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TV】2일 팩트TV ‘제윤경의 희망살림’ 38회에서는 박종호 에듀머니 총괄본부장이 출연해 종신보험은 어떤 상품으로 가입하는 것이 좋으며, 어떤 보장성 보험을 유지하고, 또 해약해야 할 것인지를 조목조목 따졌다.
이날 방송에서 박 본부장은 ‘보험료 다이어트’라는 주제의 방송에서 종신보험과 CI(critical illness 암 등 중증질환 )보험, 치아·실버보험 등은 가급적 정리하는 것이 좋으며, 아이의 경우 1인당 3만원 초과, 성인의 경우 1인당 7~8만원이 초과하는 보험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정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종신보험은 가족 중 경제적 역할비중이 큰 가장이 아니거나 미혼일 경우 필요성을 다시 생각해 봐야 한다면서, 60세 이후가 되면 사망보험금 보다는 현금이 필요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보험료를 절약하는 것이 오히려 이익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보험은 확률에 가격을 매겨 비용을 산정하며, 60세를 기준으로 한 사망 비율도 60세 이상의 경우 8, 이하가 2정도가 된다면서, 실제 보험료도 60세 까지만 보장하는 정기보험의 경우 3만원 안팎이나 종신보험은 1억원 기준으로 15~20만원 정도가 되는 등 차이가 크다고 말했다.
박 본부장은 30대 중반 남성이 정기보험으로 가입할 경우 60세가 되면 종신보험 가입보다 1억원 가량을 절약할 수 있다면서, 이런 방식으로 보험료를 다이어트 해 현금이 필요한 노후에 사용하는 것이 오히려 생활에 도움이 되지 않겠냐고 설명했다.
|