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TV】 조종사노조, 사측 사과문에 ‘개X같은 소리’ 반박
새정치민주연합은 9일 대한항공의 이른바 ‘땅콩리턴’이 “재벌가 오너가 벌인 갑(甲)질의 대표적인 패악”이라며, 국토부에 회항사건의 철저한 조사와 처벌을 촉구했다.
박수현 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대한항공의 사과문에 반성은 찾아볼 수 없고, 책임을 승무원에게 떠넘기는 갑(甲)질로 일관하고 있다”며 이와 같이 말했다. 이어 “재벌 오너의 말 한마디가 수백 명 승객의 불편보다 더 중요했던 것 아니냐”면서 “대한항공이 교육을 강화해야 할 우선 대상은 오너지 애꿎은 승무원이 아니다”라고 꼬집었다.
또한 “대한항공 임원들이 항공기 탑승 시 기내 서비스와 안전에 대한 점검 의무가 있다는 것은 변명에 불과하다”며 “재벌 오너의 심기를 거스른 문제가 아니라면 귀국 후 정상적인 징계절차를 밟으면 될 일”이라고 반박했다.
아울러 “국토부는 객실과 분리된 조정석에서 기장이 어떤 상황을 파악했고, 회항사유를 미 항공당국에 어떻게 보고했는지 철저히 진상을 조사하고 그에 따르는 합당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대한항공은 조현아 부사장이 이륙 절차에 진입한 항공기를 다시 후진시켜 승무원을 내려놓고 다시 이륙한 사건과 관련 사과문을 내고 ‘당연한 절차’였음을 강변했으나, 항공조종사노조 홈페이지에는 승무원이 아니라 오히려 조 부사장이 자질의 문제가 있다는 반박 글이 올라오는 등 반발이 나오고 있다.
대한항공 측은 최고 서비스와 안전을 추구해야 할 사무장이 담당 부사장의 지적에도 규정과 절차를 무시했다면서 기내식 서비스와 기내식을 책임지고 있는 임원으로 문제제기 및 지적은 당연한 일이라고 해명했다.
또, 이번 사건을 계기로 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해 승무원 교육을 강화하고 고객서비스 및 안전제고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반면, 항공조종사노조 홈페이지 열린마당에는 이를 조목조목 반박하는 글이 올라왔다.
임원들이 항공기 탑승 시 기내 서비스와 안전 점검 의무가 있다는 주장에는 “임원들이 기내서비스 아이템 및 비상장구 위치 및 절차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느냐”고 꼬집었다.
이어 담당 부사장의 지적에도 사무장이 규정과 절차를 무시했다는 말에는 “서비스 아이템에는 없지만 기내 탑재된 마카데미아를 제공한 것이 최고의 서비스와 안전을 위해한 것이냐”며 “어디서 개X같은 소리하고 있네”라는 격앙된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또한, 승무원에 대한 철저한 교육을 설명한 부분에는 “이 일을 일으킨 본인만 각성하면 된다”며 “해당임원의 인격 수양 및 윤리의식만 고치면 된다”고 사태의 원인이 조 부사장에게 있음을 지적했다.
아래는 항공조종사노조 홈페이지 '열린마당'에 올라온 반박글 전문
어처구니 없네. 대한항공 사과문 내용을 보니 항공안전 및 보안에 관한 법률을 어기고 경영자라는 이유로 해당 사무장을 부당하게 내리게 한 월권행위에 대한 반성은 없네..
대한항공 사과문 전문
대한항공 임원들은 항공기 탑승 시 기내 서비스와 안전에 대한 점검의 의무가 있습니다.
대한항공 임원들이 기내서비스 아이템 및 비상장구 위치 및 절차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나?
○ 사무장을 하기시킨 이유는 최고 서비스와 안전을 추구해야 할 사무장이
1)담당 부사장의 지적에도 불구하고 규정과 절차를 무시했다는 점
본인이 담당한 비행기에 탑승한 담당부사장에게 서비스 아이템에는 없지만 기내 탑재된 마카데미아를 제공한 것이 최고의 서비스와 안전을 위배한 것인가? 사과 사는 고객에게 귤 하나 드셔 보시라고 하는 과일가게 점원은 그 가게의 안전과 서비스를 추구하지 않은 것인가? 어디서 개×같은 소리하고 있네
2) 매뉴얼조차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고 변명과 거짓으로 적당히 둘러댔다는 점을 들어 조 부사장이 사무장의 자질을 문제 삼았고, 기장이 하기 조치한 것입니다.
마카데미아 서비스 할 때 규정대로 했을 뿐이고 다만 그 근거를 대라기에 태블릿PC에 있는 매뉴얼을 여는 과정에서 비번이 생각이 안나서 잠시 지체한 것을 가지고 변명과 거짓이라니… 그리고 기장이 하기 조치? 웃기고 있네. 게이트 들어와서 해당 사무장이 임원지시에 따라 하기해야 한다는 황당한 이유를 들었을 뿐인데? 기장이 승무원을 지휘 감독하지만 객실승무원을 전체적으로 통솔하는 사무장을 하기 조치한 사례는 대한항공에서 들어본 적이 없다.
○ 대한항공 전 임원들은 항공기 탑승 시 기내 서비스와 안전에 대한 점검 의무가 있습니다. 조현아 부사장은 기내 서비스와 기내식을 책임지고 있는 임원으로서 문제 제기 및 지적은 당연한 일입니다.
마카데미아 땅콩 문제가 고성과 고함으로 다른 승객들에게 불쾌감과 위협감을 주고 250명의 승객의 시간을 점유할 만큼 민감한 문제였나? 말이라고 내뱉고 배설하면 그만이 아니다. 일을 덮을려면 좀 더 논리적으로 정황에 맞게 변명해라
3. 철저한 교육을 통해 서비스 질을 높이겠습니다.
○ 대한항공은 이번 일을 계기로 승무원 교육을 더욱 강화해 대 고객 서비스 및 안전제고에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철저한 교육은 이 일을 일으킨 본인만 각성하면 된다. 승무원 교육은 필요없다. 해당임원의 인격 수양 및 윤리의식만 고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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