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TV】철도노조가 파업철회 수순에 들어가면서 경찰의 수배에 맞서 민주노총에 피신중인 김명환 철도노조 위원장의 민주노총 1차 총파업 집회 당시인 28일 영상메시지가 다시 화제가 되고 있다.
김 위원장은 이날 팩트TV를 통해 국토교통부의 수서발KTX 주식회사에 대한 면허권 발급은 파업사태를 해결하라는 국민적 요구의 무시이며 대국민선전포고라면서, 즉각적인 면허발급 취소와 사회적 논의기구 구성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이어 전 직원이 20명에 불과하고, 역사, 시설, 차량기지 하나 없는 수서KTX 주식회사에 대한 면허발급은 유령회사에 면허를 준 것과 다른 없다면서, 그럼에도 코레일은 관리자들을 동원해 조합원에 대한 파업철회 회유와 협박을 일삼아왔다고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수서KTX는 민영화를 위한 철도 쪼개기이며, 80억 중 50억원을 투자해 14조 5천억원의 운영회사를 만들겠다는 어처구니없는 계획이라면서 절대 인정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김 위원장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김무성, 민주당 박기춘 의원과 국토위 산하에 철도발전 소위 구성을 상임위에서 의결할 경우 철도파업 철회에 나설 것이라는 문서에 서명하고, 공식 입장발표를 통해 복귀 절차에 들어갈 것이라고 밝히면서 국회의 소위구성 합의에 이어 코레일과 실무협상에서 진전이 있었던 것 아니냐는 추측이 나오고 있다.
코레일과 노조는 이날 노조원들의 평화 복귀를 위한 실무교섭을 진행중에 있으며, 민주노총과 철도노조 간부도 상황을 예의주시 하면서 내부 논의에 들어가 있는 상태다. 백성곤 철도노조 홍보팀장이 중간 브리핑을 통해 정부와 코레일의 노사교섭을 촉구한다며 정부의 적극적인 역할을 촉구하고 나서 언론은 면허발급 취소에 상응하는 극적 타결에 도달할 수 있다는 예상을 조심스럽게 내놓고 있다.
한편 일부 노조원들은 김 위원장이 정치권의 합의만 가지고 복귀선언에 나선 것은 섣부른 판단이며, 한 번 파업철회를 선언할 경우 정부가 강경책을 들고 나와도 다시 파업에 들어가기가 어려운 만큼 면허발급 취소, 노조에 대한 코레일의 직위해제 및 손해배상 소송 철회 등 사태 해결을 위한 모든 약속을 받아내야 한다며 반발을 보이기도 했다.
또 국정원개혁특위에서 뚜렷한 성과를 내놓지 못하고 있는 민주당이 철도노조의 파업철회 중재 성과를 가지고 이를 덮으려 하는 것 아니냐며, 의혹의 눈길을 보내기도 했다.
현재 언론은 김명환 위원장의 공식 파업철회 발표를 기다리고 있으나, 브리핑 시간과 내용, 파업철회 발표 이후 경찰 출두 등 향후 대응에 대해서 공식적인 입장을 아직 내놓지 않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