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김조광수, 동성결혼 1년 대한민국 인권 다시보기
[팩트9뉴스] 이슈인터뷰-김조광수, 동성결혼 1년 대한민국 인권 다시보기
등록날짜 [ 2014년12월13일 11시20분 ]
팩트TV 보도국








 
【팩트TV-팩트9뉴스】이슈인터뷰-김조광수, 동성결혼 1년 대한민국 인권 다시보기 
 
 
진행 : 정운현 보도국장 겸 앵커
 
 
정운현
 
작년 9월 7일 서울 청계천 광통교에서 이색 결혼식이 열렸습니다. 신랑신부가 모두 남자인 이른바 ‘동성 결혼식’이었는데요, 김조광수-김승환 커플이 그 주인공이었습니다.아직도 한국사회에서는 동성애자 등 성소수자를 바라보는 시선이 그리 곱지만은 않습니다. 특히 보수 기독교계는 노골적으로 강한 거부감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최근 서울시의 시민인권헌장 제정이 좌절된 것도 결국은 이들의 반대 때문이었습니다.최근 애플의 CEO 팀국이 커밍아웃을 해 세계적으로 화제가 됐었죠. 그러나 한국사회에서 성소수자들이 넘어야할 벽은 여전히 높습니다. 이해를 못하는 차원을 넘어 죄악시하는 경우도 없지 않습니다. 그러나 마음의 벽을 걷어내고 보면 동성애자와 이성애자는 서로 ‘차이’와 ‘다름’이 있을 뿐입니다. 오늘 이슈인터뷰에서는 국내 동성결혼 1호로 성소수자들의 인권 개선을 위해 영화제작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을 펼치고 있는 김조광수 감독을 초대했습니다. 최근 서울시민인권헌장 제정을 둘러싼 논란 등 다양한 주제로 얘기를 나눠볼까 합니다. 김 감독님, 어서 오세요. 
 
1. 서울시가 ‘서울시민인권헌장’을 끝내 선포하지 않았다. 이에 항의해 성소수자 단체인 ‘무지개행동’ 등 인권단체들이 서울시청에서 6일 간 농성을 벌였는데, 동참했던 사람으로서 그 내용을 좀 설명해 달라.
 
2. 농성 해산에 앞서 박원순 서울 시장과 면담이 있었는데 어떤 이야기들이 오고 갔나?
 
3. ‘서울시민인권헌장’ 제정은 박원순 시장의 공약사항이기도 한데 박 시장이 이를 실행하지 않은 이유는 뭐라고 보나?
 
4. 가장 논란이 됐던 것은 4조의 ‘차별금지 사유’였던 것 같은데 이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달라.
 
5. 보수단체와 일부 기독교단체가 반대집회를 벌였는데, 이들과는 대화와 타협의 여지가 전혀 없나?
 
6. 9년간 교제 끝에 19살의 나이차를 극복하고 작년 9월 동성결혼을 해서 회제가 됐었다. 두 사람은 지금 행복한가?
 
7. 부부는 이성혼을 일컫는 호칭이라며 블로그에 “우리를 부부로 부르지는 말아주세요”라고 썼다. 그럼 뭘로? 
 
8. 2012년 <표준국어대사전>에서 ‘사랑’의 뜻을 남녀 간의 사랑에서 성소수자까지 포함하는 의미로 바꿨다가, 기독교계의 항의를 받고 다시 이성간의 사랑으로 바꿨다. 이를 어떻게 보나? 또 본인이 ‘사랑’을 어떻게 정의하나?
 
9. 관할 주소지인 서대문구청에 혼인신고를 추진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들었다. 그 이유는 무엇인가?
 
10. 은행 대출을 받으려고 문의했더니 법적인 부부가 아니라서 어렵다는 대답을 들었다고 들었다. 이밖에 다른 불편은 없나? 
 
11. 주변 이웃들과는 불편함 없나? 서로 왕래도 하고 지내나?
 
12. 오랫동안 천주교 신자였던 걸로 알고 있다. 얼마 전 세계주교대의원회의 중간보고서에서 동성애자 포용 등 천주교의 금기를 깨는 파격적인 입장을 논의한 적이 있다. 비록 최종단계에서 보수파들의 반발로 좌절됐지만 이같은 움직임을 바라보는 심정은 남달랐을 걸로 본다. 어땠나? 
 
13. 얼마 전에 애플의 CEO 팀쿡이 커밍아웃을 했다. 만약 한국에서 유명 기업의 CEO가 커밍아웃을 했다면 반응이 어땠을 걸로 보나? 
(사진-팀쿡)
 
14. 그럼에도 불구하고 동성애자를 바라보는 일반국민들의 시각엔 변화가 있다고 보나? 
 
15. 2014 서울LGBT영화제 지역순회 상영회가 5주 동안의 일정을 마쳤다. 반응은 어땠나? 주 관객은 일반인인가, 아니면 성소수자들인가? 
 
16. 얼마 전에 김 감독이 모친을 모시고 베트남 여행을 다녀왔다고 페북에 올린 걸 봤다. 모친이나 가족들은 모든 걸 잘 이해해주고 있나? 
 
17. 녹색당 소수자인권특별위원장을 맡고 있다. 구체적으로 어떤 활동을 하고 있나?
 
18. 본업이 영화감독인데, 그동안 몇 편이나 찍었나? 재미는 좀 봤나? 그리고 다음 작품은 어떤 주제로 다룰 것인가?
 
19. 커밍아웃을 했던 안했던 한국사회에서는 여전히 어려운 삶을 살고 있는 성소수자들에게 위로가 되는 한 마디를 해 달라. 
 
정운현
지금까지 국내 ‘동성결혼 1호’ 김조광수 감독과 함께 했습니다.






 

 
.
올려 0 내려 0
팩트TV 보도국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백혈병에 대처하는 '슈퍼갑' 삼성의 자세 (2014-12-17 10:01:14)
[인터뷰] 황선 "종북토크쇼? 마녀사냥!" (2014-12-12 09:48: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