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TV-팩트9뉴스】 뉴스팔로잉-마을 변호사를 선임합니다!
진행 : 전미란 아나운서
전미란
뉴스팔로잉, 오늘은 칭찬합시다 시간입니다.
‘무의촌’이라고 들어보셨죠. 의사와 의료시설이 없는 마을을 뜻하는데요. 오늘은 변호사와 법률 기관이 없는 ‘무변촌’을 찾아간 ‘마을 변호사’를 칭찬하겠습니다. 지난 해 6월 대한변호사협회와 행자부, 법무부는 국민의 법률복지 향상을 위해 ‘마을 변호사’제도를 만들었는데요. 비용이나 거리상의 문제로 전문적인 법률 자문이나 구조를 받기 힘든 지역민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법률상담 서비스입니다.
양아라 기자가 준비했습니다. 화면으로 만나보시죠.
▶ VCR. 유유희 변호사 인터뷰
전미란
멀지만 가까운 것이 법이고, 어렵지만 알고 보면 쉬운 것도 법입니다. 우리 생활과 밀접한 법은 그동안 상담 비용이 비싸서, 또는 거리가 멀다는 이유로 망설였는데요. 이제는 마을이나 집 안에서 쉽고 편리하게 법률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을변호사들은 더 많은 변호사들의 자발적 참여를 위해 실질적 지원책과 농어촌 행정기관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습니다. 천 여 개가 넘는 마을에서 무료 상담을 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지역에는 마을변호사가 한 명도 없는 마을도 많다고 합니다. 앞으로는 전국 어느 곳에서나 법률의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팩트나인 뉴스는 유튜브, 아프리카TV, 유스트림, 팩트TV 홈페이지를 통해 생방송 되며, 유튜브와 팟캐스트, 팩트TV 홈페이지를 통해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전미란이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