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의 밀양 송전탑 건설 문제를 놓고 주민과의 충돌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여당은 피해보상책을 내놓았지만 주민들은 이미 그 단계는 지났다며 선로를 지중화를 주장하고 있어 입장차가 쉽게 좁혀지지 않을 전망이다.
조해진 새누리당 의원은 23일 MBC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어제 당정협의를 통해 주민들에게 충분히 보상을 할 수 있는 법안을 6월 국회에서 우선추진하기로 하는 데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 법안은 주민들이 지난 5년간 겪어온 피해와 앞으로 송전사업이 진행될 경우 입게 될 수 있는 재산과 정신적 피해를 충분히 보상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고 말했다.
조 의원은 다만 주민대표위원회와 한전의 피해보상 협상이 진행되고 있는 만큼, 이 동안 공사 유예를 할 것인지를 놓고 당 내부에서도 이견차가 있다고 전했다.
반면 이계삼 밀양송전탑 반대주민대책위원회 사무국장은 주민들이 지난 8년간 송전탑 문제를 놓고 싸우면서 모멸감을 느끼고 생업을 못 하는 등 감정이 쌓였다며, 보상 차원의 문제는 이미 지났다는 입장이다. 이어 정부여당의 보상 법안에는 서로 지금 길이 너무 다른 것 같다며, 주민들은 “보상보다 지금 이대로 그냥 살고 싶다, 탑 세워놓고 돈 더 받는 거 원치 않는다”는 말을 한다는 것이다.
이어 다른 지역의 송전탑은 이미 완공됐고 밀양에서만 유독 반대가 심하다는 주장에는 다른 지역은 산악지대를 많이 지나가나 밀양만 유독 마을을 관통하고 논밭 위를 지나는 등 유독 피해가 크기 때문이라고 반박했다.
이 사무국장은 한전이 신고리 3, 4호기의 전력공급이 시급하다고 이야기 하고 있지만, 이미 완공된 울산권 송전선과 곧 완공될 부산선 송전선이 신고리 지역을 지나는 만큼 이를 연결시켜 유통시키면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신고리 5, 6호기는 아직 착공도 안 됐으며 완공까지 10년 정도는 시간이 있는 만큼, 지중화 기술 발전에 기대를 해 볼 수도 있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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