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종합]북,당국간회담 제의...정부,12일 서울서 열자
등록날짜 [ 2013년06월07일 10시27분 ]
신혁
팩트TV
▲ 북한의 대남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가 6일 개성공단 정상화와 금강산 관광 재개를 위한 당국간 회담을 제의하자, 우리 정부는 회담을 12일 서울에서 개최하자며 적극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류길재 통일부 장관이 정부를 대표해 북측의 대화제의를 수용하겠다고 발표하고 있다.<사진제공-통일부>

 
 
북한이 6일 6.15공동선언 13주년을 계기로 개성공단 정상화와 금강산 관광 재개를 위한 남북 당국간 회담을 제안하자고, 우리 정부는 12일 서울에서 회담을 갖자고 화답하면서 경색됐던 남북관계가 본격적인 해빙기에 들어서고 있다.
 
북한의 대남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은 이날 특별담화문에서 “6.15를 계기로 개성공업지구 정상화와 금강산관광 재개를 위한 북남 당국 사이의 회담을 가질 것을 제의한다”면서, “회담 장소와 시일은 남측이 편리한대로 정하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조평통은 “필요하다면 흩어진 가족, 친척상봉을 비롯한 인도주의 문제도 협의 할 수 있다”면서, 정부가 이러한 제의를 호의적으로 받아들일 경우 현안 문제를 풀어나가기 위해 판문점 연락통로 재개를 비롯한 제반 조치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조평통은 이미 북측이 개성공단 기업가들의 방북을 승인한 상태이며, 금강산 기업 관계자들의 지역 방문을 허용하는 등 민간단체의 왕래와 접촉, 협력사업에 문을 활짝 열어놓고 있다고 밝혔다.
 
조평통은 이번 제의를 ‘위임’에 따른 것이라고 밝혀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지시가 있음을 암시한 뒤, 6.15공동선언 공동개최 제의에 이어 7.4남북공동선언 41주년 행사를 공동으로 개최할 것을 제의했다.
 
이에 대해 류길재 통일부장관은 이날 오후 정부를 대표해 북측의 제의를 적극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류 장관은 “개성공단, 금강산 관광, 이산가족 문제 등 남북간 현안을 해결하기 위한 남북 장관급 회담을 12일 서울에서 개최하자”고 제의했다.
 
류 장관은 “남북회담 개최를 위한 실무적 문제를 협의하기 위해 7일 부터 판문점 연락사무소 등 남북간 연락채널을 재개하기 바란다”면서, “상호 신뢰의 기반 위에서 남북관계가 발전할 수 있는 게기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여야는 북한의 당국간 회담 제의와 정부의 적극 수용하겠다는 입장에 잘한 일이라며 환영하는 뜻을 밝혔다.
 
새누리당 유일호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북한의 전향적인 남북 당국간 회담 제의를 환영한다”며 “서로의 진심을 믿고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을 위한 상생의 대화를 해 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유 대변인은 북측의 “대화 제의가 어떤 다른 정치적 의도가 있거나 국제사회의 눈을 가리기 위한 속임수가 아님을 북한은 스스로 증명해 보여야 할 것”이라며 경계심을 나타낸 뒤, “정부가 개성공단 정상화를 비롯한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실무준비에 만전을 기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오늘 북한의 변화는 그간 정부의 일관되고 단호한 대북정책의 결과라고 생각하며 앞으로도 대한민국 대북정책의 방향은 이러한 원칙에 입각하여 추진돼야 한다면서 박근혜 대통령의 한반도신뢰프로세스가 지속적으로 실행되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박용진 대변인은 이날 두 차례의 브리핑을 통해 “북한의 공식 제의를 환영한다”면서 “정부가 북측의 정부당국간 회담 제의를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이를 수용하겠다고 밝힌 것은 당연하고도 다행스런 일”이라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정부에 대해 “정부당국간 회담이 개최되면 민간차원의 교류와 협력사업도 재개토록 하여 남북간 대화의 폭이 넓고 깊게 형성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면서 “열흘 앞으로 다가온 6.15 공동행사가 가능하도록 승인해 달라”고 당부했다.
 
.
올려 0 내려 0
신혁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오늘의 생중계 일정(10월 28일·월요일) (2013-10-28 09:30:00)
방통위, 종편승인자료 일체 공개하겠다 (2013-06-05 17:06: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