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레일과 민간 출자사들이 물밑접촉을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면서 중단 수순을 밟고 있던 용산국제업무지구 사업에 실낱같은 희망이 아직 남아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사진-신혁 기자>
단군 이래 최대사업이라는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이 중단수순을 밟는 것으로 보였으나, 코레일(한국철도공사)과 민간 출자사들이 물밑 협상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밝혀져 회생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22일 코레일과 드림허브프로젝트금융투자(이하 드림허브)에 따르면 코레일과 삼성물산, 롯데관광개발 등 민간출자사 들이 최근 일주일새 수시로 접촉을 가지면서, 당초 코레일측이 내세웠던 사업정상화를 위한 제안서의 일부 조항을 수정하는 논의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코레일 관계자에 따르면 “민간 출사자와 (사업)정상화를 위한 협상을 진행중”이라며 “국토교통부의 태도가 달라진 만큼 코레일도 용산개발 사업의 정상화 쪽으로 방향을 다시 잡고 있다”고 전했다.
이런 코레일의 입장변화는 지난 15일 박근혜 대통령이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코레일 등 여러 가지 갈등 확대를 막아야 한다“면서 "사회적 갈등이 예상되는 잠재적 정책현안에 대해선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기 전에 선제적 대응책을 강구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발언한데 따른 후속조치인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민간 출자사들은 코레일측이 내세운 합의서에서서 코레일이 원할 경우 언제든지 사업을 종료하는 ‘사업해지권’과 드림허브와 코레일간 상호 손해배상 청구 포기, 드림허브 이사회 과반 코레일에 배당, 코레일에 반대하는 의결권 행사시 건당 30억원의 위약금 및 지분몰수 등의 독소조항을 제외시켜 달라고 요구해왔었다.
하지만 남은 시간이 그리 많지 않다. 우선 코레일이 22일 민간 출자사들에게 29일까지 변동사항이 발생하지 않을 경우 29일 사업협약을 해지하겠다는 통보를 보냈다. 여기에 22일 까지 민간 출자사들이 코레일이 반환한 토지대금 5천470억원을 마련하지 못할 경우 토지매매계약이 해지되기 때문이다.
방향이 어느 쪽으로 정해지든 고래싸움에 새우등이 터지는 쪽은 7년 가까이 재산권 행사가 제한된 주민들이다. 이들은 가구당 평균 3억 4천만원 이상을 금융권에 대출을 받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서부이촌동 주민들은 어느 쪽이든 재산권 문제가 하루라도 빨리 해결되지 않을 경우 주민 중 절반 가까이는 빚더미에 거리로 나앉게 될 것이라며 자살자가 속출하게 될 수도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