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팩트9뉴스] 오색만남 - 사생결단! 건의있는 수요일 : 명승권 박사
등록날짜 [ 2014년11월06일 16시12분 ]
팩트TV 보도편집팀
 



【팩트TV】 오색만남-사생결단! 건의있는 수요일 : 명승권 박사

정운현 
오색만남, 매주 수요일은 건강과 의학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보는 시간입니다.
오늘은 국립암센터 전문의 명승권 박사가 나오셨습니다. 어서 오세요.
 
명승권 
안녕하세요, 명승권입니다. 매주 수요일마다 건강하고 재미있는 의학이야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뭐 먹으면 안된다, 어디에는 이게 좋다 주입식으로 들으면 잘 기억도 안 되고 귀찮은데요. 저는 요점만 쏙쏙 정리해서 쉽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짧은 시간이지만 이 코너를 통해서 시청자 여러분들의 몸과 마음이 건강해지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정운현    
명 박사는 한의학계, 제약업계 심지어 식품의약품안전처까지 주저없이 일침을 가한다고 해서 ‘의학계의 일치미스트’로 알려졌습니다. 이런 평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명승권 
불편하다는 말을 자주 들어서 오래 살 것 같다, 정의로운 일을 한다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옳은 일이라 생각하면 거침없이 얘기할 것이다.
 
정운현
사생결단 건의있는 수요일, 첫 시간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뭡니까?
 
명승권
가수 신해철씨가 장협착증 수술을 받은 후 5일 만에 사망했습니다. 안타까운 죽음에 많은 국민이 애도를 표하며, 한편으로 부검결과와 관련해 사인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정운현
구체적인 경과와 사인에 대한 논란을 설명해주시죠.
 
명승권
네, 지난 17일 고 신해철씨는 갑작스런 복통이 발생해 분당의 A병원에 방문했으나 대기 시간이 길어져 송파구 가락동 스카이병원으로 갔습니다. 이곳에서 장협착증 진단을 받고 수술을 받았습니다. 장협착증의 원인은 복부 수술을 받은 후 흔히 발생할 수 있는 장 유착이었습니다. 수술 이틀 후인 19일 오후에 퇴원을 했고, 다음 날 오전에 열과 복통으로 스카이병원을 다시 방문해서 진료를 받고 퇴원했습니다. 바로 당일 오후에, 고열로 스카이병원을 다시 방문했고 처치 후 귀가했습니다. 
그리고 이틀 후인 10월 22일 새벽, 흉부 및 복부 통증으로 해당병원에 입원 중, 심장 정지가 발생했습니다. 심폐소생술 시행 후 혼수상태로 서울아산병원에 옮겨졌고, 곧바로 장천공에 대한 장절제술과 복막염과 심장압전에 대한 처치를 받았습니다. 하지만 신해철씨는 의식을 회복하지 못했고 중환자실에 입원 중 10월 27일 밤, 사망했습니다.
 
정운현
복부 통증이 발생하기 전, 신해철 씨는 어떤 수술을 받았고 왜 통증이 발생한 겁니까?
 
명승권
최근 보도에 따르면 신해철 씨는 당초 알려졌던 2009년이 아니라, 2012년에 스카이병원에서 비만 치료용 위밴드 수술을 받았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위밴드 수술은 주로 심각한 고도비만인 경우에 시행하는 수술인데요. 여러 가지 운동 식이요법, 식욕억제제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했음에도 불구하고 체중감량에 실패한 경우, 마지막으로 선택하는 고도비만수술법 중의 하나입니다. 위밴드 수술은 대가 복강경을 통해 위의 상단부분을 실리콘 밴드로 묶은 뒤, 밴드가 자리 잡은 몇 주 후부터 밴드에 식염수를 주입하여 조이는 정도를 조절하는 방식입니다. 
이렇게 밴드를 이용해 위를 조이면 밴드 위쪽에 불룩하게 작은 공간이 생기고, 한 번에 넘길 수 있는 음식의 양이 줄어듭니다. 결국 식욕도 줄이고 소화도 천천히 되서 체중을 감량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복부를 열어서 수술을 시행하는 경우 복부유착(혹은 장유착이라고도 함)이 아주 흔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복부 안에 있는 장기는 복막으로 덮여 있는데요. 수술을 하면 이 복막이 손상되고 염증이 발생하여 몇 시간 지나면 섬유밴드가 생깁니다. 이렇게 되면 복부 장기들이 서로 들러붙게 되는데요, 이 상태를 유착이라고 합니다. 
이 경우 복통이 심하면 장이 좁아지는 장협착, 더 나아가 장폐쇄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특히 소장폐쇄가 중요한데, 빠르면 수술 후 몇 주 늦게는 20년 후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해철씨의 입원부터 중환자실까지 다시 정리해보면요. 지난 17일 신해철씨가 호소한 복통의 원인은 2012년 수술 후 발생한 복부 유착으로 인한 장협착입니다. 그 유착을 제거하는 유착박리술을 받았던 것입니다.
 
