 선언, 10.4 선언이라는 것을 명심하고 다시 시작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팩트TV후원 1877-0411]

 
.
올려 0 내려 0
팩트TV 고승은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국방부, DMZ 지뢰폭발로 부상당한 곽중사 치료비 지급 안한다”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새누리 “경제민주화 공약 달성했다” 자뻑 (2015-08-25 14:49:23)
[풀영상] 한명숙 “저는 결백하다. 그래서 당당하다. 울지 않겠다. 굴복하지 않겠다” (2015-08-24 14:54: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