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영상] 서영교 “미혼부 출생신고 사각지대 없앤다”…‘사랑이와 해인이법’ 대표발의
등록날짜 [ 2020년01월10일 14시57분 ]
영상팀(배희옥 김대왕 이정환 기자)
 

【팩트TV】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0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혼인 여부와 관계없이 부모 중 한 명이 아이의 출생신고를 할 수 있도록 하는 일명 ‘사랑이와 해인이법(가족관계의 등록 등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을 발의했다고 밝혔다. 
 
너무 당연한 내용이지만 지금까진 미혼부는 생존과 거주지가 확인된 아이 친모가 반대할 경우 출생신고를 할 수 없는 사각지대가 존재해왔다.
 
서 의원은 “지난 19대에서 미혼부도 출생신고가 가능하도록 ‘사랑이법’을 만들었는데 당시에는 친모가 어디에 존재하는지 알지 못할 경우로 단서를 달았었다”며 “그러나 생존과 거주지가 확인된 친모가 자신의 인생에 걸림돌이 될까 반대해 출생신고를 못 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어 “미혼부가 출생신고를 하려면 4번의 소송을 거쳐야 했던 불편을 고치기 위해 ‘사랑이법’을 만들어 DNA 검사로 친자가 확인될 경우 1번의 재판으로 출생신고를 할 수 있도록 했고 당시 유령으로 존재했던 10만 명의 사랑이가 출생신고를 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런데 엄마가 어디에 살고, 누구인지도 확인되는데 출생신고를 할 수 없는 ‘해인이’가 나왔다”며 “그래서 결혼한 경우나 미혼인 경우, 엄마나 아빠 혼자여도 출생신고를 할 수 있도록 하는 ‘사랑이와 해인이법’을 만들게 됐다”고 말했다.
 
 
[영상제보 받습니다]
진실언론 팩트TV가 독자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받습니다.
뉴스 가치나 화제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영상을 (facttvdesk@gmail.com)으로
보내주시면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
올려 0 내려 0
영상팀(배희옥 김대왕 이정환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영상] "여상규 위원장님 제발"… 무릎꿇은 가습기살균제 피해가족들 (2020-01-13 10:45:08)
[영상] 민주 “한국당, 장관도 오라가라 검찰에 인사권 주자고? 무모하고 미련“ (2020-01-10 12:2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