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풀영상] 최갑수 교수 “세월호 참사, 한국의 구조적 폭력과 맞닿아있어”
등록날짜 [ 2014년09월05일 11시07분 ]
팩트TV뉴스 고승은, 김준영

 
팩트TV최갑수 서울대 서양사학과 교수는 4세월호 참사가 한국의 구조적 모순과 맞닿아 있다면서 이것이 한국의 구조적 폭력과 맞닿아 있는 만큼, 혁명에 준하는 새로운 국가적 개혁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최 교수는 이날 오후 8시 광화문 세종대왕상 앞에서 열린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위한 시국대토론중 발언을 통해 이러한 혁명으로 구조적 폭력을 제거해, 훨씬 더 강한 국가와 사회를 만들어내야 한다면서 시민들의 역할을 강조했다.
 
이어 혁명은 일정한 혼란과 폭력을 수반하지만. 과거 위대한 근대혁명을 경험한 영국·프랑스·미국은 이러한 성장통을 겪고 세계최강대국이 됐다고 설명했다.
 
이는 역사의 심층에서부터 근본적인 변화를 요구하는 갈망이 터져나온 것이라면서, 평소에는 용암이 보이지 않고 가만히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우리가 알지 못하는 힘들이 모여 용암을 분출시킨 것이라고 강조헀다.
 
이런 영국·프랑스·미국의 혁명이 일어나자 독일·이탈리아·러시아·일본같은 나라들도 기득권층이 자신들이 당할까봐 두려워 불완전하지만 스스로 위로부터의 혁명을 진행했다고 덧붙였다.
 
최 교수는 지난 876월 항쟁을 통해 시민이 나라의 주인이라는 것을 찾았지만, 어느새 자본독재의 엄청난 힘에 묻혀버리고 말았다면서, 다들 머슴이 되어가고 있는 시대를 개탄했다.
 
나아가 시민 스스로 주인임을 자각하면서 힘을 모아가고, 다시 민주적 힘을 만들어내야만 세월호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을 거듭 강조했다.
 
 
.
올려 0 내려 0
팩트TV뉴스 고승은, 김준영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남태우의 뉴스디스크-좌익광고 퍼레이드 (2014-09-11 00:17:00)
[풀영상] 9.4 광화문 광장 시국대토론 - 어떠한 세월호 특별법인가? 대한민국의 길을 묻다 (2014-09-05 02: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