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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국심 마케팅’ 끝나나? 현기차 내수점유율 60% 위협
‘호갱’ 취급받은 소비자들 분노? 수입차 거센 공세
등록날짜 [ 2015년02월06일 12시22분 ]
팩트TV 고승은 기자
 
【팩트TV】 현대·기아차가 승용차 시장 내수점유율에서 60%마저 위태로운 수준으로 내몰렸다.
 
6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기아차는 새해 첫 달인 지난달 수입차의 거센 공세에 밀리며 쌍용차를 제외한 승용차 시장의 내수점유율이 60.7%(현대차 31.9%·기아차 28.8%)로 뚝 떨어졌다. 
 
60%에 간신히 턱걸이 한 이같은 수치는 수입차가 사상 최대의 실적을 거둔 지난해 현대·기아차의 월 평균 내수 점유율 65.04%에 비해서도 큰 폭으로 떨어진 것이다. 이에 따라 국내 소비자들에게 호소하던 ‘애국심 마케팅’이 더 이상 통하지 않는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사진출처-MBC 뉴스영상 캡쳐
 
현대·기아차가 새해 첫 달부터 승용차 시장에서 점유율 60%를 위협받는 것은 메르세데스-벤츠가 4,367대를 파는 등 단일 브랜드 사상 최초로 월간 판매 4천대를 넘어선 것을 비롯해 수입차가 전반적으로 호조를 보이며 국내 승용차 시장 점유율을 사상 최고인 18.1%로 늘렸기 때문이다. 
 
여기에 한국GM이 지난달 내수에서 1만722대를 팔아 점유율 9.7%로 10%선에 바짝 근접했고, 쌍용차도 신차 티볼리 효과를 앞세워 전년 같은 기간보다 판매 대수를 늘리며 점유율 6.2%로 선전한 것도 현대·기아차의 내수 점유율을 끌어내리는 요인이 됐다. 
 
지난달 메르세데스-벤츠, 아우디 등 일부 수입차 업체의 쌓여왔던 물량 부족이 해소되며 수입차 판매가 급증한 측면도 있지만, 향후 판매가 더욱 늘어날 가능성도 있다.
 
게다가 그동안 독일차에 밀려 소강상태를 보이던 미국차, 일본차, 프랑스차 등 비독일계 업체의 실적이 눈에 띄게 좋아진 점도 현대·기아차에겐 부담스러운 대목으로서, 내수 점유율 60%도 수성하기 쉽지 않아 보인다.
 
이런 현기자의 내수점유율 감소는 국산차 업계에 대한 고객들의 불신이 커지는데도 있다. 최근 몇 년간 보도된 국산 차의 치명적인 결함과 업체의 부적절한 대응으로 ‘흉기차’라는 비난을 듣기도 했다. 또한 내수제품이 해외판매 제품보다 가격은 훨씬 비싸고 질은 떨어진다는 인식이 소비자를 분노케 했다.
 
이는 국내제과업계가 속빈 ‘질소과자’나 내놓는다며, 소비자들이 값싸고 질에서도 우수한 수입과자를 찾는 것과 유사하다. 이에 따라 지난해 이후 수입과자 판매 매장이 크게 급증했다.
 
또한 해외직구 시장이 크게 확대된 것도 마찬가지다. 국내 재벌의 같은 상품인데도 해외 사이트에서 사면 훨씬 싼 값에 구매할 수 있다는 점에 많은 이들이 해외직구를 선택하곤 했다. 이는 국내 재벌들이 소비자들을 ‘호갱’ 취급했다는 분노에서 나온 행동으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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