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TV】김정빈 다들교육정책연구소 소장은 15일 교육부가 한국사를 대입수학능력평가시험 필수과목으로 지정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것과 관련 고3 학생들에게 수능 부담만 가중시켰다며, 수능이 강력한 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 매력적인 방법이긴 하지만 정책과 수단이 맞지 않다고 지적했다.
15일 팩트TV '곽노현의 나비프로젝트' 2회 ‘김정빈의 주섬주썸’코너에서 공동 진행자인 김정빈 다들교육정책연구소 소장은 학교에서 역사교육을 잘하라고 교육정책을 바꾸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일선에서 역사 교육을 고민하고 있는 선생님들은 단편적인 지식 암기보다 토론과 논술로 정체성을 갖도록 하자는 이야기를 한다고 전했다.
이어 교육부가 지난해 8월 대통령의 뜻을 받아 대입제도 발전방안을 발표하고, 수능 필수과목화 방침을 밝혔을 때도 이미 학생들에게 부담을 줄 것이며 사교육만 과열시킬 것이라는 지적이 나왔으나 쉽게 출제하고 상대평가가 아닌 절대평가 도입을 주장하며 이를 강행했다고 밝혔다.
김 소장은 박근혜 대통령이 청소년의 69%가 6·25를 북침이라고 답변했다는 설문조사 내용을 보고받고 한국사 교육 강화를 주장하면서 수능 필수과목화에 나서게 됐으며, 여기에는 앞 다퉈 비슷한 내용의 여론조사 결과를 내놓은 언론도 큰 몫을 했다고 주장했다.
진행자인 곽노현 전 교육감은 정부가 아무리 쉽게 출제하겠다고 해도 결국 1등급부터 9등급 까지 등급을 매기겠다는 것 아니냐며, 고3 학생들에게는 부담으로 작용 할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또한 암기한 토막지식과 역사의식·정체성은 별개의 문제라면서, 정부가 이제까지 세운 교육정책의 8할이 입시 위주의 정책이었고, 이번 한국사 수능필수화 문제도 결국 그 범주를 벗어나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김 소장은 해결책으로 고2 말 정도에 대입자격시험 형태로 한국사 시험을 보도록 하자고 제안한 뒤, 시험을 보고 언론이 문제를 공개해 같이 풀이하면서 전 국민에게 관심을 같도록 하는 것이 더 큰 효과를 거두지 않겠느냐고 설명했다.
곽 전 교육감도 교육부가 힘으로 밀어부치면 된다는 생각을 하게 되면 학교가 죽고 파행이 불가피해진다며, 한국사가 중요하지만 수능이 만능은 아니라고 꼬집었다.
더불어 사람들에게 민족적 정체성을 갖게 하고 자국의 역사를 강조하는 것은 좋지만 국수주의·편협한 민족주의와 결합할 경우 주변국과 평화로운 관계마저 위협받을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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