정운현
수술을 받고 퇴원했지만, 다시 열이 나고 배와 가슴이 아파서 병원을 방문했는데요. 고열과 복부 통증의 원인이 뭡니까?
 
명승권 
일반적으로 복부수술을 받으면 열이나 복통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경과 관찰 후에도 열과 통증이 지속된다면 가장 먼저 의심해야 할 것은 복막염입니다. 수술 부위가 터지거나 수술 중 장을 건드려 구멍이 나는 천공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수술 도중 복강 내 감염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복막염은 방치하면 세균이 혈액 내 퍼지면서 다른 여러 장기에 염증을 퍼뜨립니다. 이때 발열, 호흡수와 심박수가 증가하면 쇽에 빠져 혈압이 떨어지고 심정지가 발생합니다. 심정지까지 진행되면 치명적인 상황이 발생하는데요. 
신해철씨의 심정지 발생한 후, 서울아산병원에서 시행한 수술 소견을 보면 소장인 공장의 70-80cm 지점에 1cm 크기의 천공이 있었고 주위에 복수와 음식물찌꺼기가 흘러나와 복막염 소견이 있었습니다. 또한 심장을 둘러싸고 있는 심낭막과 심근 사이 공간에 혈액이나 체액이 차 있는 심장압전 소견도 있습니다.
 
정운현
이 정도면 환자의 고통이 상당했겠는데요?
 
명승권 
네, 그렇습니다.
정리하면 당초 스카이병원에서 수술을 시행한 후 발생한 열, 복통, 흉통의 원인은 수술 전이나 수술 도중 혹은 수술 후 발생한 장천공에 의한 복막염, 좀 더 진행해 패혈증 때문이라고 추정할 수 있습니다. 심장압전은 대개 흉부외상, 심장근육파열, 암, 심장 수술 등의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는데요. 신해철씨의 경우 흉부외상으로 생겼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스카이병원 쪽에서는 배를 열지 않는 복강경을 통해 유착박리술을 시행했기 때문에 수술과 관련이 없다고 주장합니다. 드물지만 심정지가 왔을 때 심폐소생술 시행으로 심장압전이 생겼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지만, 22일 심폐소생술 시행 전인 당일 새벽에도 흉통은 있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어 이 가능성은 떨어져 보입니다.
 
정운현
신해철씨처럼 알려진 유명인의 경우도 병원이 이러는데, 일반 환자들에게는 어떨지 착찹합니다. 결론적으로 신해철씨의 사망을 스카이병원 측의 의료과실로 볼 수 있습니까? 일각에서는 의료과실을 환자 측이 직접 입증해야 하는 어려움 때문에 증명하기 힘들 거란 의견도 있습니다만.
 
명승권 
정확한 결론을 내기는 여러 가지로 어렵습니다. 유족 측에서는 과실치사 혐의로 해당 병원을 고소한 상황이고, 추후 의료과실 여부는 법원에서 가려질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까지 보도된 사실로 종합해 보면, 가장 중요한 것은 수술 후 열과 복통이 있었고 그 후 신해철씨가 흉통까지 호소했습니다. 때문에 장천공이나 혈종 등에 의한 복막염과 기타 심장질환을 의심해서 복부초음파나 복부 CT와 흉부CT 및 심장초음파 시행을 통해 원인을 파악했어야 했는데요. 이러한 검사들의 시행이 지연 된 것 같습니다.   
 
정운현
어제 국과수가 신해철씨의 부검결과를 발표하면서 심낭(심장을 싸고 있는 막)아래쪽에서 발견된 0.3cm 크기의 천공은 의인성(의사로 인한) 손상일 가능성이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이에 대한 스카이 병원의 입장은 어떻습니까?
 
명승권 
이에 대해 스카이병원 측 변호사는 “부검 내용만으로 병원 과실이 있다고 평가하기 힘들고, 복부 수술 시 심장이 있는 가슴 쪽을 열지 않았기 때문에 심낭의 천공은 스카이 병원의 복부 수술과 무관하다”고 밝혔습니다.
 
정운현
이번 신해철씨 사망을 바라보는 의료계의 입장도 궁금합니다. 증상에 따른 치료 매뉴얼이 있을 텐데요. 그에 따른 진찰과 검사만 제 때 했었어도 아까운 죽음을 막을 수 있지 않았을까 생각이 드네요. 다음 주에는 건강기능식품의 허와 실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지금까지 국립암센터 명승권 박사였습니다. 고맙습니다. 


.
올려 0 내려 0
팩트TV 보도편집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팩트9뉴스] 오색만남-통일외교: 김치관 통일뉴스 편집국장 (2014-11-07 14:16:28)
[팩트9뉴스] 오색만남-문화예술 분야 깜악귀(눈뜨고 코베인) (2014-11-05 17:59: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