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영상칼럼] 부채타파
등록날짜 [ 2014년03월25일 15시10분 ]
팩트TV뉴스 오승희 기자

 
팩트TV24일 팩트TV '제윤경의 희망살림‘ 53회에는 김준하 에듀머니 팀장이 출연해 부채타파라는 주제를 놓고 이야기 했다.
 
진행자인 김 팀장은 빚의 수렁에 빠져 있는 사람들을 시민의 힘으로 구해내자는 취지로 모금운동을 진행하여 채권을 사서 소각한 미국의 롤링주빌리라는 프로그램을 소개한 뒤, 우리나라에서도 이런 운동을 진행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국에서도 은행이 일정 기간 동안 받지 못한 채권을 일정한 규모로 묶어 부실채권시장으로 넘기면, 이를 감당할 수 있는 우리에프앤아이 등 큰 회사만 이를 구입하게 되므로 이들이 전체 부실채권 거래의 70%를 차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1차 부실채권시장에서 넘어간 채권들은 신용정보를 통해 회사에서 바로 분류하여 2차 시장으로 다시 판매하는 데, 90%의 높은 가격으로 판매되기 때문에 결국 은행만 이익을 보고 채권자들은 무리한 채권추심을 당하는 구조가 된다고 비판했다.
 
김 팀장은 반대론자들은 미국의 롤링주빌리 운동이 도덕적 해이를 불러 올 수 있다고 주장하지만, 부실채권 매입은 대상자를 특정하지 않고 매입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와는 거리가 멀다면서, 채권회사는 이윤창출을 위한 상품으로 취급하지만 우리는 사회 환원 차원에서 접근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우리 부실채권시장은 미국에 비해 폐쇄적이기 때문에 운동이 쉽게 정착되지 못할 우려는 존재한다고 덧붙였다.
 
 
.
올려 0 내려 0
팩트TV뉴스 오승희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이기명 칼럼] ‘사라 베르나르’의 눈물 (2014-06-11 11:40:00)
전병헌 “민주당 원자력법·방송법 원샷처리는 1석3조” (2014-03-24 18:1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