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영상] 김두관 “다음달 1일 대선 출마선언…연방제 수준 분권국가 만들겠다”
등록날짜 [ 2021년06월18일 16시42분 ]
글 신혁, 영상 배희옥·김대왕
 

【팩트TV】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8일 연방제 수준의 분권국가를 만들겠다며 개헌이 필요하다면 자치분권 개헌이 1순위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대선 출마선언 시기를 다음 달 1일로 잠정 결정했다고도 밝혔다.
 
김 의원은 18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과감한 자치분권과 급진적 균형발전이 필요하다”면서 “수도권 일극체계가 야기한 주거·교통·교육·일자리·환경 문제와 지방 소멸의 악순환 해결을 위해 비상한 결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국가 권력의 중심축을 중앙에서 지방으로, 일극화에서 다극화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헌법재판소에 가로막혀 중단된 행정수도와 국회의 완전 이전이 필요하다. 사법신도시를 만들어 대법원과 헌법재판소도 이전해야 한다”고 말했다.
 
나아가 “전국을 5개의 메가시티로 재 구조화하고 5개의 새로운 수도권을 만들어야 한다”며 “연방제 수준의 분권을 통해 인사·조직·재정 권한을 포괄적으로 이양하고 국세와 지방세 비율도 6:4로 끌어올려야 한다”면서 “광역자치단체장의 위상을 높여 국무회의에 참가하고 발언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부울경 메가시티가 그 첫 과제”라며 “국가가 전략적으로 키워야 한다. 일차적으로 동남권 광역전철망을 통해 지역 배후도시와 연결성을 높이고 가덕도 신공항을 동남권 관문공항으로 키워 신항과 더불어 수출 관문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기자회견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대선 출마선언 시기를 다음 달 1일로 잠정 결정했다”고 밝혔다. 또 경선 일정과 관련 “마스크를 벗고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경선 연기론에 힘을 실었다.

 
[영상제보 받습니다]
진실언론 팩트TV가 독자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받습니다.
뉴스 가치나 화제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영상을 (facttvdesk@gmail.com)으로
보내주시면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
올려 0 내려 0
글 신혁, 영상 배희옥·김대왕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영상] 전혜숙 “경선 연기도 당규…대선후보 뽑는데 4~5명 앉혀놓고 유세할건가” (2021-06-21 12:21:06)
[영상] 관례 깬 국민의힘 “법사위원장은 야당몫이 관례…흥정 대상 아니다” (2021-06-18 15:25: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